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chive for the '프린팅 - 액세서리' Category

말린 용지를 평평하게 펴는 D-Roller

2015.11.4: [D-Roller Model 200, 50인치 너비, 2인치 튜브] Epson Exhibition Watercolor Textured, 17인치 x 15m 롤 용지 등을 17 x 22 ~ 23인치 크기로 자르고 나서, P800에 급지하기 전, 말린 롤 용지를 평평하게 펼 때 50인치 너비, 2인치 튜브 D-Roller를 사용한다.

이 D-Roller의 너비는 17인치 롤 용지의 3배나 길다. 무게는 약 3.2kg. Model 150 -24″ Width(1.5″ tube)와 Model 150-50″ Width(1.5″ tube)는 사진 용지 계열에, Model 200 - 50″ Width(2″ tube)는 무겁고 두꺼운 파인 아트 용지에 더 적합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반대로 말 때 용지에 균열이 생기지 않게 한다. 그래서 어쩔 수 없었다. 배송 대행비 약 $36, 관부가세 $69.63, 중형화물 택배 요금은 8,000원이다.

종이를 반대쪽으로 구부려서 평평하게 하는 건 좋은 방법이 아니라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지만, –너무 비싼 가격표를 달고 있음에도– D-Roller는 간편하고 빠르고 아주 효과적이다. 그리고 D-Roller의 받침 필름은 용지/프린트와 접촉하더라도, 표면과 뒷면에 압력을 주지 않게 고안됐다.

둥글게 말린 용지를 D-Roller의 흰 받침 필름에 끼우고 튜브를 말아서 용지를 편다.

튜브에 말린 흰 받침 필름을 편다.
말린 용지/프린트를 튜브에 가까운 쪽에 올려놓고, 튜브를 굴려서 만다. 받침 필름의 표면은 굉장히 부드럽지만, 표면이 예민한 소재는 그 위에 간지(interleaving paper)를 씌워서 말아도 된다.
완전히 말고 나서, 이 상태에서 몇 초간 기다린다.
튜브에 말린 흰 받침 필름을 편다.
튜브에서 멀리 떨어진 용지 끝 부분이 아직 말린 상태면, 용지를 180도 돌려서 다시 이 과정을 반복하면 완벽하게 펴진다.
습도가 낮은 상태에서는 몇 번 더 말아야 한다.

Rotatrim 커터기의 유지보수

2009.9.1: 나는 작업방와 프린팅방에 1대씩, 2대의 Rotatrim 54″ Mastercut Professional M54 Rotary Trimmer를 사용하고 있다. 두 커터기의 자체 연삭식 원형 칼날은 변함없이 정밀하고 완벽하게 종이를 자르고 2개의 굵은 레일 위에서 매우 부드럽게 움직이지만, 이제 사용한 지 4년이 돼가는 터라 어떻게 유지보수를 해야 하는지 궁금해졌다.

그래서 며칠 전 Rotatrim에 문의 메일을 보냈는데 오늘 온 답장에 따르면, 크롬 강철로 만들어진 2개의 굵은 레일을 청소하려면 실리콘계의 윤활 스프레이를 사용하고, 커터기의 다른 부분에는 닿지 않게 덮개를 씌우라고 했다. 그리고 커터기의 레일에 스프레이를 뿌린 다음, 천으로 레일을 감싸고 나서 문질러 닦으라고. 그러면 오물을 없앨 수 있고 매끄럽게 하기 때문에, 커팅 헤드가 부드럽게 움직일 수 있게 한단다. 오래된 커터기는 커팅 날을 새로 교체하는 것을 권장한다고.

p.s. 답장을 받기 전에 외국 자료를 검색해 보니, WD-40나 식용유는 잘게 조각난 티끌들과 종이 부스러기가 서로 뭉치게 하고 칼날에 달라 붙게 한다고. 하지만, 분쇄기용 윤활유는 이런 문제가 생기지 않게 한단다. 그러나 이것은 종이 분쇄기용 칼날에 관한 충고이고, Rotatrim에 있는 것과 같은 자체 연삭식 원형 칼날은 오래되면 새로 교체해야 할 것 같다.

Rotatrim의 Professional Mastercut Series Rotary Trimmer.

Rotatrim의 Mastercut Professional Rotary Trimmer의 자체 연삭식 원형 칼날.

2009.9.3: 어제 다시 영국 Rotatrim에서 e-mail로 한층 구체적인 유지보수 방법을 알려 왔다. 앞서 소개했듯이 크롬 강철로 만들어진 2개의 굵은 레일은 실리콘계의 윤활 스프레이를 뿌리고 보풀이 떨어지지 않는 천으로 닦아 매끄럽게 하는 한편, 받침판(Baseboard)은 따뜻한 비눗물을 묻힌 천이나 휴지로 닦고 나서, 완전히 마르면 20cm 높이에서 광택 스프레이를 뿌려 역시 보풀이 떨어지지 않는 천으로 닦는다. 그리고 일반 가구를 청소하듯이 2~4주마다 청소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