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chive for the '사진기기 - 플레이트, 클램프' Category

Really Right Stuff의 모바일용 L-클램프

2016.12.20: 송도신도시 촬영지 스케치용 파노라마나 촬영지 주변 기록용 비디오를 촬영할 때 헤드나 노달 슬라이드에 끼우는 L-클램프. Square Jellyfish의 Metal Spring Tripod Mount for Smart Phones, American Recorder의 Universal Smart Phone Bracket에 이어 선택한 세 번째 모바일용 클램프. 나는 아이폰을(케이스 없이) 끼운 채로 휴대한다. 측면이 납작해서 휴대하는 데 별다른 불편이 없다.

Really Right Stuff의 Mobile Phone Clamp. 58.5 ~ 87mm 너비까지 죌 수 있다.

● 가로 방향(비디오 촬영 방향)과 세로 방향(파노라마 촬영 방향)에 있는 Dovetail 받침대는 모바일 기기의 너비와 높이에 맞게 연장할 수 있다. 그래서 가로 방향 Dovetail 받침대를 아이폰 6s Plus의 가운데 부분으로 오게 할 수 있다.

● 아이폰 6s Plus에 끼우고 나서, 가로 방향과 세로 방향에 있는 Dovetail 받침대로 바닥에 세울 수 있다.

● 두 Dovetail 받침대 밑바닥과 두 받침대 기둥 뒤쪽에 1/4-20 나사 구멍이 뚫려 있다. 총 4개. 여기에 다른 액세서리를 고정할 수 있을 것이다.

● 아이폰을 다양한 방향에서 고정할 수 있게, 나는 받침대 기둥 뒤쪽에 있는 1/4-20 삼각대 구멍에 Arca-Swiss의 Square Quick-Release Plate(가로세로 38mm 크기. 플레이트 윗면에 고무 패드가 덧대져 있다)를 달았다.

● 세로 방향에 있는 Dovetail 받침대가 아이폰의 라이트닝 단자를 가린다. 외부 마이크와 함께 비디오를 촬영할 때, 아이폰 7/7 Plus는 라이트닝 단자를 통해 마이크를 꼽아야 하므로 문제가 된다. 아이폰을 180도 돌려서 끼우면 되지만, 이 방식은 부자연스럽다. 또는, 세로 방향으로 덜 들어가게 끼울 수도 있겠지만, L-Clamp보다 Basic Clamp(아이폰을 수직으로 세울 수 없는)가 나을지도.

● 맨 위 클램프 안쪽과 두 Dovetail 받침대 반대쪽에 있는, 고무로 덧댄 각진 턱은 모바일 기기를 절대로 놓치지 않는다.

ExoLens의 아이폰용 Zeiss 렌즈.

2017.2.1: [ExoLens Edge 마운트와 Zeiss 렌즈] ExoLens Edge 마운트와 ZEISS Mutar 0.6x Asph T* 광각 렌즈, 또는 ZEISS Mutar 2.0x Asph T* 망원 렌즈를 끼우고 나서도, 가로 방향과 세로 방향에 있는 Dovetail 받침대로 바닥에 세울 수 있다.

2017.3.21: [Helium의 Helium Core iPhone video rig] 얼마 전부터 Helium의 Helium Core iPhone video rig에 넣어서 촬영하고 있다. 이 L-클램프는 다른 용도로 사용하려고 한다.

Sunwayfoto의 CB-01 Cold Shoe Adapter.

2017.9.5: [모바일용 L-클램프에 롤랜드 R-05 휴대용 리코더 부착하기] 모바일용 L-클램프의 오른쪽 도브테일에 롤랜드 R-05 휴대용 리코더를 부착할 방법을 찾아왔다. 샤모니를 2대(그리고 삼각대 3개) 가져갈 때는 MixPre-6 등을 가져가는 게 부피와 무게 모두 버거워서 이때는 R-05로 녹음한다. 어제 촬영 때 그랬다.

하지만 R-05를 피사체 방향으로 L-클램프에 부착하는 게 만만치 않다.(Helium Core iPhone video rig은 이 위에 있는 FA-QRM QR 마운트에 피사체 방향으로 간단하게 부착되는데). 그러던 중 Sunwayfoto의 CB-01 Cold Shoe Adapter을 발견했다. 가격은 $9.95. 이것만으로는 안되고 Really Right Stuff의 몇 가지 SNAP QR 액세서리가 필요하다. Amazon에서 주문했고, 다음 주면 도착할 것이다.

p.s. Sunwayfoto나 Hejnar Photo 제품은 오래전부터 봐왔는데, Really Right Stuff 제품을 똑같이 베끼고 따라하는 것 같아서 탐탁지 않았다.. 그래도 몇 개 액세서리는 독특하다. CB-01도 그 중의 하나.

2017.9.18: [모바일용 L-클램프에 롤랜드 R-05 휴대용 리코더 부착하기 (2)] 모바일용 L-클램프에 Really Right Stuff의 BQDS 양방향 플레이트와 SNAP QR 액세서리 몇 개, 그리고 CB-01 Cold Shoe Adapter를 결합해서, Moment 렌즈(Wide V2와 Superfish V2 렌즈)로 비디오를 찍을 때 사용할 또 다른 iPhone Video Rig을 만들었다. 이제 모바일용 L-클램프의 오른쪽 도브테일에 롤랜드 R-05 휴대용 리코더를 피사체 방향으로, 또한 간편하게 끼울 수 있게 됐다. 샤모니 2대를 가져갈 때, 다른 짐으로 배낭이 무거울 때, 비디오보다 사진 촬영에 집중해야 할 때는 이 장치를 사용하려고 한다.

삼각대마다 클램프를 설치해서 헤드 교체를 간편하게

Really Right Stuff의 B2-LLR-II 레버-해제 클램프.

2016.12.4: [삼각대마다 클램프를 설치해서 헤드 교체를 간편하게] 삼각대헤드보다 많을 때는, 삼각대마다 꼭대기 원판 위에 Really Right Stuff의 B2-LR-II, B2-LLR-II, B2-LR-VC 레버-해제 클램프처럼 잠금-레버가 클램프 위아래로 돌출하지 않는 클램프를 고정하면(이런 클램프 대신 레버-해제 클램프가 달린 TA-2-LC 레벨링 베이스나 TA-U-LC 유니버설 레벨링 베이스를 다는 방법도 있다.), 헤드(헤드 밑에 플레이트가 달려있어야 한다)를 고생 없이 간편하게 교체할 수 있다.

나는 TVC-24L 삼각대의 꼭대기 원판 위에는 B2-LLR-II 레버-해제 클램프를, Ries H100에는 B2-LR-VC 레버-해제 클램프를 고정했다.

Really Right Stuff의 BH-25 볼헤드. 스프링으로 고정된 T형 레버를 잡아당겨 레버 위치를 60도 단위로 바꿀 수 있다. 그래서 삼각대 꼭대기 원판이나 RigMount 자석 마운트 표면에 부딪히지 않고 레버를 돌릴 수 있다.

2017.8.11: [볼헤드 하나를 삼각대와 모노팟에 함께 사용하기] 위에 얘기한 방식과 같다. 나는 Really Right Stuff BH-25 소형 볼헤드에 TH-DVTL-40 원형 도브테일 플레이트를 달았다. 그리고 MC-45 모노팟에는 B2-LR-II 레버-해제 클램프를, TFA-01 포켓 삼각대에는 B2-FABN 나사-손잡이 클램프를 설치했다.

Really Right Stuff의 TFA-01 포켓 삼각대.

그러면 BH-25 소형 볼헤드를 모노팟과 포켓 삼각대에 번갈아가며 사용할 수 있다. B2-FABN 나사-손잡이 클램프를 고정한 TFA-01 포켓 삼각대는 MixPre-6를 책상에 올려놓을 때 받침대로도 활용한다.

12.9형 아이패드 프로를 삼각대에 올려놓기

2016.12.19 - 2017.1.12: 셔터를 누르고 나서, 방금 촬영한 장면의 노출 정보를 12.9형 iPad Pro와 Apple Pencil로 꼼꼼히 기록한다.

배낭 위나 깔개에 내려놓은(배낭을 항상 삼각대 바로 옆에 놓을 수 있는 건 아니다) 아이패드를 들어서 기록하고 다시 내려놓고, 이런 게 번거로워서 삼각대에 고정해서 샤모니 곁에 두고 사용하는 방법을 찾기 시작했고, “Tethering with the Surface Pro: An Evolution of Clamping Choices!” 글에서 아이디어를 얻었다. (그전에 9.SOLUTIONS의 Savior Clamp를 삼각대 윗부분 다리에 고정하고, 집게 한쪽에 부착한 소형 볼헤드의 클램프에 아이패드 받침대를 끼우는 방법을 생각해 냈고 직접 시험도 했지만, 내키지 않았다.)

Really Right Stuff의 B2-LLR-II 레버-해제 클램프.

Really Right Stuff의 TVC-24L Versa 시리즈 2 삼각대.

삼각대 꼭대기 원판 위에 고정한 레버-해제 클램프 위에,

Really Right Stuff의 189mm 길이 MPR-CL II MPR with integral clamp. 주로 파노라마 촬영용 노달 슬라이드로 사용된다.

클램프 달린 MPR-CL II MPR, 또는 클램프 없는 MPR-192나 CB-18 Camera Bar처럼, 윗면과 아랫면 양쪽에 도브테일이 있는, 적당한 길이의 레일형 플레이트를 끼운다.

Really Right Stuff의 레버-해제 슬라이딩 FAS-Clamp.

이 레일형 플레이트 위에 FAS-Clamp나 Mini-Clamp Package(이 클램프는 대형포맷 카메라용 헤드를 올려놓기엔 죄는 부분의 길이가 좀 작다) 같은 슬라이딩 클램프를 끼우고, 여기에 카메라 헤드를(헤드 밑부분에 TH-DVTL-40 또는 TH-DVTL-55 플레이트가 고정돼 있어야 한다) 올려 놓는다.

Grifiti의 Nootle Universal Large Tablet Tripod Mount. 뒷부분에 1/4-20 나사 구멍이 있다. 더 가벼워 보여서 Tether Tools의 AeroTab Universal Tablet System L2 대신 골랐다. 청록색으로 표시한 부분은 고무 재질이다. 최대 약 15mm 두께, 대각선 길이 약 26cm ~ 43.5cm 태블릿을 끼울 수 있다. 아주 견고하고 안정적이다.

아이패드 받침대의 뒷부분에 있는 1/4-20 나사 구멍에 –받침대 뒷부분에 코르크 패드를 붙이고– 80mm x 60mm 크기 Arca-Swiss Universal Quick Release Plate(제품번호 802210.1)를 고정했다. 받침대 뒤쪽 표면에 플레이트가 넓게 밀착돼 있어야 –받침대가 아이패드를 붙잡고 있는 중에– 플레이트가 비틀어지지 않는다.

레일형 플레이트 끝부분에(클램프 없는 레일형 플레이트는 Mini-Clamp Package 같은 양면-클램프가 필요하다) BH-25 같은 작은 볼헤드(이 볼헤드 밑부분에도 TH-DVTL-40 플레이트를 고정한다.)를 고정하고, 이 볼헤드의 클램프에 아이패드 받침대를(이 볼헤드의 클램프에 아이패드 받침대를(이 받침대 뒤쪽에도 플레이트가 고정돼 있어야 한다) 끼운다.

설치가 복잡한 것처럼 보이지만, 삼각대 꼭대기 원판에 고정한 B2-LLR-II 레버-해제 클램프와, 클램프 달린 MPR-CL II MPR 레일형 플레이트(Nodal Slide용으로 사용되기도 하는) 위에 끼운 레버-해제 슬라이딩 FAS-Clamp 덕분에 이 모든 걸 설치하고 해체하는 데 1분도 걸리지 않는다.

다른 한편으로, 기계를 좋아하기도 하지만 주로 인적 드문 곳에서 촬영하고 다 보니 이렇게라도 해서 반복적 과정의 촬영에 소소한 재미(그리고 편의성)를 더하고 싶어서 완성했다. 어쨌거나, 삼각대에 이것뿐만 아니라 핀홀 카메라용 마운팅 기기(헤드샤모니 사이에)도 함께 올라간다.

Really Right Stuff의 B2-LLR-II 레버-해제 클램프.
Really Right Stuff의 클램프 달린 MPR-CL II MPR 노달 슬라이드 레일.
Really Right Stuff의 레버-해제 슬라이딩 FAS-Clamp.
Really Right Stuff의 BH-25 볼헤드, B2-mAS 38mm Screw-knob clamp, TH-DVTL-40 플레이트. (이 구성을 스마트폰이나 핀홀 카메라를 유리에 부착하기, 금속 기둥이나 난간 등에 아이폰, 핀홀 카메라 부착하기 용도로도 사용한다.)
Grifiti의 Nootle Universal Large Tablet Tripod Mount, Arca-Swiss의 80mm Universal Quick Release Plate.

[+] 2017.3.5: 사진을 누르면 큰 사진을 볼 수 있다. 어제 송도신도시 촬영 때. 새로 만든 받침대에 iPad Pro를 끼우고 여기에 노출 정보를 기록했다. iPhone 6s Plus에 ZEISS Mutar 0.6x Asph T* 광각 렌즈를 끼우고 RAW(DNG)로 촬영. BTZS Focus Hood.

[+] 2017.4.20: 사진을 누르면 큰 사진을 볼 수 있다. 어제 송도신도시 촬영 때. iPhone 6s Plus에 ExoLens ZEISS Mutar 2.0x Asph T* 망원 렌즈를 끼우고 RAW(DNG)로 촬영.

스마트폰이나 핀홀 카메라를 금속 표면에 부착하기

2016.5.17: Really Right Stuff의 Multi-Clamp(또는, Safari Clamp)를 끼우거나 TFA-01 포켓 삼각대를 세울 수 없는, 금속 기둥이나 난간 등에 아이폰이나 핀홀 카메라를 고정할 때 사용하는 강력한 자석 마운트. 수직으로 15.8kg 무게까지 끌어 올릴 수 있다. 미끄러짐을 막고 고정하는 기기의 표면을 보호하는 특별 고무 코팅이 감싸고 있다.

RigWheels의 볼헤드를 끼운 RigMount 자석 마운트. 나는 BH-25 소형 볼헤드를 끼웠다.

나는 이 자석 마운트에 Really Right Stuff의 BH-25 소형 볼헤드(스프링으로 고정된 T형 레버를 잡아당겨 레버 위치를 60도 단위로 바꿀 수 있다. 그래서 삼각대 꼭대기 원판이나 RigMount 자석 마운트 표면에 부딪히지 않고 레버를 돌릴 수 있다)를 끼웠다.

Really Right Stuff의 B2-mAS 38mm 나사-손잡이 클램프.

Really Right Stuff의 B2-LR-II 레버-해제 클램프.

2017.1.1: 필요할 때만 간편하게 볼헤드를 끼워 사용할 수 있게, RigMount 자석 마운트에 Really Right Stuff의 B2-LR-II 레버-해제 클램프를 달았다. 그리고 BH-25 소형 볼헤드 밑부분에는 TH-DVTL-40 플레이트를 고정해서 이 클램프에 끼울 수 있게 했다.

RigWheels의 RigMount 자석 마운트.
Really Right Stuff의 B2-LR-II 레버-해제 클램프.
Really Right Stuff의 BH-25 볼헤드, B2-mAS 38mm Screw-knob clamp, TH-DVTL-40 플레이트. (이 구성을 12.9형 아이패드 프로를 삼각대에 올려놓기, 스마트폰이나 핀홀 카메라를 유리에 부착하기 용도로도 사용한다.)

2017.1.12: 그리고 섬과 육지를 오가는 왕복선의 금속 난간 부분 위에 아이폰이나 핀홀 카메라를 올려놓고 찍을 때도 자석 마운트는 조금도 움직이지 않고 –배가 출렁거리거나 방향을 바꿀 때– 카메라를 고정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