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chive for the '뷰 카메라 - Chamonix' Category

샤모니 45N-2의 단점

2018.4.17: 샤모니를 준비할 때 리어 스탠더드를 들어 올리고 나서, 카메라 베드 위에 누워 있는 프런트 스탠더드를 세우려면 –다른 뷰 카메라들처럼 프런트 스탠더드를 들어 올리기만 하면 되는 게 아니라– 프런트 스탠더드 아랫부분에 있는 잠금 나사를 베드 위의 구멍 중 하나에 끼우고 죄어야 프런트 스탠더드가 단단히 고정된다.

이 준비는 십여 초면 충분하지만, 나는 항상 번거롭고 불편하다고 느낀다. 또한, 베드의 구멍마다 그 주위에 프런트 스탠더드 밑바닥이 닿은 자국이(긁힌 자국은 아니다) 영구적으로 생긴다. 대신 카본 파이버 베이스와 함께 카메라 무게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됐을 것이다. 샤모니 45N-2는 1,550g에 불과하다.

[+] 사진을 누르면 큰 사진을 볼 수 있다. 리어 스탠더드를 들어 올리고, 프런트 스탠더드를 세워서 렌즈를 끼우면 촬영이 준비된다. 이 사진에서는 잘 안 보이지만, 리어 스탠더드와 카메라 베드 사이에 있는 프런트 스탠더드는 얇은 가죽 주머니에 넣어져 있다. iPhone 6s Plus로 촬영.

샤모니를 접어서 보관할 때, 프런트 스탠더드를 카메라 베드에 눕혀놓게 되는데(이 둘이 접촉하지 않게 하면 좋았을 텐데), 이 둘은 모두 금속이라서 센 마찰이 생기면 긁힐 수 있다. 그래서 나는 샤모니를 배낭에 넣을 때, 아내가 손바느질로 만들어준 얇은 가죽 주머니에 프런트 스탠더드를 집어넣은 다음, 베드에 눕히고 샤모니를 접는다.

샤모니의 리어 스탠더드를 직각으로 세웠을 때 90도가 안 되는 문제.

400mm 같은 크고 무거운 렌즈를 끼워 틸트할 때, 렌즈가 저절로 기울어질 수 있다.

프런트 스탠더드의 U-프레임에 밀리미터 눈금이 있으면 좋겠다.

프런트 스탠더드의 잠금 놉이 45H-1이나 45Hs-1처럼 틸트와 라이즈를 개별적으로 잠글 수 있게 하면 좋겠다.

그러나 나는 지난 4년 동안 샤모니를 다른 뷰 카메라로 바꾸고 싶다는 생각을 한 적이 없다. 샤모니로 바꾸고 나서, 린호프 Master Technika classic과 2000도 처분했다.

80mm까지 라이즈할 수 있는 프런트 스탠더드. 프런트 스탠더드를(벨로즈가 끼워진 채로) 주머니에 넣고, 원래대로 샤모니 안에 밀어 넣는다. 그리고 샤모니를 접는다.

2018.7.29: [프런트 스탠더드용 가죽 주머니를 Dyneema 주머니로 대체]번에서 얘기한 프런트 스탠더드용 가죽 주머니를 0.8 oz/yd2 무게 회색 DCF(Dyneema Composite Fabric. 이전에는 Cuben Fiber로 불리던)를 두 겹으로 접어 만든 주머니로 바꿨다. 회색이지만 얇아서 하양처럼 보이고, 투명도가 높다. 이번에도 아내가 손바느질로 만들었다.

[샤모니 45H-1 뷰 카메라] 내가 45N-2를 구매할 당시에는 없던 제품이다. 프런트 스탠더드를 펴거나 접을 필요가 없어서 빠른 촬영을 할 수 있다. 또한, 프런트 스탠더드에 렌즈를(작은 렌즈는) 끼운 채로 카메라를 배낭에 넣을 수 있다. 여유가 되면 들이고 싶다. 가격은 45N-2보다 조금 비싼 $1,260.

샤모니의 카본 파이버 그라운드글라스 보호 덮게

2018.9.15: 샤모니에는 그라운드글라스/스크린 보호용 카본 파이버 덮개가 딸려온다. 약 1.1 mm 두께의 얇은 사각형 금속판이고, 모서리 쪽마다 1원짜리 동전만 한 구멍이 하나씩 뚫려있다. 스크린이나 그라운드글라스가 끼워진– 포커싱 프레임(Back)을 조금 들어 올린 상태에서, 각 금속판 구멍이 포커싱 프레임(Back)의 모서리 쪽마다 있는 금속 압박 원반에 끼워지게 한 다음, 포커싱 프레임을 제자리에 내려놓으면 된다. 그러면 카본 파이버 덮개는 포커싱 프레임에서 떨어지지 않는다.

카본 파이버 덮개는 포커싱 프레임 조금 들어 올린 상태에서 떼어낸다.

샤모니의 rise/fall과 tilt 잠금 손잡이

2014.9.12: [샤모니 045N-2의 프런트 틸트용 잠금 장치?] 샤모니 045N-2를 주문하기 전 Chamonix View Camera의 Hugo Zhang씨에게 새로 나온 8×10처럼 프런트 틸트용 잠금장치를 넣어줄 수 있느냐고 물었는데, 그는 불필요하다고 말했다.

045N-2의 프런트 스탠더드 무브먼트 방법은 이렇다. Schneider Apo-Tele-Xenar 5.6/400mm Compact MRC 렌즈 같은 크고 무거운 렌즈의 무브먼트도 순조롭다.

프런트 스탠더드의 양쪽 잠금 손잡이를 적당히 풀고, 스크린을 보면서 프런트 프레임을 올리거나 내려서 필요한 라이즈(rise)나 폴(fall)을 한다. 필요하면 U 프레임(U frame) 밑부분에 있는 잠금 손잡이를 풀고, 시프트(shift)나 스윙(swing)을 한다. 그리고 이 잠금 손잡이를 단단히 조인다.

프런트 프레임을 손으로 쥐고 있지 않아도 아래로 내려가지 않을 만큼 그리고 프런트 틸트를 할 수 있을 만큼, 양쪽 잠금 돌리개를 적당히 조인다. 프런트 틸트(tilt)를 하려면, 프런트 프레임을 앞뒤로 기울일 수 있게 프런트 프레임 밑부분에 있는 미닫이 잠금장치(sliding lock) 2개를 안쪽으로 모은다. 그리고 필요한 틸트를 하고 나서 양쪽 잠금 돌리개를 단단히 조인다.

45F-2의 큰 잠금 손잡이는 프런트 프레임의 rise/fall을 고정하고, 작은 잠금 손잡이는 프런트 프레임의tilt를 고정한다. Image Courtesy: www.jobo.com/chamonix/c45f-2-chamonix-4×5

2018.9.16: [샤모니 45F-2 프런트 스탠더드의 개별 잠금 손잡이] 샤모니 45F-2프런트 스탠더드 양쪽에 동그란 잠금 손잡이가 2개씩 있다. 양쪽의 큰 잠금 손잡이는 프런트 프레임의 rise/fall을 고정하고, 양쪽의 작은 잠금 손잡이는 프런트 프레임의 tilt를 고정한다. 즉, rise/fall과 tilt 무브먼트를 개별적으로 조절하고 고정할 수 있다.

예전에 다른 분의 45H-1를 다뤘을 때, 이 두 잠금 손잡이가 딱딱하게 회전되고 함께 풀리는 걸 경험했었는데, 45F-2는 자연스럽고 확고했다. 그리고 45F-2의 프런트 프레임을 90도로 세우면 딸깍 소리가 나면서 제자리(제로 위치)에 위치하는 걸 촉감으로 느낄 수 있다. 이런 새 디자인으로 –45N-2와 다르게– 45F-2의 프런트 프레임 밑부분에는 미닫이 잠금장치(sliding lock)가 없다.

45N-2는 양쪽의 잠금 손잡이가 rise/fall과 tilt 무브먼트를 함께 고정하기 때문에 틸트를 하고 나서 라이즈/폴을 할 때는, 한쪽 손잡이만 풀어 프런트 프레임을 올리거나 내린 다음 다시 고정하고, 나머지 손잡이를 풀어 프런트 프레임을 같은 높이에 놓고 고정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