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lvestri 8배 루페

2013.11.2: [Silvestri 8배 루페] 그라운드글라스를 통해 초점을 맞추는 사진가들이라면 누구나 좋은 루페를 욕심낸다. 나 또한 라이카 Universal 5x 루페(금속)를 시작으로 Silvestri 6배 틸팅 루페(금속), Horseman 6배 롱 루페(금속), Wista 7배 롱 루페(금속), Schneider 6x 루페(현재 은색 제품의 바로 전 제품. 이 루페도 신형도 플라스틱이다.), Silvestri 4배 루페(금속), 그리고 현재는 Silvestri 8배 루페(금속)를 사용하고 있다.

루페에 표시된 배율을 그대로 믿어서는 안된다. 예를 들어, Horseman 6배 롱 루페는 Silvestri 4배 루페보다 실제 배율이 낮다. 시야(Field of View. 루페 밑단의 구경)가 넓으면 한 번에 더 많은 부분을 볼 수 있지만, 중앙부만 선명하고 가장자리로 갈수록 두드러지게 흐릿한 루페도 있다. 배율이 높을수록 그렇다. 시야/구경이 넓으면 그라운드글라스 모서리 부분을 보기가 어렵다. 시야/구경이 좁은 고배율 루페를 하나 더 사용하는 게 좋다. 치밀한 초점 확인용으로도 사용할 수 있다.

내가 사용한 루페 중 만듦새, 모양새, 광학 성능이 가장 훌륭한 건 Silvestri 4배 루페와 8배 루페다.(광학 성능만큼은 구형 Schneider 6x 루페도 훌륭하다. 신형도 마찬가지다. 다만 둘 다 몸체가 플라스틱이다.) 이 은회색(검정이 아니다.) 루페는 완전 금속 재질이고(디옵터 조절 부분에 넓은 고무 링이 둘려 있다.) 정교하고 아름답다. 8배 루페는 그라운드글라스(Maxwell의 HI-LUX Brilliant Matte 4.7 focus screen)의 표면 무늬를 강조하지 않으면서, 6배보다 더 치밀하게 초점을 확인할 수 있게 하고, 시야/구경이 45mm라서 한 번에 더 많은 부분을 볼 수 있다.

p.s. 어느 외국 사용자의 말에 따르면, Silvestri 10배 루페(시야/구경 35mm)는 주변부 왜곡이 심하다고 한다. B&H Photo Video에 게재된 사용기를 보면 Schneider 10배 루페(신형)도 마찬가지인 듯. Silvestri 8배 루페도 주변부에 핀쿠션(실타래형) 왜곡이 있지만, 나는 문제라고 느끼지 않는다.

2018.4.30: [Silvestri 8배 루페의 또 다른 용도] 촬영 때 Silvestri 8배 루페와 12배 치밀 루페를 가져가는데, 아이폰 X이 올려져 있는 Arca-Swiss C1 Cube 헤드로 x축과 y출 기울기를 조절하는 동안, 8배 루페를 아이폰 화면에 대고 수평 상태, 암부, 초점 등을 확인하곤 한다.

Silvestri 12x Critical Focus Loupe
벨로모 20배 배율 루페/확대경

0 Responses to “Silvestri 8배 루페”


Comments are currently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