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chive for the '작업흐름 - 저장' Category

외장 M.2 NVMe SSD

따로 얘기하지 않으면 겉면에 한문이 표기된 인클로저를 보내는 것 같아서, 구매 전 알리 판매자에게 메시지를 보내 한문 표기 없는 인클로저를 보내 달라고 요청했다. 이 알루미늄 케이스는 도구 없이 여닫을 수 있게 고안됐다.

2021.3.19: [Acasis의 TBU401 USB4/썬더볼트 3 M.2 NVMe 인클로저] M1 맥 미니 성능이 기대를 훨씬 뛰어넘는다고 해도 프로급 맥은 아니다. 게다가 M1 맥 미니는 램과 내부 SSD 저장 장치를 확장할 수 없다. 아직은 eGPU도 지원하지 않는다.

사용자가 성능을 향상하는 방법은 Thunderbolt/USB 4 포트에 M.2 NVMe SSD를 연결해서, 작업 파일들의 저장과 복사 속도를 끌어올리거나, 라이트룸은 Camera Raw 캐시 공간(하지만 200GB로 제한돼 있다)을 늘리고 1:1 미리보기 이미지도 계속 유지하는 것 정도뿐이다. 브리지도 이미지를 보거나 파일을 검색할 때 성능을 향상하고자, 섬네일, 미리보기, 메타데이터(레이블이나 등급 같이 파일에 저장할 수 없는 메타데이터를 포함해) 정보를 데이터베이스에 캐시로 보관하며, 캐시 저장 공간을 늘릴 수 있다.

Note: M1 맥 미니 맞춤 구성 때 선택할 수 있는 1TB SSD 저장 장치는 512GB보다 27만 원 더 비싸다. 나는 비용이 비슷한 1TB M.2 NVMe SSD와 USB4/썬더볼트 인클로저가 더 실용적이고 재밌는 경험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Sabrent의 M.2 2280 SSD Rocket Heatsink. 데스크탑 컴퓨터용으로 고안된 방열판이지만, 방열판 밑에 있는 트레이를 떼어내면 써멀 테이프와 함께 인클로저에 부착할 수 있다.

웨스턴 디지털의 WD_BLACK SN750 M.2 2280 NVMe SSD. M1 맥 미니와 Acasis TBU401 USB4/썬더볼트 3 M.2 NVMe 인클로저에 추천되는 조합이다.

Orico의 M2V01-C4 USB4/썬더볼트 3 M.2 NVMe 인클로저도 살펴봤다. 인클로저 과열이 문제 될 경우, 될 수 있으면 방열판으로만 과열을 낮추려고 하는데, Orico 인클로저는 표면에 요철 처리가 돼서 효과가 작을 것 같았다. 방열판으로도 부족하면 –온도에 따라 작동하는– USB 냉각팬을 달 계획이다. 그냥 바로 냉각팬을 달 수도 있지만, 방열판이 효과적인지 궁금하다.

Blackmagic Disk Speed Test 앱 실행 결과. M1 맥 미니에 연결한 CalDigit의 TS3 Plus 썬더볼트 3 독에 끼워 측정했다.

2021.3.28: 나는 알리익스프레스에서 구매했다. 아마존에서도 판매하는 데, 사용자 평가가 좋지 않아 내용을 살펴봤더니 이 인클로저와 SSD 궁합 문제로 보였다. 나는 알리익스프레스에 게재된 만점에 가까운 별점을 믿고, 판매자가 M1 칩 맥에 권장하는 SN750을 끼웠다.

2021.4.7: [발열은?] 외장 M.2 NVMe SSD 인클로저의 발열이 상당하다는 얘기를 많이 들었는데, 지난 보름 동안 iStat Menu가 측정한 최고 온도는 49도였고, 이때도 인클로저를 손으로 만져보면 ‘미지근한 열이 있네’ 정도였다. 아직 Sabrent 방열판은 달지 않았다. 2개를 준비해 두었다. 어쨌든, 계속 지켜볼 일이다.

2021.4.25: [M.2 NVMe SSD 온도 -- 3월 23일 - 4월 22일까지] 라이트룸과 브리지 캐시 용도로만 사용해서 그런지 외장 인클로저는 거의 차겁거나 약간 미지근한 정도다. 그리고 내 책상 상판은 강화 유리다. 이게 발열 해소에 도움이 됐을지도. 이 기간 동안 최고 온도는 49도였고, 이때도 외장 인클로저는 미지근했다.

2021.5.23: [M.2 NVMe SSD 온도 -- 4월 23일 - 5월 23일까지] 날씨가 따뜻해져서인지 온도가 조금 올랐다. 어쨌든, 외장 인클로저를 만져보면 여전히 미지근한 수준.

2021.7.13: [M.2 NVMe SSD 온도 -- 5월 24일 - 6월 20일까지] 온도가 오르고 있다. 외장 인클로저를 만져보면 따뜻하다. 요즘 낮 온도 29.9도.

2021.7.23: [M.2 NVMe SSD 온도 -- 6월 21일 - 7월 21일까지] 온도는 계속 오르고 있다. 외장 인클로저는 뜨거운 편이다. 요즘 낮 온도 32도.

2021.8.22: [M.2 NVMe SSD 온도 -- 7월 22일 - 8월 21일까지] 7월 23일 이후로 온도가 조금씩 떨어지고 있다. 요즘 외장 인클로저를 만져보면 미지근한 수준.

2008년 맥을 대체한 M1 맥 미니 2020

사진가를 위한 클라우드 사진 저장 서비스

2015.3.27: [사진가를 위한 Amazon Cloud Drive 클라우드 사진 저장 서비스] 미국 아마존에서 1년에 $60만 내면(Unlimited Everything) 모든 종류의 파일을 무한정 저장할 수 있고, 1년에 $12만 내면(Unlimited Photos) JPEG와 RAW 파일을 무한정 저장할 수 있는 Amazon Cloud Drive 서비스를 내놓았다.

p.s. Cloud Drive가 일부 RAW 파일을 사진 파일로 인식하지 못하는 게 불편하면(Cloud Drive에 사진으로 나타나지 않을 뿐이지, Cloud Drive에 업로드된 RAW 파일들은 다운로드하는 데 문제가 없다.), 업로드하기 전 Adobe DNG Converter 프로그램을 사용해 해당 RAW 파일을 DNG 파일로 바꾼다.

p.s.2. Cloud Drive 웹사이트에서 업로드할 수 있는 최대 파일 크기는 2GB로 제한되지만, Cloud Drive Desktop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2GB가 넘는 파일을 업로드할 수 있다.

2015.4.6: Cloud Drive Desktop 프로그램으로 2GB가 넘는 사진 파일을 올릴 수 있지만, 업로드하고 나서 다시 같은 사진을 자동으로 업로드하는 문제가 있다. 그리고 재 업로드 도중 업로드를 멈추면서 “0 of 1 items were uploaded.”라는 경고문을 표시한다. 하지만 Cloud Drive 웹사이트에는 파일이 등록돼 있고, 해당 파일을 다운로드해서 포토샵으로 열면 문제없이 열린다.

2018.4.27: [Backblaze의 무제한 백업 -- Personal Backup 플랜] Backblaze의 무제한 백업(Personal Backup 플랜)은 문서, 사진, 음악, 비디오 파일을 크기 제한 없이 무제한으로 클라우드로 백업할 수 있는 서비스이다. 맥이나 PC 1대에 있는 드라이브와 이 컴퓨터에 연결된 모든 외장 드라이브의 내용물들을 백업한다. 월 사용료는 $5, 일시금 1년 사용료는 $50, 일시금 2년 사용료는 $95.

● 맥/PC용 온라인 백업 프로그램을 제공하며, 맥용은 맨 위 메뉴 막대 오른쪽의 상태 막대에 전용 메뉴를 표시한다.
● 맥용은 시스템 환경설정에 Backblaze Backup 환경설정을 제공한다.
● Backblaze Backup 환경설정에서, 백업할 폴더 추가/제거, 백업 대상 드라이브 제거, 일일 업로드 용량 제한 등을 설정할 수 있다.
● 백업 스케줄은 연속, 하루에 한 번 정해진 시간 동안, 백업 버튼을 누를 때만, 이렇게 3가지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

● Backblaze에 백업한 파일은 어떤 컴퓨터에서든지 온라인으로 로그인해서 zip 파일로 다운로드할 수 있다.
● 이메일과 암호 외에 추가적인 보안을 위해 개인 암호키를 사용할 수 있다. (이 암호키는 Backblaze에 저장되지 않는다고.)

2018.5.24: [온라인 백업 서비스가 주는 착각?] DrivePop, Amazon, 그리고 Backblaze까지, 온라인 백업 서비스에 내 데이터를 올리는 데만 몇 주 ~ 몇 달이 걸릴 수 있다. 백업이 아니라 업로드 비용을 지급하는 셈. 서비스 가입만 하면 모든 데이터를 백업한 것 같은 기분(착각)이 들게 한다.

2018.6.14: [백업할 파일의 1:1배 공간이 시스템 드라이브에 필요한 이유] Backblaze는 파일을 백업할 때 30MB보다 큰 파일은 전송을 위해 10MB 조각으로 나눈다. 예를 들어, 백업해야 할 10GB 비디오 파일이 있으면, 임시 백업 폴더에 30 MB짜리 조각으로 나누고(파일 공간의 1배), 각 파일을 체크섬해서 묶은 다음 전송 준비를 한다.(원래 파일의 공간의 최대 0.1배). 그리고 각 조각을 전송한다. 모든 조각이 전송되고 서버로부터 확인을 받으면, 조각이 삭제되고 다음 파일이 처리된다.

p.s. [컴퓨터의 디스크 공간이 부족하다는 안내 창이 나타날 때는] Backblaze는 파일을 백업할 때, 시스템 드라이브가 “여유 공간에 백업되도록 예약된 가장 큰 파일 크기의 1.1배 미만”인 경우, 해당 파일을 백업하지 않고 사용자에게 알린다. 이 파일을 백업할 수 있게 하려면, 가장 큰 파일 크기의 1.1배 공간을 컴퓨터에서 확보해야 한다.

시스템 드라이브에 여유 공간이 없으면, Backblaze Backup 환경설정에서 Settings 버튼을 누르고, Settings 탭에서 –컴퓨터에 연결된 외장 드라이브를– 임시 데이터 드라이브(Temporary Data Drive)를 지정해서 해결할 수 있다.

2018.4.28: [Backblaze의 무제한 백업 -- Personal Backup 플랜 -- 일일 업로드 용량] 정확하게 확인한 건 아니지만, 하루에 적어도(맥을 매일 24시간 켜놓는 건 아니라서) 100GB, 또는 그 이상의 내 파일이 클라우드에 업로드되는 것 같다. 2018.9.3: 적어도 25GB 이상은 업로드되는 것 같다.

2018.5.5: 8일 동안 1TB 데이터가 Backblaze 클라우드에 업로드됐다. 맥을 매일 24시간 켜놓는 건 아니다.

2018.5.22: 24일 동안 2TB 데이터가 Backblaze 클라우드에 업로드됐다.

2018.8.12: 3개월 반 동안 약 7.6TB 데이터가 Backblaze 클라우드에 업로드됐다.

2018.9.3: 4개월 동안 약 9.3TB 데이터가 Backblaze 클라우드에 업로드됐다.

2018.9.3: [Backblaze의 무제한 백업 -- 클라우드에 내 데이터가 모두 백업되니까] 매일 새로 생성되는 파일들이 바로 바로 백업된다. 이 기분 정말 좋다! 그리고 든든하다.

2018.11.25: [USB 드라이브로 백업 복원하기] 백블레이즈에 백업된 데이터는 필요할 때 백블레이즈 클라우드에서 직접 다운로드할 수 있지만, 다운로드해야 할 데이터 용량이 크면 며칠 또는 그 이상 걸릴 수도 있다.

백블레이즈는 128 GB USB 플래시 드라이브(최대 110 GB 데이터 저장. $99), 또는 4 TB USB 하드 드라이브(최대 3.5 TB 데이터 저장. $189)에 담아서 발송하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모든 USB 드라이브는 암호화돼서 발송한다. 이 비용에는 전세계 배송비도 포함돼 있다. 그리고 30일 이내에 이 USB 드라이브를 백블레이즈에 돌려보내면 비용을 환급해준다고.

2021.3.21: [외장 드라이브를 백업할 수 없으면] 시스템 환경설정에 있는 “Backblaze Backup”을 눌러 외장 드라이브를 백업 지정할 때 “Backblaze could not create a read-writable ‘.bzvol’ directory on that hard drive.” 경고 창이 나타나면, 시스템 환경설정에 있는 “보안 및 개인 정보 보호”를 누르고, 전체 디스크 접근 권한 옵션을 선택한 다음, 위 그림처럼 두 앱을 추가한다. 각각, /Applications/Backblaze.app과 /Library/Backblaze.bzpkg/bzbmenu.app 앱 패키지 안에 있다. 각 앱 위에서 오른쪽 마우스 버튼을 누르면 나타나는 메뉴에서 “패키지 내용 보기”를 눌러 찾는다.

그리고 재부팅하고, Backblaze Backup 환경설정에 있는 “Restore Options…” 버튼을 Option와 함께 눌러 드라이브를 재스캔하면, 외장 드라이브를 지정할 수 있다.

2008년 맥을 대체한 M1 맥 미니
OWC Mercury Elite Pro Qx2 4-베이 외장 드라이브 케이스 (ChronoSync)
2.5″ & 3.5″ SATA HDD Stage Rack
디지털 사진 파일의 Blu-ray, DVD 백업
나머지 일상 파일을 위한 분류와 검색 - Yep!
DrivePop의 1TB 클라우드 백업 공간 이용하기

디지털 사진 파일의 Blu-ray, DVD 백업

2008.8.23: [Mitsubishi ARLEDIA DVD-R 디스크] 알고 지내던 분께서 이틀 전 장기 보존용이라고 말씀하면서 미쓰비시 ARLEDIA DVD-R 디스크 한 장을 주셨다. 칠흑의 덮개 안에서 ARLEDIA DVD-R 디스크가 금빛으로 빛나고 있었다. 4.7GB ARLEDIA DVD-R 디스크는 화학적 산화를 예방하는 금과 호환성과 내구성을 월등히 향상하는 은으로 된 반사성 필름 층 덕분에, 그 수명이 일반 DVD-R의 예상 수명보다 2배나 길다고 한다. 가격은 장당 4,000원. ARLEDIA는 “Au/Ag (gold/silver) Reflective Layered mEDIA”의 합성어이다.

Note: 인터넷 검색으로 여러 외국 자료를 조사해 본 결과, 권장하는 보관 상태에서 CD-R, DVD-R, DVD+R 디스크의 예상 수명은 100년 ~ 200년 이상, CD-RW, DVD-RW, DVD+RW, DVD-RAM 디스크는 25년 이상이라고 한다. 그리고 독립된 연구소인 NIST에서 가속 노화 시험을 한 결과에 따르면, DVD-R의 하나는 25°C, 50% 상대습도에서 보관하면 예상 수명이 30년이라고.

2010.3.31: [세계 최초의 영구적인 광학 저장 해결책 Millennial Disc] 현재의 광학 저장 매체들은 흐를수록 퇴화하는 Dye, 열, 습도, 압력에 의한 갈라짐, 산화 등 때문에 완전히 신뢰할 수 있는 저장 매체로 사용하기가 곤란했지만, Millennial의 M-DISC는 돌처럼 단단한 재료들을 반사층에 사용하고 고출력 레이저로 데이터 자국을 내서 영구적인 저장을 할 수 있다고 한다. 그리고 모든 일반 DVD 드라이브에서도 데이터를 읽을 수 있다. 하지만, 데이터 기록은 M-WRITER를 사용해야 한다고.

2010.4.15: [Panasonic의 장기보존 Blu-ray 디스크] Panasonic에서 전문 분야에서의 안전한 디지털 데이터 보관용으로 고안한 새로운 Blu-ray 디스크를 내놓았다. Archival Grade와 Century Archival Grade, 2가지 제품을 이용할 수 있고, Archival Grade Blu-ray 디스크는 25℃ 온도와 80% 습도에서 50년 이상, Century Archival Grade 디스크는 100년간의 보존 수명을 내세운다.

Century Archival Grade 디스크는 장기간의 보존 수명을 보증하는 새로운 기록 층 구조가 특징으로써, 이 기록 층의 양면은 물이나 먼지 같은 외부 물질들을 막는 짜임새가 극도로 면밀한 새롭게 개발된 층으로 보호받는다. 그리고 이 두 디스크는 견고함과 고탄성을 보태는 hard coat와 cover layer가 있는 이중 보호 층인 Tough Coating을 적용했다. 흠집과 지문에 잘 견디게끔 단단한 재질로 고안된 새로운 hard coat는 물과 기름에 대해 월등한 반발력을 제공하며, cover layer의 탄력 있는 재질은 누름에 의한 손상을 막는다. 이러한 보호 장치들이 최적의 균형을 이룬 Tough Coating으로 이 새로운 디스크들은 취급 상황이 다양한 전문 분야에서 뛰어난 신뢰성과 안전한 사용을 보장한다.

Panasonic의 이 Blu-ray 디스크들은 세계적으로 유명한 품질과 안정성 인증 기관인 TÜV Rheinland로부터 그 훌륭한 내구성을 인정받았다. 그리고 올해 2/4 분기와 ¾ 분기에 내놓을 예정이다.

2011.1.2: [백업을 제때 하는 방법] 싱겁지만 간단하다. 공 DVD를 컴퓨터나 책상 위에 놓는 것이다. 그러면 공 DVD를 볼 때마다 백업을 생각하게 된다. 그리고 훨씬 더 자주 백업하게 된다.

LG 14× Blu-ray Reader & Writer.

2012.8.20: [OWC의 LG 14× Blu-ray Reader & Writer - Mac Pro Kit] 며칠 전 OWC의 LG 14× Blu-ray Reader & Writer -Mac Pro Kit를 설치했다. Mac Pro Kit에는 Mac Pro 메인보드에 있는 SATA 포트와 Blu-ray 리코더를 연결하는 SATA 케이블이 포함돼 있다. 외국의 맥 사용자 평가 중 “잠자기 기능을 꺼야 한다, 디스크가 없다는 경고 창이 종종 나타나서 드라이브 안에 디스크를 넣어 두어야 한다.”라는 얘기가 있어서 좀 염려했지만, 다행히 그런 문제는 전혀 생기지 않았다.

2016.5.20: [1,000년 이상 보존되는 Verbatim의 100GB 용량 BD-R BDXL M-DISC] Millenniata와 MKM/Verbatim이 보존 수명이 1,000년 이상인 최초의 100GB Blu-ray 디스크를 발표했다.(국제적인 수명 검사 표준인 ISO/IEC 16963 2nd edition을 따라 검사됐다.) BDXL 구동 Blu-ray 드라이브와 호환하고, 지난 18개월 이내 제조된 모든 Blu-ray 라이터와 사실상 호환한다고. 4.7GB DVD M-DISC, 25GB BD-R M-DISC, 100GB BD-R BDXL M-DISC, 3가지가 있다. 현재 Amazon에서 100GB 용량 5장을 $85.99에 판매 중이다.

p.s. 지난 2012년 8월에 구매한 OWC의 LG 14x Blu-ray Reader & Writer(본래 제품명은 WH14NS40)가 이 디스크와 호환하는 것 같다. Amazon에 게재된 사용자 소감 중에 굽기가 잘 된다는 얘기가 있다.

2021.3.16: [OWC의 Mercury Pro 5.25인치 광학 드라이브 알루미늄 외장 인클로저] Mac Pro 2008에 달았던 LG 14배속 Blu-ray 리더/라이터를 꺼내서 외장으로 사용하려고 아마존에서 샀다. $49.75. USB 3.0 인터페이스이며, USB 3.0 케이블(USB-A to USB-B), 외부 전원 장치, 전원 케이블을 함께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