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chive for the '프린팅 - 관리' Category

Onset의 HOBO Temp/RH Logger MX1101

2014.10.20: 1초에서 18시간 간격으로 온도와 습도를 측정하는 모바일용 기록계. 블루투스(Bluetooth)를 통해 iOS나 안드로이드 기기에 측정값을 무선으로 전송한다. 128 KB 내장 메모리에 최대 84,650개의 측정값을 저장할 수 있고, 전체 측정값 다운로드 시간은 약 1분이다. 또한, 1초 ~ 18시간 간격 말고도, 사용자가 정한 측정 범위를 벗어날 때는 주기를 바꿔 측정할 수 있는 과도 Logging 모드, 사용자가 정한 표본측정간격 동안 사용자가 정한 표본측정률(시간)로 최대 값, 최소 값, 평균값, 표준 편차를 계산해 기록하는 통계 Logging 모드도 제공한다.

HOBO MX1101은 1.5 V AAA 건전지 2개를 사용하며, 1분 간격 측정을 기준으로 1년간 작동한다. 온습도 측정 범위는 -20° ~ 70°C(오차: 0° ~ 50°C에서 ±0.21°C ), 20% ~ 80%(오차: 25°C, 20% ~ 80%에서 ±2%). 크기는 3.66 x 8.48 x 2.29 cm, 무게는 56 g. iOS용 무료 HOBOmobile 앱 제공(안드로이드용은 곧 제공 예정). 가격은 $135.

시작/정지 버튼 알람/상태 버튼 온도 센서 습도 센서 부착용 고리.
HOBOmobile 앱의 시작 화면.
시작 화면에서 HOBO MX1101 로거에 연결하면 나타나는 화면. Readout: 로거의 메모리에 보관된 데이터를 가져온다. Page: 이 글자를 누르면 로거에서 삑 소리가 난다. 로거를 확인하는 데 사용한다.
기록 설정 화면. Deployment Number: 로거를 사용한 또는 설정한 횟수를 표시한다. Show LCD: 로거가 기록을 하는 동안 LCD 창을 활성화 또는 비활성화. Logging Mode: 기록 방식 선택.
기록 간격 설정: 기록 간격(Logging Interval)을 바꿀 때마다 로거의 메모리가 보관할 수 있는 대략적인 기록 기간(Logging Duration)이 표시된다.
온도와 습도 알람 설정: 최대와 최저 범위를 설정. 또한, 범위-초과 알람을 울리는 데 필요한, 정해진 시간 내 범위-초과 표본 수량을 설정하고, 수량 계산 방식으로 누적 표본과 연속 표본 중 하나를 선택.
기록 시작 방식 설정.
데이터 파일 내보내기.

평판 스캐너를 사용한 수동-헤드정렬번호 찾기

2008.4.5: 이것은 사진관에서 사용할 4×6과 A4 크기 사진 인쇄용 소형 프린터에서 소개한 나만의 팁인데, 평판 스캐너로 스캔한 수동헤드정렬패턴 인쇄물 이미지의 콘트라스트를 Levels이나 Curves 도구로 조정하면 훨씬 쉽게 정렬번호를 찾을 수 있는 것을 새로 알았다.

루페나 돋보기로 정렬번호를 찾는 것보다 조금 번거롭긴 하지만, 600dpi로 스캔한 수동헤드정렬패턴 인쇄물 이미지를 200% 이상 확대해 찾는 게 -내게는- 눈에 피로를 덜 주었다.(단방향 헤드정렬패턴 인쇄물에는 저마다 9개의 헤드정렬번호찾기-선이 있는 7개의 헤드정렬선 묶음이 3개나 있다. 즉, 21개의 헤드정렬선을 찾아내야 한다.) 또한, 가장 정확한 정렬번호찾기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Levels 도구로 콘트라스트를 조정한 수동헤드정렬패턴 인쇄물 이미지.

2013.1.22: [아이폰 5에 접사 렌즈를 부착하고] 아이폰 5에 Digital King의 자석 마운트 접사 렌즈를 부착하고 촬영한 엡손 L800용 수동헤드정렬패턴. 실시간으로 크게 확대해 볼 수 있고, 어두운 곳에서도 문제없다.

Common Updater는 무엇인가?

2011.5.30: 엡손 프린터 드라이버는 Printer Driver와 Common Updater, 2가지가 있다. 이 둘의 차이는 무엇일까? 한국 엡손에 근무하는 분께 문의했더니 이렇게 말씀해 주셨다.

Common Updater는 특정 프린터에 국한되지 않는 업데이트이고, Printer Driver Update는 특정 프린터에 국한되는 업데이트입니다. 즉, Common Updater에는 LFP뿐만아니라 A4, A3+ 등의 일반 소비자 제품군도 포함됩니다.

엡손 프로 시리즈 프린터에 두껍거나 휨이 있는 용지를 급지하기 전

2011.5.25: 어제 한국 엡손에 계신 분과 저녁을 하면서 두껍거나 휨이 있는 용지 급지에 관한 얘기를 하게 됐는데, Print 버튼을 누르고 나서 용지를 급지하면 상관없지만(프린터 드라이버에서 사용자의 용지 선택에 따라 Platen Gap이 자동 조정되거나, 사용자가 직접 조정하므로), 우선 용지를 급지를 하고 나서(일반적인 프린팅 준비 순서인) Print 버튼을 누르는 경우엔 프린터 제어판의 Printer Setup → Platen Gap을 Wide 정도로 설정하고 나서 급지해야 한단다.

프린터는 용지가 두껍거나 휨이 있는지 알지 못하므로, Printer Setup → Platen Gap에서 정해진 높이로 움직이다가 용지 표면과 부딪힐 수 있다. p.s. 나는 이것을 미처 생각하지 못했다. 나는 프린터헤드에 있는 센서가 용지 상태를 감지하고 나서 Platen Gap을 자동 조정할 것으로 생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