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chive for the '작업흐름 - 라이트룸' Category

사진가들을 위한 라이트룸 Classic CC (7주 강좌)

["사진가들을 위한 라이트룸 Classic CC" 전문 7주 강좌] 라이트룸(정식 명칭은 Adobe Photoshop Lightroom Classic CC)은 사진 관리, RAW/JPEG/스캔 이미지 조정과 향상, 완전하게 컬러 매니지먼트된 포트폴리오와 사진집 사진 프린팅, 배경 음악과 함께 하는 프레젠테이션까지, 사진가들에게 요구되는 모든 디지털 사진 작업흐름을, 여러 프로그램을 오고 가면서 처리하는 게 아니라 단 하나의 프로그램에서 처리하고 완성할 수 있는 통합 프로그램입니다.

공들여 촬영한 RAW/JPEG/필름 사진을 포트폴리오와 갤러리 전시 작품으로 완성하기까지, 종래의 디지털 사진 작업 방식은 쉽게 터득하기 어렵고 복잡한 과정의 반복을 요구합니다.

하지만 라이트룸으로 수많은 이미지에 대한 번거롭고 반복적인 작업을 간편하게 처리할 수 있고, 더할 나위 없이 편안한 인터페이스와 완전히 갖추어진 최상의 도구들은 우리가 원하는 완성도와 품질 높은 사진을 적은 노력으로 쉽고 빠르게 완성할 수 있게 합니다.

그리고 몇 번의 마우스 클릭만으로 세련된 사진 배치가 돋보이는 아름다운 포트폴리오와 사진집까지 전문 프린팅 랩 수준으로 직접 프린팅할 수 있습니다.

또한, 포토샵과의 결합성이 탁월해서 사진 에디팅 수준과 완성도를 얼마든지 향상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라이트룸이 전 세계의 열정 많은 사진가에게 사랑받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라이트룸의 사진 리터칭 기능은 굳이 포토샵을 필요로 하지 않을 정도이며, 다양하고 수준 높은 예제를 통해 설명해 드립니다!

덧붙여서, Lightroom for mobile 앱(모바일용 라이트룸 앱)을 사용해 iPhone, iPad, Android 폰 등에서 직접 RAW와 JPEG 사진을 리터칭할 수 있고, 데스크톱용 라이트룸을 포함해 모든 디바이스와 자동으로 공유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현장이나 커피숍에서 Lightroom for mobile 앱으로 초벌 리터칭한 다음, 데스크탑에 설치된 라이트룸에서 세밀하게 수정할 수 있습니다. 선별한 내 사진을 스마트폰에 저장해서 다른 사람들에게 보여주고자 할 때도 Lightroom for mobile 앱이 가장 간편하고 빠른 방법입니다.

사진가들을 위한 라이트룸 강좌는 –사진가들의 일상적인 작업흐름을 따라– 메모리 카드에서 컴퓨터로 사진 가져오기에서부터, 수천 ~ 수만 장이 넘은 사진의 효과적인 관리와 빠른 검색(사진을 찍을 수록 점점 더 중요해지는), 전문가 수준의 RAW/JPEG/스캔 이미지 조정과 향상, 포트폴리오와 사진집 제작을 위한 프린팅, 포토샵과 연계 작업 그리고 컬러 매니지먼트를 소개하는 7주 과정의 전문 강좌입니다.

제가 지난 10년간 해 온 다양한 학습과 경험을 토대로 실속 있고 깊이 있게 차근차근 진행하겠습니다. 그 예로써, 저는 포클 클럽에 마련된 전문 게시판을 통해 라이트룸의 다양한 재능을 끊임없이 소개하고 있습니다.

포토샵을 잘 다루지 못해서 또는 나이가 많아서 잘 따라갈 수 있을지 걱정하신다면 안심하셔도 됩니다. 강좌 때마다 차근차근 그리고 반복적인 설명으로 완전히 이해할 수 있게 진행합니다. 또한, 강좌 내용에 집중할 수 있게 그리고 필기 부담을 덜 수 있게, 강좌의 주요 내용을 정리한 컬러 문서를 매주 드립니다.

[교육장은 어디에 있나요?] 망원역 근처에 있는(홍대입구역에서 출발하는 마을버스도 자주 있습니다. 홍대입구역에서 5분 소요) 한층 넓고 멋진 새로운 교육장에서 진행하고 있습니다. ;-)

“사진가들을 위한 라이트룸” 강좌 저녁반 기념 사진.

2018.1.20: 앞으로 2주 후에 라이트룸 강좌를 새로 시작합니다. 강좌에 참여하고자 분들은 성함, 전화번호, 메일 주소(될 수 있으면 서로 다른 메일 주소 2개를 알려 주세요.)를 적어 outofgamut@naver.comgihl@me.com, 이 두 메일 주소로 메일을 보내면, 자세한 내용을 담은 안내서를 보내겠습니다.

Adobe Lightroom mobile

2014.4.11: [Adobe Lightroom mobile] 지난 4월 8일, 어도비에서 iOS용 라이트룸인 Lightroom mobile 앱을 내놓았다.

데스크톱용 라이트룸을 5.4 버전으로 업그레이드하고 나서 라이트룸을 재실행하면, 식별판(Identity Plate)에서 어도비 Creative Cloud로 로그인할 수 있게 된다.(Lightroom mobile은 Creative Cloud 유료 등록 회원만 사용할 수 있다.)

Lightroom mobile과 동기화할 사진들을 컬랙션(여러 폴더에 있는 사진 중 필요한 것들만 골라서 한 곳에 모을 수 있는 가상 폴더 기능)에 넣고, 이 컬랙션을 Lightroom mobile과 동기화하게끔 설정해 놓기만 하면, 자동으로 라이트룸 클라우드로 동기화되고, 다시 Lightroom mobile로 동기화된다.(이 컬랙션에 넣은 사진들은 따로 동기화 버튼을 누르지 않아도 자동으로 Lightroom mobile과 동기화된다. 나중에 이 사진들을 Develop 작업대 등에서 재조정하더라도, 이러한 변경을 자동 동기화로 Lightroom mobile에 적용한다.)

그리고 Lightroom mobile 앱에서 선택(Pick), 선택 해제(Unflag), 제외(Reject) 같은 메타데이터를 지정할 수 있고, 간단한 RAW 에디팅, 프리셋, 크롭도 할 수 있다.

Lightroom mobile은 원본 사진 파일을 사용하는 게 아니라, –동기화 과정을 통해 자동으로 생성된– 원본 파일을 대신하는 저해상도의 대역 RAW 파일인 Smart Previews에 적용한다.(데스크톱용 라이트룸 5에서부터 지원된 Smart Previews는, 예를 들어 원본 RAW 파일이 있는 외장 하드 드라이브가 연결되지 않더라도 RAW 에디팅을 할 수 있게 하고, 나중에 외장 하드 드라이브가 연결되면 원본 RAW 파일에 에디팅이 적용된다. 니콘 D800의 40MB짜리 RAW 파일의 Smart Previews 용량은 약 1.5MB.)

p.s. Photosmith 앱에 어떤 영향을 끼칠까? 여전히 Photosmith는 라이트룸 카탈로그와 iPad 간 키워드를 동기화할 수 있는 유일한 앱이다. 시작 작업흐름(처음부터 iPad로 사진을 가져와 작업해서 라이트룸 카탈로그로 보낼 수 있는)을 iPad에서 할 수 있다. Lightroom mobile과 달리 유료 약정 서비스가 아니다. 클라우드 동기화가 아니라 로컬 동기화를 하므로 사적인 메타데이터가 인터넷 서버에 저장되지 않는다.

2017.3.11: [RAW HDR 지원] 이제 Lightroom Mobile 앱(iOS 2.7, Android 2.3)에서 RAW HDR 촬영을 지원한다.

새로운 RAW HDR 촬영 모드는 3회 촬영에(다른 대부분 앱은 2회 노출만을 평균화) 대한 노출 값의 적절한 분산을 결정하고자 장면을 자동 분석한다. 그런 다음 자동으로 정렬, 이중상-제거, 톤 맵핑을 해서, HDR과 RAW 사진의 장점을 결합한 16-bit 부동 소수점식의 DNG 파일로 저장한다.

이 DNG 파일은 단일 RAW 파일보다 다이내믹 렌지가 훨씬 넓고, 더 높은 컬러 당 bit-depth, 무 JPEG 압축, 촬영 후 손실 없는 화이트 밸런스 변경 같은 RAW 파일의 모든 이점을 유지한다.

이 RAW HDR 촬영은 현재 iPhone 6s, 6s Plus, 7, 7 Plus, iPhone SE, iPad Pro 9.7, 삼성 S7, S7 Edge, 구글 Pixel, Pixel XL을 지원한다.

Note: 라이트룸 CC 데스크톱에서 가져왔고 여기서 동기화해서 라이트룸 모바일로 온 RAW 파일은, 라이트룸 모바일에서 원본 RAW 파일로 내보내기를 할 수 없다. 처음 글에 적었듯이 라이트룸 CC 데스크톱은 풀 해상도 RAW 파일로 클라우드에 업로드하지 않기 때문이다.(풀 해상도가 아니라 Smart Preview로 업로드한다.)

잠금 화면에서 카메라 앱 실행하기

위젯으로 추가한 ProCamera 앱과 Lightroom 모바일 앱. 모두 RAW(DNG) 촬영을 할 수 있다.

2017.1.9: 잠금 화면 왼편에서 오른편으로 스와이프하면, –위젯으로 추가한– 좋아하는 카메라 앱을 빠르게 실행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