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chive for the '사진 기기 - 가방' Category

Shimoda Designs의 Core Unit 칸막이 가방

2018.3.26: [Shimoda 배낭] Shimoda Designs은 F-Stop의 수석 제품 디자이너 Ian Millar씨가 설립한 회사. 그래서 F-Stop 배낭과 많은 부분이 비슷하다. Shimoda Explore 60 배낭(60L)은 Ajna 배낭의 59.7(높이) x 33(너비) x 26.7cm(깊이)와 별 차이가 나지 않는 61(높이) x 29(너비) x 28cm(깊이) 크기라서, 나중에 큰 배낭이 필요해지면 나는 F-stop의 70L Sukha 배낭을 선택하게될 것 같다. 그리고 내겐 Sukha 배낭이 더 멋지게 보인다. 어쨌든, 주목 중인 배낭이다.

2018.5.15: Ian Millar씨의 설명에 따르면, Explore 60 배낭은 기본적으로 45L 용량이지만, 부유형 윗 덮개 아래에 있는 상단 입구 부분이 확장할 수 있는 주머니 구조라서 15L를 더 채울 수 있다고. 그래서 61cm 높이가 더 커질 수 있는 것 같다.

2018.5.27: [Shimoda Designs의 Small Core Unit과 Medium Core Unit] Sukha 배낭이 도착하면 현재 있는 Pro ICU XL(또는, 예전에 좀 사놓은 RPT(Renaissance Photo Tech)와 Gnass Gear의 4×5와 8×10용 대형포맷 카메라/렌즈/액세서리 보관함을 사용하거나)을 당분간 사용하려고 한다.

그리고 비용을 마련하면, F-Stop의 ICU 대신 이번엔 Shimoda Designs의 Small Core Unit과 Medium Core Unit을 사고 싶다. F-stop 배낭에 들어갈 뿐만 아니라 재질도 더 좋아보이고 무엇보다 무게가 더 가벼울 것 같다.

2018.6.29: [Shimoda Designs의 Medium Core Unit] Sukha 배낭을 주 배낭으로 사용 중인 요즘, 작은(?) Ajna 배낭은 핀홀 외출용으로 사용하려는데, 짐을 많이 줄여서 샤모니로 촬영갈 때도 Ajna가 좋을 것 같다.

예전처럼 Pro ICU XL(지금은 Sukha 배낭에 사용 중인)을 Ajna 배낭에 넣으면, 스토브, 냄비, 커피 기구 등을 넣을 공간이 없다. 며칠 전 Multi-Clamp 하나를 처분하기도 해서, F-stop의 ICU 대신 Shimoda Designs의 Medium Core Unit을 구매했다. 크기는 30(높이) x 29(너비) x 17cm(깊이). Ajna 배낭에 Medium Core Unit을 넣으면 여유 공간이 생기고, 여기에 캠핑 용품을 넣으면 된다.

Note: F-stop에 크기가 비슷한 Medium Shallow ICU가 있지만, 깊지 않다.

2018.7.3: [Shimoda Designs의 Small Core Unit] 이 유닛은 촬영에 앞서 카메라와 렌즈만 챙겨서 촬영지를 둘러보고자 할 때, 작은 어깨 가방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어깨끈을 함께 제공한다. 크기는 13(높이) x 29(너비) x 17cm(깊이). 캠핑 도구를 가져가지 않을 때는 Medium Core Unit과 함께 배낭에 넣으려고 한다. 이제 Ajna 배낭도 자신만의 ICU를 갖게 됐다.

2018.7.17: 먼저 Small Core Unit이 도착했다. Small Core Unit, Medium Core Unit 모두 전용 덮개(완충재가 들어 있지 않은 얇고 질긴 천)를 제공하고, 이 덮개는 옷, 모자, 장갑 등등 가벼운 의류를 보관하는 개별 가방으로도 활용할 수 있다. 그리고 Small Core Unit에 있는 덮개는 양쪽 끝에 고리 구멍이 있고, 함께 제공되는 스트랩을 끼워 작은 어깨 가방으로 활용할 수 있다.

Core Unit은 F-stop의 ICU나 다른 배낭과 달리, 칸막이를 붙였다 뗐다 해도 천이 늘어나거나 보풀이 일지 않는다. 이것도 정말 좋다.

2018.7.25: [Shimoda Designs의 Medium Core Unit] Medium Core Unit도 도착했다. 크고 작은 칸막이 11개가 제공된다. 다른 어떤 배낭에서도 볼 수 없는, 너비가 무척 좁은 칸막이도, 꺾어지는 칸막이도 있다. 가장 긴 칸막이 2개도 원하는 모양으로 구부릴 수 있게 고안됐다. 지루한 회색이나 검정이 아닌 것도 마음에 든다. Small Core Unit과 Medium Core Unit은 최고의 칸막이(가방)라고 생각한다. 그래도 Medium Core Unit 덮개에 –F-stop의 ICU처럼– 얇은 패드라도 넣었으면 좋았을 텐데. 또는, 덮개를 조금 더 두껍게 만들거나.

p.s. F-stop의 Slope형 ICU처럼 Medium Core Unit의 측면도 약간 경사져있다. Medium Core Unit 덮개에는 손잡이가 있다.

2018.7.26: [F-stop의 Pro ICU XL 처분, Shimoda Designs의 Small Core Unit과 Medium Core Unit, Snow Peak의 Day Camp System Gear Case로 교체] 작년 가을부터 짐 부피에 따라 Ajan 배낭, Sukha 배낭으로 옮겨가며 사용하던 Pro ICU XL(48.3(높이) x 29.2(너비) x 17.8cm(깊이))을 처분했다.

이제부터는 송도신도시 촬영 때 식사/커피 준비 여부에 따라 Small Core Unit, Medium Core Unit, Day Camp System Gear Case(캠핑과 커피 도구 보관용)를 조합해 사용하려고 한다.

2018.7.30: [사진 도시락 같다] 30(높이) x 29(너비) x 17cm(깊이) 크기 Medium Core Unit에 샤모니(눕히지 않고 세워서), 렌즈 2~3개, 노출계, 암천, 뽁뽁이(Bergeon 30540 Dust Blower) 등을 넣으면, 마치 도시락 같고 아기자기하다. 2색조 색상도 그렇고. 덮개는 빡빡하지 않아서 Core Unit의 본래 크기보다 넘치게 넣을 수 있다.

Medium Core Unit으로 바꾸면서 짐을 꽤 줄였다. 앞으로도 4×5 낱장 필름 홀더 파우치만 제외하고, 사진 기기는 Medium Core Unit 위주로만 꾸리려고 한다. 잘했다.

Gura Gear의 Bataflae 26L 배낭. Tan(황갈색) 색상.

2018.8.4: [Gura Gear의 Bataflae 26L 배낭에도 들어간다] 요즘은 주로 빠른 사진 외출용으로 사용하는 Bataflae 26L 배낭에도 Medium Core Unit이 쏙 들어간다. 그래서 더 빨리 나갈 수 있게 됐다.

2018.8.5: [Small Core Unit과 캠핑 도구] Small Core Unit에 작은 컵라면, 타이태니엄 머그, 스토브, 연료통, 연료통 받침대, 500mL 생수통 등등, 작은 컵라면을 끓여 먹을 수 있는 캠핑 도구를 넣을 수 있다. Ajna 배낭을 메고 갈 때도 캠핑 도구를 간편하게 챙길 수 있게 됐다.

2018.8.22: [Medium Core Unit과 Small Core Unit 2개] 챙겨야 할 짐이 많을 때는 Medium Core Unit과 Small Core Unit에 나누어 넣고 있다. 이럴 때 작은 컵라면을 끓여 먹을 수 있는 캠핑 도구를 따로 넣으려고 Small Core Unit을 하나 더 마련했다.

2018.8.22: [Medium Core Unit과 Day Camp System Gear Case] 챙겨야 할 짐이 보통이지만, 커피 도구나 큰 냄비를 가져갈 때는 Medium Core Unit과 Day Camp System Gear Case에 넣어서 가져간다.

F-stop의 Ajna 40L 모듈형 배낭
F-stop의 Sukha 70L 모듈형 배낭
Snow Peak의 Day Camp System Gear Case

배낭 수선

2018.6.5: Ajna 배낭의 앞면 주머니에 –주머니에 빡빡하게 들어갈 정도로 큰– Gnass Gear의 4×5 낱장 필름 홀더 가방(4×5 필름 홀더 보관 주머니 10개가 있는)을 넣고 다녔는데, 욱여넣은 탓인지 나일론 안감이 조금 뜯어진 걸 며칠 전 발견했다. 계속 이대로 두면 꿰맨 자리가 더 뜯어질 것 같아서, 서둘러 Zpacks에서 4가지 수선 테이프를 색상별로 구매했다.

p.s. 얼마 전까지 Ajna 배낭은 처분하려고 했는데, 무척 마음에 들기도 하고 40리터 크기가 핀홀 외출 배낭으로 적당해서 계속 사용하기로 했다. Sukha 배낭은 샤모니용으로 사용하고.

Zpacks의 봉합/수선용 단면 테이프. 배낭의 부드러운 안감이나 우천 시에 필요한 장비를 수선하는 데 사용. Clear-White를 포함해 여러 가지 색상이 있다. DCF(Dyneema Composite Fabric) 재질. 너비 1 인치, 길이 1.37 미터, 무게 미터당 3.8 그램.

Zpacks의 수선/강화용 단면 테이프. 배낭이나 다른 장비의 작은 구멍을 메우는 데 사용. 특히, 배낭의 부드러운 안감에 적합하다. Clear-White 색상. DCF(Dyneema Composite Fabric) 재질. 크기 6.35 x 6.35 cm, 무게 1.1 그램.

Zpacks의 강화용 원형 단면 테이프. 배낭이나 다른 장비를 강화하는 데 사용. 검정. DCF(Dyneema Composite Fabric) 재질. 지름 7.6 cm, 무게 1 그램.

2018.7.3: 오늘 도착했다. 나중에 필요할지도 모르고, 가격이 저렴해서 이것저것 좀 샀다. Clear-White 색상 테이프를 5 cm 정도 잘라서 붙였는데, 세게 잡아당겨도 끄떡없었다. 사용하면서 계속 확인해야겠다.

2018.8.29: 1 인치 폭, 미터당 3.8 그램 테이프는 접착력이 약해서(뜯어진 곳이 자주 세게 당겨지는 부분이라), 6.35 x 6.35 cm 크기, 무게 1.1 그램 테이프로 바꿨다. 그리고 몇 번 촬영에도 확고하게 유지됐다.

Ajna 배낭의 앞면 큰 주머니 안감이 조금 뜯어져서, 1 인치 너비 Clear-White 색상 DCF 테이프를 덧댔다.

2018.7.28: [지퍼 청소액과 윤활 왁스 -- YKK의 ZippyCool] 배낭의 지퍼를 다시 부드럽게 여닫을 수 있게 한다.

2018.7.28: [표면에 묻은 얼룩과 오물 제거 -- Nikwax의 Tech Wash] 섬유의 외부 껍질에 적용된 DWR(Durable Water Repellent. 내구성 있는 발수성 코팅) 성능을 저하시키지 않으면서, 기능성 합성 소재를 안전하게 씻을 수 있게 한다.

2018.8.16: [Zpacks의 재봉 수선 키트] 23 m 길이 짙은 황록색 Kevlar 실, 갈고리 모양 바늘, 케이스로 구성된 배낭/옷 수선 키트. 실의 파단 강도(Breaking Strength)는 36 kg. 바늘과 실을 함께 보관하는 실타래 지름은 약 4.6 cm, 무게는 9 g. 가격은 $4.95.

F-stop의 Ajna 40L 모듈형 배낭
F-stop의 Sukha 70L 모듈형 배낭

Gura Gear의 Bataflae 18L 배낭
Gura Gear의 Bataflae 26L 배낭

삼각대 수리와 관리

주머니 만들기

2014.9.6: [Realtree 위장 천으로 덮개 만들기] 배낭에 매단 삼각대에 씌우거나, 배낭과 삼각대에 통째로 씌울 덮개를 만들어 보려고, 폭 152cm(60인치), 길이 3.6m(4야드), 무게는 91 x 91cm 크기에 170g인 Realtree MAX-1 위장 천eBay에서 샀다. 위장 천이라야 하는 건 아니지만. 집에 있는 Singer 191K-20 공업용 재봉틀로 만들어 보련다.

2018.6.28: [Dyneema 기능성 섬유로 주머니 만들기] 사진 기기와 캠핑 용품을 보관하는 여러 가지 주머니를 만들려고(캠핑 용품이 늘어났고, Snow Peak 제품들에 딸려온 주머니가 허약해서/마음에 들지 않아서), 137 x 137cm 크기 DCF(Dyneema Composite Fabric. 이전에는 Cuben Fiber로 불리던) 2장을 구매했다. 무게는 2.92 oz/yd2(ZPacks의 Arc Blast 배낭이나 Multi-Pack에 사용된 DCF와 같은 무게), 색상은 각각 파랑과 짙은 황록색.

DSM의 Dyneema 기능성 섬유.

2018.7.10: 도착했다. 투명도 높은 이 섬유에 물체를 가까이 대거나 밀착하면 물체의 형태와 색상뿐만 아니라 표기된 글자까지 또렷이 보인다,

Zpacks에서 Dyneema 기능성 섬유로 만든 Stove Stuff Sack.

나는 탄성 코드와 코드 스토퍼가 있는 –위에 있는 주머니 같은– 일반적인 끈 주머니를 10여 개 이상 만들려고 한다. 사진 기기와 캠핑 용품, 그리고 자질구레한 것들까지 크고 작은 여러 주머니가 필요했다.

2018.7.11: 아내가 손바느질로 –MSR의 범용 연료통 받침대 보관용으로– 7.5(너비) x 21.5cm(높이) 크기 주머니를 만들어주었다. 그리고 주머니 입구에 탄성 코드(고무줄 스트링)와 코드 스토퍼(코드 락)를 끼웠다.

천의 독특한 무늬와 질감 때문인지, 와~ DIY가 아니라 –아내의 말처럼– 정식 상품처럼 보였다. 그리고 구겨질수록 멋져지는 주머니다. 두꺼운 2.92 oz/yd2 천이라서 MSR의 범용 연료통 받침대의 딱딱한 금속 모서리도 –주머니를 만질 때– 무뎌졌다.

2018.7.12: 지난 3일 동안 크고 작은 주머니 13개를 만들었다. 아직 이 정도 수량을 더 만들 수 있는 DCF가 남아있고, 대여섯 개 더 만들어야 한다. 천의 두께와 딱딱함, 구겨짐으로 생기는 수많은 표면 굴곡이 적당한 완충 역할을 해서, 주머니 안에 얇은 솜 같은 완충재를 넣지 않았다. 이제 주머니마다 이름표를 달아야 한다.

2018.7.25: 두건이나 방충망 같은 의류 잡화는 더 가볍고 얇은 DCF로 만들어야겠다. 래야 배낭 공간을 유연하게 할 수 있다. 3.5 oz/yd2 무게 하양 DCF와 함께 0.8 oz/yd2 무게 회색 DCF가 곧 도착한다.

2018.8.2: [0.8 oz/yd2 무게 DCF] 0.8 oz/yd2 무게 회색 DCF로 이번에는 RAVPower의 64GB USB 3.0 iPhone/iPad Flash Drive 보관용 주머니를 만들었다. 이 천은 플래시 드라이브가 훤히 보일 만큼 투명도가 높다.

특히, 두건이나 장갑 같은 의류 잡화 보관용 주머니를 만드는 데 알맞다. 0.8 oz/yd2 무게는 DCF(또는, Cuben Fiber) 재질 텐트나 타프에 사용되는 것보다 훨씬 무겁고 강하다.

Shimoda Designs의 배낭에 제공되는 삼각대 주머니. 어깨끈에 달 수 있다.

2018.8.11: [배낭 어깨끈용 주머니] 아이폰을 끼운 Joby GripTight PRO TelePod 등을 통채로 넣을 수 있는 DCF 주머니를 만들려고 한다. 그리고 배낭 어깨끈에 달아서 걷는 중에도(배낭을 내려놓지 않고)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게. 우선 이런 고리들을 주문했다.

맨 아래 고리는 F-stop의 GateKeeper 스트랩에 있는 것과 같다.

Roll Top 주머니 만들기
F-stop의 Ajna 40L 모듈형 배낭
F-stop의 Sukha 70L 모듈형 배낭
Shimoda Designs의 Core Unit
Snow Peak의 Day Camp System Gear Case
Ajna 배낭과 하이드레이션 장치
Ajna 배낭에 MOLLE 호환 파우치 달기
배낭 수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