① 뷰 카메라
● 새로 구매하는 경우, 샤모니 45N-2나 45H-1을 추천한다. 샤모니 뷰 카메라에 제공되는 스크린(그라운드 글라스 + 프레즈넬 렌즈 + 보호 유리로 구성)은 무척 밝기 때문에, 다른 밝은 스크린을 찾을 필요가 없다.
② 렌즈
● 대형포맷 세계에서 즐겨 사용되는 렌즈는 광각 90mm(35mm 환산 약 27mm), 표준 150mm(35mm 환산 약 45mm), 망원/장초점 210mm(35mm 환산 약 63mm)다. 이외에도 다양한 초점거리가 있지만, 이 렌즈들의 중고가 가장 많고, 그래서 가격도 합리적이다. 35mm 카메라로 찍을 때 즐겨 사용하던 렌즈의 초점거리를 4×5 대형포맷 카메라에도 사용하고자 하면, 임기응변으로 “35mm 렌즈의 초점거리 x 약 3.333″을 하면, 대략적인 4×5 렌즈 초점거리가 된다.
● 케이블 릴리이즈.
③ 초점 맞추기
● 암천: BTZS Focus Hood를 추천한다.
● 루페: Silvestri의 4배, 6배, 8배 루페 중 하나를 추천한다.
④ 노출계
● 레베니 랩스(Reveni Labs)의 스폿 미터, 또는 세코닉 L-758D DigitalMaster 시리즈, L-608 Super Zoom Master 시리즈, L-558 DualMaster 시리즈, L-508 Zoom Master 시리즈 중고 중 하나를 권한다.
Toyo-View 4×5 낱장 필름 홀더.
Harrison 필름 교체 주머니.
⑤ 필름 끼우기
● 필름: 흑백, 컬러 네거티브, 슬라이드, 즉석필름이 있다.
● 필름 홀더: 중고는 Toyo-View 홀더를 우선으로 추천하지만, 다른 홀더도 괜찮다. 3~4개를 준비한다.
● 필름 교체 주머니나 필름 교체 텐트: 필름을 꺼내서 필름 홀더에 넣을 때는 필름 교체 주머니, 필름 교체 텐트, 또는 빛 없는 공간으로 필름 홀더를 가져간다. 촬영한 필름은 이 안에서 꺼낸 다음, 3겹 필름 상자나 빛차단 봉지에 넣는다.
⑥ 삼각대와 헤드
● 삼각대: 짓조 삼각대는 시리즈 1에도 올려놓을 수 있지만 좀 불안하고, 시리즈 2가 적합하다.
● 헤드: 될 수 있으면 기어 헤드를 권한다. 볼헤드와 가격이 비슷한 기어 헤드(Luland GS 헤드)도 있다. 볼헤드로 할 경우엔 볼이 더 큰 레벨링 헤드가 더 실용적일 수 있다.
③ 기록
● 흑백 필름은 장면의 콘트라스트 범위에 따라 적합한 시간으로 현상해야 하므로, 흑백 필름으로 촬영한 경우 수첩이나 스마트폰으로 노출을 기록한다. 필요하면 촬영 장면도 찍어둔다.
● 같은 장면을 다시 촬영하고자 할 때는 ②번부터 다시 진행한다.
● 다른 장면을 촬영하고자 할 때는 ①번부터 다시 진행한다.
Harrison 필름 교체 주머니.
④ 현상
● 필름 교체 주머니, 필름 교체 텐트, 또는 빛 없는 공간으로 필름 홀더를 가져간다. 필름을 꺼내 3겹 필름 상자나 빛차단 봉지에 넣는다.
● 이 상자를 현상소에 맡겨 현상한다. 또는, 직접 현상한다.
[현상]
● SP-445 소형 4×5 필름 프로세싱 시스템: 입문자용 현상 탱크. 이 탱크에 현상액을 정량(”35mm 한 롤 = 120 중형포맷 필름 한 롤 = 4×5 필름 4장 = 8×10 필름 1장”을 현상하는 데 필요한 최소 현상액. 현상액마다 최소 현상액이 다르다) 이상으로 넣으면, 고르지 못한 현상 문제를 피할 수 있다.
CatLABS의 범용 현상 온도 보정 타이머를 SP-445 현상 탱크의 주입구겸 배출구 뚜껑에 장착한 모습.
2017.12.25: [세계에서 가장 저렴한 4x5 뷰 카메라 - Intrepid 4x5 Camera] 자작나무 합판과 알루미늄 지지대를 결합해 만든 4×5 뷰 카메라로서, 린호프 타입 렌즈보드를 끼울 수 있고, 90~300mm 렌즈를 사용할 수 있다. 렌즈를 Recessed 렌즈보드(오목 렌즈보드)에 설치하면 65mm 렌즈도 가능하다. 그리고 revolving back(landscape 방향에서 portrait 방향으로 바꿀 수 있는)에는 모든 Graflok 백 호환 홀더를 끼울 수 있다. 프런트 스탠더드는 tilt, rise, fall, swing, shift까지 모든 무브먼트를 할 수 있고, 리어 스탠더드는 앞 방향으로 tilt만 할 수 있다. 하지만 이 제한은 대부분 대형포맷 사진가에게 별문제가 되지 않는다. 무게는 900g. 가격 £250.
장난감처럼 보이긴 해도 취미와 예술 사진 모두를 찍을 수 있다. 초경량이라 35mm처럼 캐쥬얼하게 꾸려서 다닐 수 있고, 가격은 학생들에게도 부담이 적다. 대형포맷 필름 사진에 관심이 있지만, 시작 비용을 아끼고 싶고 계속 좋아할 수 있을지 확신(?)이 없다면 Intrepid 4×5 카메라를 우선으로 추천한다. p.s. 카메라가 좀 헐렁거리긴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