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chive for the '뷰 카메라 - 촬영' Category

촬영담 (3)

2019.5.6: [바람이 세게 불면] 오늘 송도신도시 촬영 때 바람이 아주 셌다. 벨로즈가 흔들리기도 했지만, 바람이 심하니까 루페에 눈을 대고 초점 맞츨 때 좀 정신이 없었다.

2019.6.13: [새벽 촬영은 (2)] 어제 새벽 촬영 때 집 앞 버스 정류장에서 첫차를 타려고 했는데, 버스 이동 시간과 내려서 촬영지로 걸어가는 시간을 생각하니, 내가 촬영하려는 장면을 비추는 온화한 빛이 지나간 시각이 될 것 같아서 갈등하다 없는 돈에 택시를 탔다. 도착해서 서둘러(더 일찍 왔어야 했다) 몇 장 찍긴 했지만, 해가 늦게 뜨는 가을에(첫차를 타고 가도 늦지 않은) 다시 와서 한두 번 더 찍을 계획.

2019.9.15: [+] 사진을 누르면 큰 사진을 볼 수 있다. 아이폰 6s에 ZEISS Mutar 0.6x Asph T* 광각 렌즈를 끼우고 촬영. Gura Gear Bataflae 26L 배낭 옆구리에 CLIQ(GO CHAIR) 의자가 끼워져 있다.

2019.10.14: [+] 사진을 누르면 큰 사진을 볼 수 있다.

2019.9.15: [다리 위 촬영은] 큰 다리건 작은 다리건 뭐든 지나가면 흔들리니까 느린 셔터로 촬영하기 힘들다. 이건 트라이보울과 G타워를 연결하는 다리다.

2020.5.6: [포도주와 단바쿠라멘] 아트센터 인천에서 촬영을 준비하고 있는데, 애정하는 선생님께서 함께 촬영하자며 차를 몰고 오셨다. 배낭과 삼각대 가방 외에 작은 종이가방을 들고 오시길래 도시락인 줄 알았는데, 포도주와 치즈(참 섬세한 분이시다), 컵이 들어있었다. 플라스틱 컵에 반쯤 따라 마시면서 빛을 기다렸다.

촬영 후에는 선생님의 제안으로 센트럴파크 푸르지오시티 오피스텔 1층에 있는 단바쿠라멘에서 라멘, 새우튀김, 연어회, 그리고 생맥주로 몸을 풀었다. 이 부근에서 촬영할 때는 종종 이곳에서 점심이나 저녁을 해야겠다.

촬영담 (2)

대형포맷용 촬영과 노출 정보 기록지(촬영 기록 수첩) 2

2016.1.29: 이런 서식을 종이에 인쇄해서 꽤 오랫동안 현장에서 작성해 왔지만, iPad가 나온 후로는 송도신도시 촬영 예정지 정리를 포함해 촬영과 관련한 준비와 관리는 모두 iPad로 하려고 여러 가지를 시도해 왔다. 그리고 요즘은 12.9형 iPad Pro와 Apple Pencil로 노트 필기 앱인 Noteshelf에 기록한다.

사용자가 지정한 이미지를 노트의 페이지로 설정할 수 있다.

2014년 1월 26일에 작성한 현장 기록 수첩에 있는 장면 스케치.

페이지에 사진 앨범의 사진을 (바로 아이패드 카메라로 촬영하거나) 추가할 수 있다. 그리고 이 사진의 크기와 위치를 자유롭게 바꿀 수 있다. 그래서 촬영과 노출 정보를 기록할 때마다 그려 넣던 장면 스케치를 아이패드 카메라로 대신(특히, 시간이 없을 때나 추울 때)할 수 있게 됐고, 이 사진 위에 직접 부분별 EV 수치, 초점 면 설정 등을 그릴 수 있다.(사진 위에 글자를 쓰거나 그림을 그리더라도 이 내용만 지우개로 지울 수 있다.)

녹음 기능도 제공한다. 페이지마다 여러 개 녹음을 추가할 수 있다.

2016.2.3: [Notability] 또 다른 노트 필기 앱인 –재작년부터 사용해 오던– Notability가 내 용도에 더 알맞다. 멀티-터치로 페이지를 확대할 수 있고(예를 들어, iPad Pro를 가로 모드로 사용할 때 페이지 너비를 화면 너비에 맞게 채울 수 있다), 자동으로 동기화되는 완전한 기능을 갖춘 맥용 앱을 함께 제공한다. 또한, 텍스트 편집기 수준의 글 작성도 할 수 있다. 그래서 곧 Notability 앱으로 바꿨다. Notability 앱도 PDF 파일을 가져올 수 있어서 멀티-터치로 확대할 때도 선명하다.

2016.5.25: [12.9형 iPad Pro용 Moment 렌즈 마운팅 플레이트] 뷰 카메라로 촬영을 할 때면, 해당 장면을 아이패드 카메라로 찍어서(이 사진 위에 부분별 EV 수치, 초점 면 설정 등을 기록한다) 이 수첩에 여러 가지 촬영 정보와 함께 기록한다. 하지만 아이패드 카메라는 화각이 좁아서 장면을 충분히 담지 못한다. 그래서 iPad Pro용 Moment 렌즈 마운팅 플레이트를 2개 (하나는 잘못 붙였을 때를 대비한 예비용으로) 사서 붙였다.

2016.12.22: [촬영지에 가면 이것저것 하느라] 초기에는 촬영할 장면을 연필이나 Apple Pencil로 그렸는데, 사진 촬영하면서 아이폰으로 비디오 찍고 하다 보니 시간이 없다. 그래서 요즘은 장면 스케치는 못하고, 아이패드에 끼운 Moment 렌즈로 찍어서 노트 필기 앱의 기록지에 추가한다.

2020.4.9: [최근 몇 년 동안 노출 기록은] 재작년 12.9형 아이패드를 처분하고 나서는, 노출 기록은 아이폰 카메라(어떤 장면을 찍었는지)와 음성 녹음(어떤 노출로 찍었는지) 앱으로 하고 있다. 집에 오면 이 사진들과 음성 메모들을 맥에 보내고, 음성 메모 내용을 문서에 옮겨적는다. 이 내용은 각 필름의 현상 방법을 결정하는 지침서다.

12.9형 iPad Pro 4세대
대형포맷용 촬영과 노출 정보 기록지(촬영 기록 수첩)
12.9형 아이패드 프로를 삼각대에 올려놓기

뷰 카메라로 정물 촬영하기

2020.3.8: 밖에서 촬영하지 못할 때는 가끔 실내에서 단순한 구성으로 꽃이나 정물을 촬영하려고 필요한 것들을 준비 중이다. 내가 이런 촬영을 계속 좋아할지 알 수 없어서 저렴한 제품들로 구성했다.

Neewer의 업그레이드된 조광-가능 Bi-color 480 LED 비디오 조명(NL480-2.4G). 하양 디퓨저, 100-240V 전원 어댑터, 2.4G 무선 리모트, 가방을 함께 제공한다. $65.99. 밝기는 10%씩, 색온도는 100K씩 조절할 수 있다.

전용 소프트박스. $25.99. Neewer 조명에 소프트박스를 끼우면 앞/뒤 회전이 안된다. 그래서 Manfrotto 026 Swivel Lite-Tite 엄브렐러 어댑터도 함께 샀다. $29.48.

Emart의 T-자 휴대용 배경지 스탠드. 89 ~ 260cm까지 높이를 조절할 수 있고, 배경지 집게 4개를 함께 제공한다. $29.99.

Aputure의 Amaran AL-F7 휴대용 LED 조명. 디퓨저 2개, 콜드-슈 마운팅 볼헤드, USB 충전 케이블, 가방을 함께 제공한다. $98.

2020.3.15: [Wimberley Plamp II] 꽃을 촬영할 때 꽃줄기나 줄기를 넣은 플라스틱 통을 붙잡는 용도로 다시 Wimberley Plamp II 2개가 필요해졌다. 이번에도 예전처럼 Wimberley Plamp II의 삼각대 쪽 집게는 이렇게 Dinkum Systems 2″ Clamping Top으로 교체할 것이다.

Wimberley Plamp II의 삼각대쪽 집게만 이렇게 Dinkum Systems 2″ Clamping Top으로 교체했다. 이 사진은 내가 포토샵으로 합성했다.

Impact의 12인치 접이식 원형 반사판 - 반투명 화이트. 가격은 $9.95. Plamp 클립에 끼워 꽃 위의 빛을 가리는 데 사용. 더 큰 반사판은 Plamp 2개가 필요하다.

Dinkum Systems
대형포맷 클로즈-업과 매크로 촬영용 Calumet exposure calculator
AirTurn의 goSTAND 휴대용 마이크로폰 스탠드 (Neewer LED 조명 스탠드로)
새로 구성한 아이폰 비디오용 마이크 스탠드 (Amaran AL-F7 휴대용 LED 조명 스탠드로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