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chive for the '+ gihlyounghoon.com 소식' Category

겨울 방학 체험 학습처럼 배우는 [포토샵 RAW/JPEG/스캔 사진 리터칭 4주 강좌]

[사진가들을 위한 포토샵 RAW/JPEG/스캔 사진 리터칭 4주 강좌] 아직도 많은 사진가가 사진 리터칭은 포토샵으로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현재의 포토샵 Camera Raw 플러그인(ACR)이나 라이트룸은 포토샵 의존 없이 최고 수준의 사진 리터칭을 할 수 있을 만큼 눈부시게 향상됐습니다.

Camera Raw 플러그인과 라이트룸은 같은 Raw 기술을 사용합니다. 따라서 어떤 프로그램에서든지 똑같은 도구와 결과를 얻게 됩니다. Camera Raw 플러그인에 없는 도구는 라이트룸에도 없고, 라이트룸에 없는 도구는 Camera Raw 플러그인에도 없습니다. 즉, Camera Raw 플러그인을 배우는 것은 라이트룸의 RAW/JPEG/TIFF 사진 리터칭의 모든 것을 배우는 것입니다.

사진 리터칭 방식과 도구가 바뀌고 있습니다.
미리 많은 내용을 배워야 하거나 여러 단계의 복잡한 과정을 거치지 않고, 누구나 적은 노력으로 쉽고 빠르게 원하는 결과에 가까운 사진으로 완성할 수 있습니다.

노출, 톤, 명부와 암부 복원, 화이트 발란스, 컬러 교정, 얼룩이나 물체 지우기, 선명도 향상과 노이즈 감소, 렌즈 왜곡 교정, 그리고 전문적인 수준의 부분 리터칭까지, 그동안 포토샵으로만 할 수 있었던 다양한 사진 리터칭 작업을 포토샵 Camera Raw 플러그인만의 사진 작업 중심 인터페이스와 도구로 포토샵보다 편안하고 손쉽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새로운 프로그램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Camera Raw 플러그인은 포토샵(그리고 브리지에도)에 들어 있는 기본 프로그램입니다.
Camera Raw 플러그인은 본래는 RAW 사진용으로 개발됐지만, JPEG와 TIFF 스캔 이미지도 제한 없이 똑같은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DSLR, 미러리스, 스마트폰으로 촬영한 RAW와 JPEG 사진, 스캔 이미지까지, Camera Raw 플러그인으로 몇 분만에 사진가가 의도한 컬러, 톤, 분위기로 편집할 수 있습니다.

매주 강좌에서 배포하는 컬러 문서 중 일부.

포토샵 RAW/JPEG/스캔 사진 리터칭 4주 강좌는 단기간에 사진 리터칭 개념, 작업흐름, 내 사진의 부족/문제/결함 분석과 해결, 그리고 수준 높은 리터칭 방법을 터득하려는 사진가들 입장에서 세심하고 꼼꼼하게 계획하고 준비했습니다.

● RAW와 JPEG 사진, 스캔 이미지 리터칭
● 각 장면에 맞는 정확한 화이트 발란스
● 섬세한 컬러 변경과 자연스럽고 현장감 넘치는 컬러 강화
● 노출 조정, 톤, 명부와 암부 복원
● 창의적인 색감과 남다른 분위기 연출
● 비파괴적이고 솜씨 좋은 인물 리터칭

● 인물, 다큐, 정물, 인테리어, 풍경, 자연, 건축 등등, 다양한 이미지에 적용하는, 포토샵 수준의 정교한 부분 리터칭
● 광각과 망원 렌즈의 왜곡 교정, 건축 교정
● 높은 ISO로 촬영한 거친 이미지의 노이즈 제거와 선명도 향상
● 거슬리는 물체, 흠집, 얼룩 지우기
● 스튜디오 사진 작업을 위한 대량 이미지 리터칭과 간편한 저장
● 한-줄(Single-Row)과 다-줄(Multi-Row) 파노라마와 HDR 사진 (Really Right Stuff 파노라마 장치로 시연)
● 포토샵과 라이트룸과의 연계 작업 등등

4주 강좌를 마치게 되면,
사진 리터칭 개념과 작업흐름, 여기에 알맞는 2017~2018년의 최신 기법들을 활용한 성취 방법을 확실히 알게 돼서, 내 사진을 자신 있게 리터칭할 수 있게 됩니다.

[교육장은 어디에 있나요?] 망원역 근처에 있는(홍대입구역에서 출발하는 마을버스도 자주 있습니다. 홍대입구역에서 5분 소요) 한층 넓고 멋진 새로운 교육장에서 진행하고 있습니다. ;-)

2018.1.30: [강좌 신청은 어떻게 하나요?] 다음 주 초에 강좌를 새로 시작합니다. 강좌에 참여하고자 분들은 성함, 전화번호, 메일 주소(될 수 있으면 서로 다른 메일 주소 2개를 알려 주세요.)를 적어 outofgamut@naver.comgihl@me.com, 이 두 메일 주소로 메일을 보내면, 참가 방법을 포함한 안내서를 보내겠습니다.

첫 수업부터 내 사진이 확 달라진다! “사진가와 예술가들을 위한 포토샵” 전문 8주 강좌 (인물 리터칭과 디지털 프린팅 포함)

[세계적인 천체 사진과 Time-Laps 영상 제작자 권오철 작가가 추천하는 "사진가들을 위한 포토샵 "전문 8주 강좌]

나는 포토샵을 여기서 배웠다 – 길영훈 선생님의 포토샵 강좌 안내

필름 시절에는 사진가는 촬영만 하면 되고, 현상과 인화는 충무로의 프로샵에 맡기면 되었습니다. 디지털 사진 시대에는 필름보다 훨씬 다양하게 사진을 요리해 낼 수 있게 되었지만, 그 일은 이제 사진가의 몫이 되었습니다. 디지털 사진 시대, 포토샵이 사진을 하는 사람들의 필수 능력이 된 것입니다. 이러니 필름 시절 사진을 곧잘 찍던 분들도 컴맹이라서 포토샵을 못 다뤄서 뒤처지는 일도 많습니다.

저도 필름에서 디지털로 넘어오면서 모든 것을 바꾸고 새로 배워야 했습니다. 타임랩스 후반 작업에도 사실 포토샵이 기본입니다. 기본이 안 되어 있으니 참 힘들던 시절이 있었습니다만, 이제 필요한 만큼은 어느 정도 다룰 수 있게 되었습니다.

관련 책도 많지만, 책으로 배우기는 어렵고 시간이 오래 걸렸습니다. 가장 쉽게, 가장 빨리 배우는 방법은 그 분야 전문가에게 배우는 것입니다. 제대로 배우려면 그 분야 최고의 전문가를 찾아가는 것이 좋겠지요. 저는 길영훈 선생님에게 배웠습니다. 초급 강좌를 듣고, 고급과정을 추가로 들었습니다.

내용이 한층 새로 보강된 강좌가 떠서 소개해 드립니다. 소수 정예로 매월 초 시작합니다. 여유가 된다면 개인교습을 받아서 PC 세팅이나 CMS, 포토샵 최적화 등부터 시작해서 직접 촬영한 사진으로 실전 연습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 사진가 권오철 — http://www.astrophoto.kr

["사진가들을 위한 포토샵 CC" 전문 8주 강좌란?] 디지털 카메라 RAW 이미지와 필름 스캔 이미지의 포토샵 리터칭을 폭넓게 그리고 깊이 있게 배우고자 하는 사진가들을 위한 8주 과정의 전문 강좌입니다.

디지털 카메라 RAW 이미지와 필름 스캔 이미지를 위한 빠르고 효과적인 사진 관리, 전체 리터칭 작업, 정교한 부분 리터칭 작업, 렌즈 왜곡 교정과 복구, 파인아트 프린팅의 가장 중요한 기반이 되는 샤프닝과 노이즈 제거, 회화적 사진 리터칭, 합성, 흔들린 사진 복원, HDR, 파노라마, 흑백 사진 작업, 그리고 포트폴리오 제작과 파인아트 프린팅을 위한 다양한 기법까지, 사진 리터칭 전문가를 목표로 진행합니다. 물론, 사진가들에게 필수적인 모니터와 프린터 컬러 매니지먼트도 함께 다룹니다.

[포토샵은 어떤 버전을 배우나요?] 2012년 6월부터는 포토샵 CS6에서의 사진 리터칭을 소개했습니다.

그리고 2013년 6월 말부터는 포토샵 CC, 포토샵 CC 2014를, 현재는 가장 최신 버전인 포토샵 CC 2017에서의 사진 리터칭을 집중적으로 소개합니다.

[사진 리터칭 뿐만 아니라 디지털 파인아트 프린팅도 함께 배웁니다] 또한, 라이트룸 5의 사진 프린팅를 새로 소개합니다.

그리고 이제 내가 직접 포트폴리오나 갤러리 전시를 위한 빼어난 파인아트 프린트를 뽑을 수 있게 됩니다.

즉, 디지털 카메라 RAW 현상, 포토샵 리터칭, 그리고 프린팅까지 사진가들에게 실질적으로 필요한 모든 내용을 포함하는 강좌로 새로 시작합니다.


첫 수업부터 내 사진이 달라지는 걸 경험하게 됩니다. RAW와 JPEG, 풍경, 자연, 건축, 인물 리터칭, 정교한 부분 리터칭, 사진관리, 디지털 프린팅, 모니터와 프린터 컬러 매니지먼트까지, 사진가들에게 필요한 모든 작업을 차근차근 체계적으로 소개합니다.

[강사는 어떤 배움과 경험을 가졌는가?] 이러한 기본 내용을 토대로 이 강좌는 제가 지난 14년간 해 온 다양한 학습과 경험, 그리고 국내에는 잘 알려지지 않은 외국의 최신 경향과 기법을 끊임없이 반영해 진행합니다.

예를 들어, 이 블로그에 게재된 디지털 프린팅과 컬러 매니지먼트에 관한 남다른 자료들도 그 중의 하나입니다. 저는 촬영, 스캔, RAW 에디팅, 포토샵 리터칭, 프린팅, 그리고 맷 보드와 액자 제작까지 모든 작업을 직접 하고 있습니다.

또한, 제가 2000년부터 운영하고 있는 RAW, 포토샵, 라이트룸, 디지털 프린팅, 컬러 매니지먼트 전문 포럼을 통해 배우고 경험한 내용도 강좌 내용을 알차게 하는 데 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현재 55,000여 개의 글이 게재돼 있고, 외국의 최신 경향과 기법을 끊임없이 소개하고 있습니다.

매주 강좌에서 배포하는 컬러 문서 중 일부.

[매주 다양한 컬러 문서 배포와 보충 수업] 포토샵을 잘 다루지 못해서 또는 나이가 많아서 잘 따라갈 수 있을지 걱정하신다면 안심하셔도 됩니다. 강좌 때마다 차근차근 그리고 반복적인 설명으로 완전히 이해할 수 있게 진행합니다. 이와 함께 강좌 내용에 집중할 수 있게, 또한 필기 부담을 덜 수 있게 강좌의 주요 내용을 정리한 컬러 문서를 매주 포합니다.

그리고 2주차 수업부터는, 강좌를 시작하기 전 40분 정도 또는 그 이상 복습 시간을 갖습니다.(개인 사정으로 강좌에 참석하지 못한 분들에게도 지난주 내용을 빠짐없이 들을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PHOTOSHOP WORLD KOREA에서 “엡손 프린팅 기술과 포토샵 아트워크의 소통”이란 주제의 발표를 하고 나서.

[매주 내는 포토샵 숙제와 개별 점검] 집에 가서도 복습과 연습을 할 수 있게 매주 포토샵 숙제를 냅니다. 그리고 다음 시간에 각자의 숙제를 함께 둘러보며 배움을 점검하는 시간을 갖습니다.

[8주 강좌를 마쳐도 배움은 계속됩니다.] 얼마 전부터는 8주 강좌를 마친 분들께 1주일에 한 번씩, 최신 자료와 정보를 정리해 수강생분께 메일로 보내고 있습니다. 강좌를 마쳐도 배움은 계속됩니다.

[이 강좌에 어떤 분들이 참여하나요?] 멀리서는 울산, 마산, 강원도 등에서 KTX나 고속버스를 타고 참석하는 분도 있습니다. 또한, 패션 스튜디오 사진가, 웨딩/인상/베이비 스튜디오 사진가, 파인아트 프린팅 전문가, 예술 사진가, 예술가, 아마추어 사진가, 사진과 학생, 대학 교수, 직장인 등등 다양한 분들이 참여하고 있습니다.

[교육장은 어디에 있나요?] 2016년 1월 강좌부터는 망원역 근처에 있는(홍대입구역에서 출발하는 마을버스도 자주 있습니다. 홍대입구역에서 5분 소요) 한층 넓고 멋진 새로운 교육장에서 진행하고 있습니다. ;-)

2017.8.18: [2017년 "RAW + 사진 관리 + 포토샵 + 라이트룸 프린팅 전문 8주 강좌" 새 저녁반 모집] 다음 주 화요일에 “RAW + 사진 관리 + 포토샵 + 프린팅 8주 전문 강좌” 새 저녁반을 시작합니다.

내 사진이 달라졌다!
네! 제가 진행하는 “포토샵 + 라이트룸 프린팅 전문 8주 강좌”를 모두 배우고 나서, 많은 분이 기쁜 얼굴로 얘기해 주시는 표현입니다.

포토샵을 누구 못지 않게 잘 다루고 싶어 하지만, 오랜 시간에 걸쳐 많은 도구를 배워야 하고 복잡한 여러 단계를 거쳐야만 하는 리터칭 방식 때문에, 몇몇 익숙한, 또는 암기식으로 배운 도구와 기법만으로 적당히 리터칭하는 분이 여전히 많습니다. 여러 번 시도해도 원하는 대로 잘 안되니까 포토샵 리터칭은 쉽게 배울 수 없는 것이라고 포기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사진가들을 위한 포토샵 CC 8주 강좌는, 디지털 카메라 RAW(JPEG 사진을 포함해) 이미지나 필름 스캔 이미지의 포토샵 리터칭을 체계적으로 소개하면서 다양한 예제를 통해

이 사진에는 어떤 부족함이나 문제가 있는지,
이 사진은 어떤 도구로 어떻게 리터칭해야 하는지,
이 사진은 얼마만큼 리터칭해야 하는지,

실제 내 사진에 그대로 적용할 수 있는 명확한 방법과 기법을 다룹니다.

포토샵을 잘 다루지 못해서, 포토샵 메뉴가 영어라서, 또는 나이가 많아서 잘 따라갈 수 있을지 걱정하신다면 안심하셔도 됩니다. 정해진 순서대로 설명만 잔뜩 하면서 진행하는 게 아니라, 매번 차근차근 그리고 반복적인 설명으로 완전히 이해할 수 있게 진행합니다. 또한, 강좌를 진행한 중에, 휴식 시간에도 자유로운 대화와 질문을 통해 여러분만의 궁금증을 풀 수 있습니다. 강좌를 마친 후에도 저는 주기적으로 다양한 정보와 기법을 소개하는 소식지를 보내고 있습니다. 배움은 8주 후에도 계속됩니다.

리터칭 뿐만 아니라, 수천, 수만 장이 넘는 사진을 간편하고 빠르게, 그리고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방법도 소개합니다. 인터넷 갤러리, 사진 포트폴리오, 전시회 준비를 위한 사진 고르기와 관리 방법을 깊이 있게 다룹니다.

수업 참가 2~3번 만에 사진가들이 요구하는 중요한 리터칭 대부분을 습득함으로써 내 사진이 확 달라졌음을 느끼게 됩니다. 게다가 첫 강좌 때부터 경험하게 될 것입니다.

이번 새 강좌부터는 가장 중요한 기본적이고 정통적인 내용에 충실하되, 고급 강좌에서만 다뤘던 전문가들만의 최상위 기법들을 모두 포함합니다.

그러나 포토샵을 조금씩 배워가는 분들도 잘 이해할 수 있게, 차근차근 섬세하게 진행합니다. 또한, 소규모 인원으로 진행함으로써 수강생분 각자에게 더 많이 집중하고 대화하는, 달라진 강좌를 경험하시게 될 것입니다.

강좌에 참여하고자 분들은 성함, 전화번호, 메일 주소(서로 다른 메일 주소 2개를 알려 주세요.)를 적어 outofgamut@naver.comgihl@me.com, 이 두 메일 주소로 메일을 보내면, 자세한 내용을 담은 안내서를 보내겠습니다.

아버지 임종

2012.3.30: 몇 년 전 아버지가 아내에게 전화해서 포토샵을 좀 가르쳐 달라고 말씀하셨단다. 난 그것도 모르고, 생면부지의 사람들에게 포토샵을 가르쳐 왔다.. 그리고 며칠 전 인천에 있는 천주교 묘원의 봉안당에 모셨다. 사뭇 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