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chive for the '작업흐름 - 영상' Category

애플 iPhone 비디오/오디오 관련 소식 (2)

2017.12.17: High Sight의 휴대용 케이블 카메라 장치 Mini.

2018.1.9: [FiLMiC Pro 앱 6.4.2 버전] FiLMiC Pro 앱을 Western Digital의 My Passport Wireless SSD 무선 저장 장치에 직접 연결해 비디오를 저장할 수 있다. 그래서 모바일 기기의 저장 공간을 절약할 수 있다.

2018.1.10: [Roland R-07 휴대용 오디오 리코더] 96kHz/24-bit 리코딩, 1/8″ Stereo Mic/Line 입력(Plug-in power 지원), Bluetooth로 스마트폰과 스마트워치에서 무선 조작, Bluetooth streaming(Bluetooth 무선 헤드폰과 스피커로 모니터링), 스피커 내장, Hybrid Limiting 기능, 서로 다른 레벨로 동시에 듀얼 리코딩, 프리셋 저장(One-Touch Scene Memory), 완벽한 입력 레벨을 찾는 리허설 기능, microSD와 microSDHC 메모리 카드 지원, AA 배터리 2개(연속 15시간 작동) 또는 USB bus power로 작동. 가격은 $229.99. 4월 중순쯤 판매 예정.

2018.1.11: [Zoom H1n 휴대용 오디오 리코더] 96kHz/24-bit 리코딩, 1/8″ Stereo Mic/Line 입력(plug-in power 지원), 1/8″ Stereo Phone/Line 출력, Limiter 버튼, microSD(Class 4 이상, 최대 32GB)와 microSDHC 메모리 카드 지원, AAA 배터리 2개(연속 10시간 작동) 또는 USB bus power로 작동. 가격은 $119.99.

Sound Mark 기능을 활성화하면, 녹음 시작과 끝에 톤 신호(sound markers)를 내보내서(LINE 출력 단자) 비디오와 오디오 동기화에 사용할 수 있게 한다.(작년에 잠시 사용하던 DR-100MKIII에도 있던있던(Auto tone/Slate tone) 이 기능은 아주 유용하다!) H1n을 디지털 카메라나 다른 외부 기기에 연결할 때, 오디오 레벨을 캘리브레이션할 수 있는 톤 발생(-6 dBFS의 테스트 톤) 기능도 제공한다.

p.s. 샤모니 2대를 가져갈 때나 배낭 짐을 줄어야할 때, 또는 해가 일찍 지거나 몹시 추워서 비디오/오디오 셋업 시간을 줄일 필요가 있을 때 –MixPre-6 없이– H1n과 RodeLink로만 캐쥬얼하게 구성해서 비디오를 찍을 수 있을 것 같다.

2018.1.26: 새로운 휴대용 리코더와 라발리에 마이크 번들, Zoom F1-LP.

새로운 휴대용 리코더와 숏건 마이크 번들, Zoom F1-SP.

2018.3.30: Aputure의 새로운 Amaran AL-F7AL-MX 비디오 조명.

2018.4.6: edelkrone의 새로운 앱-조정 pan & tilt 헤드, MOTION BOX. 가격은 $284.

2018.4.12: 어떤 카메라 렌즈도 스마트폰에 부착할 수 있는 Cinematics International Co, Ltd의 어댑터. 비슷한 제품으로 Beastgrip Pro가 있다.

2018.4.27: 카메라에 Tentacle Sync E 불루투스 타임코드 생성기를 연결하고, 마이크를 꼽은 아이폰에서 Timecode Audio Recorder 앱으로 녹음을 하면, Tentacle Sync E에서 불루투스를 통해 아이폰으로 보내지는 타임코드가 오디오 파일에 함께 기록된다. 또한, 가까운 미래에는 다른 모든 Sync E 기기와 동기화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될 예정.

2018.8.3: [Rode의 애플 기기용 듀얼 TRRS 입력과 헤드폰 출력 어댑터 SC6-L] 헤드폰 잭 없는 아이폰에 마이크로폰(TRRS) 소켓 2개와 오디오 재생과 모니터링용 스테레오 헤드폰 잭을 제공한다. 종전의 비슷한 스마트폰용 듀얼 TRRS 입력과 헤드폰 출력 어댑터 SC6는 두 마이크 입력이 같은 모노 채널에 리코딩되지만, SC6-L는 개별적인 채널로 리코딩된다. $79.

1인 비디오 밴드 (7)

2018.4.26: [iPhone X과 FiLMiC Pro 앱으로 촬영한 비디오의 암부 Clipping] 아이폰 X과 FiLMiC Pro 앱(log gamma)으로 찍은 비디오의 암부가 점진적인 톤 변화 없이 검게 나타나는 Clipping 문제가 계속 생겼다. 어제 송도신도시 스케치 촬영 때 찍은 비디오들도 마찬가지였다. 혹시나 해서 FiLMiC Pro 앱을 삭제하고 다시 설치해서 시험했더니 해결됐다.

2018.5.6: [M-Audio의 MicroTrack II 휴대용 디지털 오디오 리코더 -- Rycote Lavalier Windjammer] M-Audio의 MicroTrack II 휴대용 디지털 오디오 리코더에 제공되는 T-자형 스테레오 마이크 양쪽에 Auray WLF-014-3 Foam Windscreen(WLF-014-3)(스펀지 바람막이)을 끼우고 나서, 다시 양쪽에 Rycote Lavalier Windjammer(065501)(인조 털 바람막이)를 끼웠더니 딱 맞았다. 이렇게 간단하고 훨씬 간편한 걸 두고, 마이크 전체를 덮는 Windjammer만 찾았었다.

Rycote의 Lavalier Windjammer.

바쁠 때는 MicroTrack II나 Zoom F1-LP 리코더에 그냥 이 T-자형 스테레오 마이크를 끼워서(주변환경 소리가 더 크게 녹음되겠지만) 해설 비디오를 찍으련다.

2018.4.26: [Aputure의 Amaran AL-F7 휴대용 LED 조명] 해뜰 무렵이나 해질 무렵 어둑한 시간에 촬영을 준비하고 짐을 정리하는 모습 등을 –밝게– 찍어보려고, Aputure의 Amaran AL-F7 휴대용 LED 조명을 오늘 주문했다. $98(한국까지 배송료 무료). 그리고 몇 시간 후 한국으로 발송했다는 메일이 왔다.

미국에도 이제 막 공급을 시작한 신제품이라서 B&H나 아마존에도 재고가 없는데, 이베이에는 있었다. 사실 하루 전 아마존에서 Aputure AL-MX를 주문했다가 –영문 설명서를 확인해 보니 F7과 비교하면 밝기 차이가 크고, 색온도와 밝기 단계를 F7처럼 다이얼로 점진적으로 변경할 수 없어서– 취소했다.

전원은 MixPre-6와 아이폰 X용으로 사용 중인 RAVPower의 26800mAh PD 30W USB-C Port Power Bank 휴대용 충전지의 하나 남은 USB-A 포트에 USB-A to USB-C 케이블(F7에도 제공된다)로 연결하면 될 것 같다.

p.s. 그래서 며칠 전 NOPO 120 6×6 핀홀 카메라ONDU 6×12 멀티-포맷 핀홀 카메라 Mark II를 처분했다.
p.s.2. 곧 여름이고 조명을 켜놓으면 모기나 나방들이 모여들텐데.. 방충 재킷이 있지만 말이다.
p.s.3. 하지만 시내 촬영 때는 켜지 않을 것 같다. 쑥스럽기도 하고, 지나가는 사람들에게 밝은 빛이 불편을 줄 테니..

2018.5.10: 도착했다. 모양새와 만듦새가 좋고, 플라스틱이라서 가볍다. 배낭 무게에 부담이 되지 않는다. 재질도 좋다. MixPre-6와 아이폰 X용으로 사용 중인 RAVPower의 26800mAh PD 30W USB-C Port Power Bank 휴대용 충전지의 하나 남은 USB-A 포트에 USB-A to USB-C 케이블로 연결했더니 잘 된다. 이 충전지 하나가 동시에 기기 3개에 전원을 공급한다.

그래도 독립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mophie의 powerstation 3X 휴대용 충전지(6,000mAh)를 고무줄 2개로 AL-F7 뒤에 붙였다. 소니 NP-F970 L-Series Rechargeable Battery Pack(6,300mAh)과 용량이 비슷하면서, F7보다 작고 아이폰 X 만큼 얇에서, F7 뒤에 붙여도 계속 부피를 작게 유지할 수 있다. 그리고 이 충전지에 USB 포트가 2개 있어서, 나머지 하나는 아이폰 X에 전원을 공급할 수 있다.

전용 가방이 정말 좋다. 작은 탈부착 칸막이도 있고(칸막이로 분리한 공간에 케이블이나 액세서리를 넣거나), 디퓨젼 필터들을 넣어두는 주머니도 따로 있다. 가방이 작으면서도 전체 패딩이 꽤 두툼하다. 이 깜찍한 가방도 F7을 선택한 이유 중 하나랄까..

p.s. 함께 제공되는 –밑부분에 cold shoe foot가 달린. 여기에 3/8″-16 나사 구멍도 있다– 볼헤드가 아주 옹골차다. 커다란 볼 잠금 손잡이만 제외하고 전체가 금속 재질이다. 작은 몸집에 비해 무겁기까지하다. 147g.

2018.4.26: [iPhone X과 마이크 입력] 아이폰 X에 제공되는 Lightning-3.5mm 헤드폰 잭 어댑터는 외부 마이크 입력을 지원하지 않는다. 그래서 이 어댑터에 마이크를 꼽아도 FiLMiC Pro 앱에서 인식이 안된다. 아마존에서 Sky castle의 iPhone Adapter, Lightning to 3.5mm Headphone Jack Adapter를 구매해 다시 연결했지만 소용없었다.

애플의 Lightning-USB 3 카메라 어댑터.

새로 구글 검색을 해서 애플 사용자 지원 커뮤니티에서 “iphone x and using external microphone”를 찾았고, 이 글에 언급된 YouTube 비디오에 해결 방법이 있었다.

아이폰 X의 라이트닝 포트에 Lightning-USB 3 카메라 어댑터를 끼우고, 이 어댑터의 USB 포트에 외장 USB Stereo Sound Adapter를 꼽는다. 그리고 여기에 마이크를 연결한다.

2018.5.12: 애플 Lightning-USB 3 카메라 어댑터를 아이폰 X에 끼우면, “액세서리 업데이트”가 있다는 안내창이 나타난다/나타날 수 있다. 업데이트를 해야만 이 어댑터에 꼽은 USB 외장 사운드 어댑터를 FiLMiC Pro 앱이 인식한다.

애플 Lightning-USB 3 카메라 어댑터에 USB 외장 사운드 어댑터를 꼽으면, FiLMiC Pro 앱이 USB Audio Device로 인식하고, 여기에 꼽은 마이크에 입력된 소리를 녹음한다.

“애플 Lightning-USB 3 카메라 어댑터 + USB 외장 사운드 어댑터”를 꼽으면, FiLMiC Pro 앱이 이 장치를 USB Audio Device로 인식한다. 이 장치에 마이크를 꼽지 않은 상태에서도 USB Audio Device로 인식한다. 3.5mm 헤드폰 잭이 있는 아이폰은 마이크를 꼽아야만 FiLMiC Pro 앱이 외부 마이크를 인식했다.

p.s. 마이크 입력은 모노만 되는 것 같다. 나는 오디오를 MixPre-6에 녹음하고, 아이폰 비디오에는 오디오 동기화용 레퍼런스 오디오만 필요하니까 이건 문제가 되지 않는다. 어쨌거나, 이제 아이폰 X과 FiLMiC Pro 앱의 마이크 입력 문제를 해결했다.
p.s.2. 애플 Lightning-USB 3 카메라 어댑터에 USB 외장 사운드 어댑터를 꼽은 경우, 이 어댑터용으로 전원을 공급할(애플 Lightning-USB 3 카메라 어댑터의 라이트닝 포트에 전원을 공급할) 필요가 없다.
p.s.3. 혹시나 해서 함께 구매한 Sabrent의 플라스틱 몸체 USB External Stereo Sound Adapter(알루미늄 몸체보다 부피가 조금 작은)도 역시 잘 된다.

2018.5.7: [후시녹음] 오늘 송도신도시 촬영은 사람이 많이 오가는 장소에서 했다. 사진 촬영까지 부끄러워하지는 않지만, 아이폰 비디오를 찍으면서 내레이션을 할려니 화끈거려서 내레이션은 그만뒀다. 이런 경우엔 후시녹음을 해야겠다.

2018.5.22: [후시녹음 -- RODELink 처분] 아이폰 비디오를 찍을 때 차례로 FiLMiC Pro 앱의 리코딩 버튼, MixPre-6의 리코딩 버튼을 누르고, RODELink 무선 송신기(TX-BELT)와 라발리에 마이크로 설명을 한다. 중간에 말이 꼬이거나 내용이 마음에 들지 않으면, 중단하고 다시 한다. 나는 서툴러서 이런 재촬영이 많은 편인데, 긴 4K 비디오가 쌓이다 보니 아이폰 X 64GB 공간이 부족해진다. 마음에 들지 않는 비디오는 바로 삭제하고 다시 찍으면 되지만, 비디오 삭제 과정이 번거롭고 시간을 아낄려고 삭제하지 않는다.(집에 와서 삭제한다.)

그러던 중 Zoom F1-LP 리코더로 후시녹음을 해보면서, 비디오와 내레이션을 따로 하는 게 현재 내 상황에 잘 맞는 걸 알았다. 내레이션은 –시간이 나면– 현장에서도 할 수 있고, 나중에 할 수도 있으니 재촬영할 필요가 없다. 그래서 이런저런 이유로 RODELink를 처분했다. 나중에 비용이 마련되면, 마이크는 좀 더 좋은 걸로 꼽고 싶다.

2018.5.27: 비슷한 이유로 MixPre-6도 처분했다.

2018.5.24: [PolarPro의 Iris 모바일 필터 장치] iPhone X, iPhone 7/8 Plus, iPhone 6/7/8, 그리고 Pixel 2/2XL 모바일 기기와 호환하는 알루미늄 필터 홀더와 ND 필터 3개로 구성된 모바일 필터 장치. 빛 상태에 따라 ND8(3스톱 어둡기), ND16(4스톱 어둡기), ND32(5스톱 어둡기) 필터를 사용해 셔터 속도를 줄일 수 있다. 알루미늄 필터 홀더는 휴대 전화 케이스와 함께, 또는 휴대 전화 케이스 없이도 사용할 수 있다. Cinema 시리즈 유리는 뛰어난 색상 중립성과 선명도를 제공한다고. 전용 보관 케이스를 포함한 가격은 $99.

별로도 판매되는 ND64(6스톱 어둡기), ND128(7스톱 어둡기), ND256(8스톱 어둡기)로 이루어진 확장 필터 팩 가격은 $99.99.

이 필터 장치를 Osmo Mobile 1, 2에 사용할 때 무게를 잡아주는 평형추도 판매한다. $29.99. 아이폰 6/7/8/X, Pixel 2는 평행추가 필요없다.

1인 비디오 밴드 (케이블)
1인 비디오 밴드 (6)
1인 비디오 밴드 (5)
1인 비디오 밴드 (4)
1인 비디오 밴드 (3)
1인 비디오 밴드 (2)
1인 비디오 밴드 (1)

맥용 비디오 파일 관리 프로그램 - Cinematica 3

2017.6.29: 비디오 파일이 늘어나면서, 각 프로젝트를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비디오 파일 관리 프로그램을 알아보고 있다. 최소한 어도비 브리지 CC나 라이트룸처럼 컬랙션과 스마트 컬랙션 기능이 있었으면 좋겠는데, 현재까지는 XERIC DESIGN의 Cinematica 3가 내 용도에 가장 적합한 것 같다. Lesspain Software의 Kyno도 살펴보긴 했다.

스토리 보드(비디오 내용을 요약한 미리보기 섬네일들을 바둑판무늬로 표시하는), 컬랙션, 키워드와 별점 지정, 스마트 컬랙션, 필요한 컬랙션/스마트 컬랙션들을 함께 모을 수 있는 폴더(라이트룸의 Collection Set), 키워드나 별점으로 파일을 분류하는 필터, 그리고 이 모든 것을 개별 라이브러리 창(라이트룸의 카탈로그처럼 독립적으로 저장할 수 있는)에서 따로 할 수 있는 등등.

가격은 단일 사용자 라이센스가 $39.99, 5명 사용자 라이센스는 $59.99. 어제 좀 더 자세히 살펴보고 나서 개발자에게 몇 가지 새 기능에 대한 제안 메일을 보내기도 했다. 그리고 오늘 구매했다. 브리지처럼 한쪽 모니터에 가득히 펼쳐놓고 사용하련다.

미리보기 섬네일 안의 이미지가 가끔 넓적하게 만들어지는 경우가 있고, 브리지처럼 섬네일을 개별 재생성할 방법이 없다.
비디오 파일에 추가한 키워드, 별점, 주석 검색은 Cinematica 3에서만 할 수 있다. 파일 자체에 메타데이터로 추가되거나 개별적인 sidecar file로 저장되지 않아서 macOS 파인더에서 검색할 수 없다. 또한, 이 비디오 파일을 다른 맥의 Cinematica 3로 가져와도 키워드, 별점, 주석이 나타나지 않는다. 2017.7.2: 이 문제는 여러 차례 메일을 보내 개선해 주길 요청했다.

비디오 내용을 요약한 미리보기 섬네일들을 바둑판무늬로 표시하는 스토리보드. 섬네일 크기, 열과 행 수량을 바꿀 수 있다.

● 그래도 모든 비디오 파일을 한 장소, 한 맥에서 관리할 경우, 특히 개인 사용자에게는 프로젝트별로 필요한 비디오를 간편하게 모으고 검색하고 관리할 수 있다. 그리고 비디오를 클릭할 때마다 라이브러리 창 맨 위에 나타나는 스토리보드는 비디오를 재생하지 않아도 어떤 내용이 담겨 있는지 한 번에 알 수 있게 한다.

비디오 파일을 가져오면, 맨 왼쪽의 컬랙션 영역에서 필요한 컬랙션을 만들고 이 컬랙션에 드랙&드롭으로 파일들을 추가할 수 있다. 스마트 컬랙션은 사용자가 설정한 조건에 맞는 파일들을 자동으로 수집한다. 또한, 컬랙션과 스마트 컬랙션을 정리할 수 있는 폴더(라이트룸의 collection sets 같은)도 만들 수 있다.

Rating Filter와 Keyword Filter는 사용자가 선택한 컬랙션/스마트 컬랙션/폴더에 있는 파일들을 별점이나 키워드로 가려낼 수 있게 한다.

2017.7.3: [환경설정 - Double-click action] Cinematica 3 환경설정에서, 비디오를 더블-클릭했을 때의 동작을 QuickTime Player로 설정해서 비디오 재생을 QuickTime Player로 할 수 있다. 비디오를 선택하고 Space Bar를 누르면 Cinematica 3에서 재생된다. 다시 Space Bar를 누르면 재생이 중지되고, ESC 키를 누르면 해당 비디오의 스토리보드를 표시한다.

2018.4.23: [환경설정 - Resize storyboard area to play video] 스페이스 바를 눌러 비디오를 재생할 때, 비디오 가로 길이가 스토리보드 창의 가로 너비에 맞게 바뀌고(스토리보드 창의 가로 너비는 사용자가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다), 이에 따라 스토리보드 창의 세로 길이가 자동으로 조절된다. 재생을 마치고 ESC 키를 누르거나 무비 창에서 다른 비디오를 선택하면, 스토리보드 창의 세로 길이가 자동으로 본래 길이로 바뀐다. 이 기능은 비디오를 시원한 크기로 재생할 수 있게 한다.

비디오 선택과 재생 과정: 무비 창에서 상하좌우 커서 키를 눌러 비디오 선택 → 스페이스 바를 눌러 비디오를 재생 → 재생 종료, 또는 스페이스 바를 눌러 재생 멈춤 → ESC 키를 눌러 본래의 스토리보드 창 상태로 복귀.

[스토리보드 창을 개별 이미지로 저장하기] 스토리보드 창을 마우스로 붙잡고 데스크탑에 떨어뜨리면 –다른 용도로 사용할 수 있는– 개별 이미지로 저장된다.

나머지 일상 파일을 위한 분류와 검색 - Ye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