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Eye-Fi로 돌아오다, Eye-Fi Mobi 16GB 무선 메모리 카드

2013.9.3 - 9.4: 얼마 전 CamRanger를 처분했다. 나는 촬영 전 여러 가지 기기와 액세서리를 꺼내서 준비하는데, 여기에 CamRanger가 더해지니 꽤 번거로워졌다. 그리고 CamRanger와 카메라가 USB 케이블로 연결돼 있을 때는 카메라가 완전히 독립적으로 작동하지 않는다.

어쨌든, CamRanger를 통해, 방금 촬영한 사진의 구도와 내용을 큰 화면으로 확인하는 게 –당일 방문 촬영이 아니라 미리 준비한 스케치로 촬영하는– 내 촬영 방식과 잘 맞는 것을 알게 됐다. 또한, 나는 아직은 뷰 카메라의 그라운드 글라스가 더 편안하다.(7.9인치 iPad mini에서 보는 사진들은 4×5 그라운드 글라스를 연상시킨다.) 다행히 이것은 Eye-Fi 무선 메모리 카드로 훨씬 간편하고 빠르게 할 수 있다. 그리고 ShutterSnitch 앱은 완전히 준비된 표시 기능을 제공한다.

미국 B&H Photo Video에서 Eye-Fi Mobi 16GB 무선 메모리 카드는 개당 $72.98, 2개에 $145.96이다. 한국 운송료는 $50.03. 총 $195.99.(국내에서 사는 것보다 4~5만 원 저렴한) 발송하고 나서 3일째 되는 날 UPS로 도착했고, 관세나 부가세를 지급하지 않았다.

Eye-Fi Mobi 무선 메모리 카드는, Eye-Fi Pro X2의 RAW 파일 지원과 컴퓨터로 전송 기능을 없앤 대신, 컴퓨터 사용, 인터넷 연결, 사용자 계정이 필요없는 간소화된 설정을 내세운다. 나는 야외에서만 촬영하고, Small 크기(3,680 × 2,456 픽셀), Fine 품질(¼ 압축)의 JPEG 이미지만 ShutterSnitch 앱으로 전송할 것이기 때문에, $16.97 더 비싼 Eye-Fi Pro X2가 필요 없다.(Eye-Fi Mobi 16GB 무선 메모리 카드 2개는 $33.94가 더 저렴하다. 그리고 컴퓨터 전송이 필요하면 이미 있는 8GB 용량 Eye-Fi Pro X2를 사용하면 된다.)

Eye-Fi Mobi 무선 메모리 카드의 최대 읽기 속도는 13MB/s, 최대 쓰기 속도는 23MB/s, 최소 전송 속도는 10MB/s.

2013.9.6 ~ 9.7: [iPad나 iPhone에 Eye-Fi Mobi 무선 메모리 카드 등록하기]

Eye-Fi 앱을 실행하고 Settings 버튼을 누른다.
Add Eye-Fi Mobi Card를 누른다.
메모리 카드 보관함(반투명 플라스틱)에 붙어 있는 스티커에 활성화 코드(Activation code)가 적혀있다. 그 코드를 기재하고 Go 버튼을 누른다.
Mobi 카드가 활성화되면, 네트워크 프로파일이 iOS 기기에 추가된다. 그리고 곧이어 iOS 앱의 설정 앱이 자동 실행된다. 그런 다음 설치, 지금 설치 버튼을 연이어 누른다.
완료 버튼을 누른다.

Mobi 카드를 카메라에 넣고, 여러 장 시험 촬영한다.(Mobi 카드는 RAW 파일 전송을 하지 않으므로, RAW+JPEG나 JPEG로 촬영한다.)

계속 카메라 전원을 켜둔 상태에서, iOS의 설정 앱을 실행하고 Wi-Fi를 누른다. 그리고 Wi-Fi 목록에서 Mobi 카드를 선택한다.

Eye-Fi 앱을 강제 종료하고 나서(한 번에 단 한 개의 수신 앱만 파일을 받을 수 있다. ShutterSnitch 앱으로 받으려면 Eye-Fi 앱을 강제 종료해야 한다.), ShutterSnitch 앱을 실행하고 새 컬랙션(앨범)을 만들면, 방금 촬영한 사진들이 들어오기 시작한다.

iOS 앱의 설정 > ShutterSnitch에 있는 환경설정.(똑같은 설정을 ShutterSnitch 앱의 Options > Settings에서 할 수 있다.) RAW+JPEG로 촬영할 때 JPEG 이미지만 ShutterSnitch 앱으로 전송하게끔 Accepty JPEGs only를 활성화한다.

촬영지에서 사진을 한두 장 촬영을 하고 나서 위의 번을 적용한 다음, ShutterSnitch 앱을 실행하고 새 컬랙션을 만들면, 방금 촬영한 사진들이 들어오기 시작한다. 그 후로 촬영한 사진들은 현재의 컬랙션으로 들어온다.

2013.9.7: [Eye-Fi Mobi 무선 메모리 카드 추가하기]

iPad mini에 추가된 3개의 Eye-Fi 카드 네트워크 프로파일. iOS의 설정 앱 > 일반 > 프로파일.

2개 이상의 Mobi 카드를 추가하는 과정도 위에 설명한 것과 똑같다. 최대 20개까지 추가할 수 있다.

동시에 2개 이상의 Eye-Fi 카드로 촬영할 때는, iOS의 설정 앱 > Wi-Fi에서 원하는 Mobi 카드를 선택하고 나서, ShutterSnitch 앱으로 전환한다. 그러면 해당 Eye-Fi 카드에 있는 사진들이 현재 있는 컬랙션(앨범)으로 들어온다.

니콘 D800에서 셔터를 누르고 나서 iPad mini의 ShutterSnitch 앱에 JPEG 사진이 표시되기까지의 시간.

2013.9.8: [Eye-Fi Mobi 카드 전송 속도] 위 도표와 같은 전송 시간이 항상 유지되는 게 아니라, –가끔 또는 자주– 몇 초 정도 느리게 들어올 수도 있다.

[Eye-Fi Mobi 카드 작업흐름 정리] 촬영지에서 RAW+JPEG로 촬영을 시작한다.
한두 장 촬영하고 나서, iOS의 설정 앱을 실행하고 Wi-Fi를 누른다. 그리고 Wi-Fi 목록에서 Mobi 카드를 선택한다.
ShutterSnitch 앱을 실행하고 새 컬랙션(앨범)을 만들면, 방금 촬영한 그리고 새로 촬영할 사진들이 들어오기 시작한다.

동시에 2개 이상의 Eye-Fi 카드로 촬영할 때는, iOS의 설정 앱 > Wi-Fi에서 원하는 Mobi 카드를 선택하고 나서, ShutterSnitch 앱으로 전환한다. 그러면 해당 Eye-Fi 카드에 있는 사진들이 현재 있는 컬랙션(앨범)으로 들어온다.
계속 카메라 전원을 켜둔 상태임에도 사진이 들어오지 않으면, iOS의 설정 > Wi-Fi에서 Mobi 카드를 재선택하고, 다시 ShutterSnitch 앱으로 전환한다.

2013.9.9: [촬영지에서의 경험] 훨씬 커다란 태블릿 화면으로 광학 필터 사용 때, 밝기 변화, 밝기가 달라진 영역을 정확히 점검할 수 있다.

종종 무선 연결이 끊어져도 iOS 앱의 설정에서 Eye-Fi를 재선택하고 ShutterSnitch 앱으로 되돌아오는 시간은 2~3초면 된다.

태블릿은 훌륭한 프레이밍 도구다. 손가락 멀티-터치 기능으로 사진을 자유롭게 확대, 이동할 수 있다.

iPad mini에서 ShutterSnitch 앱(니콘 D800의 Eye-Fi Pro X2 무선 메모리 카드에서 전송된 작은 크기의 JPEG 이미지로)으로 구도, 컬러, 톤을 확인하며 촬영했다. 빨간색 부분은 ShutterSnitch 앱의 Highlight 잘림 경고 표시.

© COPYRIGHT 2013 GIHL YOUNG HOON PHOTOGRAPHY. 인공호수. 이 사진은 포토샵 리터칭이 아니다. 내가 고안한 순수한 광학적 기법(강좌 때 소개하는)으로 촬영했다. 철책 앞의 잡초들이 없는 겨울에도 촬영할 예정. 큰 사진은 songdoscape.com에서 볼 수 있다.

오늘 찍은 사진이 태블릿에 저장돼 있으므로, 귀가 중 버스 안에서 또는 잠시 카페에 들어가 쉬면서 오늘 사진을 점검해 볼 수 있다. 또한, 미리 메타데이터 작성도 할 수 있다.

그리고 사진들(용량 부담 없는 JPEG)이 컬랙션별로(시간대별, 장소별, 또는 대상별 앨범을 뜻하는) 보관돼 있으므로, 언제든지 지난 사진들을 둘러볼 수 있다.

위 그림처럼 ISO, 셔터 속도, 조리개, 초점 거리, 빛 세기가 특정 범위를 초과하면 시각적, 청각적으로 알릴 수 있다.

ShutterSnitch 앱을 켜놓고 파일을 받는 중에, 잠시 잠자기 버튼을 눌러 iPad mini를 껐다가 다시 켜고 나서, –이때 보통은 iOS의 설정 앱 > Wi-Fi에서 Mobi 카드를 재선택할 필요없이– ShutterSnitch 앱을 열면 곧이어 나머지 파일이 들어오기 시작한다.

2013.9.26: [ShutterSnitch 앱에서 D800 뷰파인더 격자 표시하기] ShutterSnitch 앱에서 사진 비율을 표시할 수도 있지만, 뷰파인더 격자 같은 사용자가 직접 만든 이미지를 표시할 수도 있다. 이 Image Overays는 사용자가 끌 때까지 컬랙션(앨범) 구분 없이 계속 표시된다.

니콘 D800의 사용자 설명서 PDF 파일에 있는 뷰파인더 표시 설명 페이지를 포토샵으로 가져온다.

크기를 조정해서 JPEG 이미지로 저장한 다음, iPad mini로 전송한다.

ShutterSnitch 앱의 툴바(Toolbar) 버튼을 누르고, Image Overays > Image Mask를 누른다.

Add new 버튼을 눌러서 JPEG 이미지를 가져온다.(PNG 포맷은 지원하지 않는다.)

불투명도를 조절한다.

2013.9.8: [iPad mini용 Hoodi 자석 후드] CamRanger(얼마 전 처분한) 글에서도 얘기했었는데, Eye-Fi 무선 메모리 카드에서 전송된 사진을 iPad mini로 볼 때, 주변 빛이 밝으면 이미지의 디테일이나 톤을 분간하기가 어렵다. 그래서 며칠 전 iPad mini용 Hoodi 자석 후드를 주문했다. 컬러는 Crimson Red로. 가격은 $34.95, 운송료는 $15.

2013.9.26: 9월 12일, USPS로 발송된 Hoodi 자석 후드가 13일 만에 도착했다. iPad mini의 2배 두께, 약 5/6 크기, 54g. 물수건 등으로 씻기 쉬운 매끄러운 재질(Nylon Polyester)이고, 천 내부에는 폴리에틸렌 폼 포장재 류의 얇은 패드가 들어 있는 것 같다. 그리고 후드 가장자리마다 엄지손톱 반만 한 크기의 작은 자석이 하나씩 모두 4개가 들어있다.(재봉된 실밥을 뜯어내지 않는 한 자석을 볼 수는 없다.)

재봉선이 아주 균일하지는 않지만(가내 수공업 제품 같은 느낌) 만듦새와 완성도는 좋다. 보관하려고 후드를 접을 때, 자석들이 서로 밀착하게 고안돼서 접어진 상태를 유지한다.(나는 iPad mini와 함께 카고 바지 주머니에 넣어서 휴대하려고 한다.) 접어져 있는 후드를 펼쳐서 iPad mini에 다는 데는 몇 초면 된다. 그리고 이리저리 기울여도 후드는 모양새를 그대로 유지한다. 바람이 불 때는 어떨지?

2013.10.7: 빛이 밝아서 화면 속 이미지가 잘 보이지 않았을 때, Hoodi 자석 후드를 부착했더니 아주 잘 보였다! 새삼 감탄했다.

2013.10.7: [Eye-Fi Mobi 무선 메모리 카드의 단점] 연속 촬영을 할 때는 저장을 빨리 완료하지 못해서 셔터가 눌러지지 않거나 Live View가 작동하지 않는다.

Eye-Fi Pro X2 무선 메모리 카드
소니 a7R IV과 ShutterSnitch 앱

0 Responses to “다시 Eye-Fi로 돌아오다, Eye-Fi Mobi 16GB 무선 메모리 카드”


Comments are currently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