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yo-View 4×5 Sheet Film Holder

2011.2.4: [4x5 낱장 필름 홀더에 필름 이름표 붙이기] 4×5 낱장 필름 홀더에 필름을 넣고 나서, 홀더 앞뒤마다 어떤 필름이 있는지 알 수 있게 하려면, 홀더 앞뒤에 있는 흰 공백 부분에 사인펜 등으로 적어야 하지만, 글자를 쓰고 지우는 게 번거롭고 얼마 못 가 지저분해진다. 그래서 나는 이 방법을 고안했다. Rotex 라벨 인쇄기로 필름 이름을 찍고, 이 라벨의 뒷면(접착제가 발라진)에 접착천을 붙인다. 그리고 홀더 앞뒤에 있는 흰 공백에도 반대편 접착천을 작게 잘라붙인다. 그러면 홀더에 넣은 필름에 따라 Rotex 라벨을 붙이기만 하면 된다.

2011.2.4: 나는 3개의 Grafmatic 4×5 필름 홀더로 촬영해 왔는데, 그라운드글라스 여러 곳에 루페를 대고 공들여 초점을 맞췄음에도, Hasselblad Flextight X1 스캐너로 스캔해서 관찰하면 어딘지 초점이 약간 맞지 않는 것 같은 생각(더 명확하게 초점이 맞춰져야 할 것 같은)이 들었다. 또한, Grafmatic은 필름 왼쪽 끝부 분에 검은 반원과 함께 번호가 새겨진다.(이 반원과 번호를 없애려면 포토샵에서 스캔 이미지의 왼쪽 부분을 약간 크롭해야 한다.)

그래서 최근 중고 Toyo-View 4×5 Sheet Film Holder 10개를 마련했다. 나는 지금껏 낱장 필름 홀더를 사용해 본 적도 가져본 적도 없지만, 여러 제품 중에서 Toyo-View를 선택한 것은 외국의 대형포맷 사진가들이 가장 우선으로 추천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별 차이가 없다는 얘기도 있다. 어쨌든, 같은 장면을 Grafmatic과 Toyo-View 홀더로 촬영해서 비교하려고 한다. 그러고 보니 몇 년 전에 4×5 낱장 필름 홀더 10개를 넣을 수 있는 멋진 전용 가방을 사놓았다. 그러나 홀더 10개는 확실히 무겁다.

2014.2.14: [Toyo-View의 4x5와 8x10 낱장 필름 홀더] ANSI PH3.108-1988: Photography (Accessories) - Double Film Holders of the Lock-Rib Type - Dimensions Revision of ANSI PH3.26-51; Revised and Redesignated by ANSI IT3.108-1998에, 홀더 표면까지의 깊이가 4×5 낱장 필름 홀더는 0.197(± 0.007)인치, 8×10 낱장 필름 홀더는 0.260(± 0.016)인치로 규정돼 있다.

그리고 많은 외국 대형포맷 사용자가 현재 생산 중인 4×5와 8×10 홀더 중에서 Toyo-View의 평탄도(flatness)가 가장 낫다고 평가하고 있다. 그래서 단풍나무와 카본 파이버로 만들어진 나무 홀더들을(아름답기 그지 없어서 계속 간직하고 있다.) Toyo-View 홀더로 바꿨다. 중고 홀더를 모두 처분하고 B&H에서 새로 샀다.(그라운드글라스 위치잡이/positioning도 중요하다지만).

4×5 홀더는 틀을 금속 리벳으로, 8×10 홀더는 나사로 결합했고, 필름이 끼워지면 그 안에서 기울어지지 않는다. B&H에서 4×5 홀더 2개가 $106.95, 8×10 홀더 1개가 $213.79. Toyo-View 8×10 홀더는 Freestyle Photographic Supplies에서 2개, B&H에서 1개를 샀다.

2016.1.5: [홀더는 많을 수록 좋다] 현재 4×5 낱장 필름 홀더는 Toyo-View 10개, 린호프(double plate and cutfilm holder) 6개, Grafmatic이 2개 있다. 홀더가 많으면 미리 필름을 끼워놓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필름을 끼워놓을 수 있다. Toyo-View 홀더는 언제 단종될지 몰라서 몇 개 더 사고 싶다.

[+] 사진을 누르면 큰 사진을 볼 수 있다. 접는 뚜껑 필름 가장자리가 이 턱밑에 자리잡아야 한다 필름을 빼낼 때 필름 밑에 손가락 끝이나 손톱을 밀어 넣어 손쉽게 필름을 잡을 수 있게 하는 오목한 부분.

p.s. 나는 각 홀더를 Delta 1 Light Tight Safe-T-Bag(10 x 14인치 크기의 빛 차단용 두꺼운 검정 비닐 봉지)에 넣어서, Gnass Gear의 Rapid Load File 3-pouch나 Renaissance Photo Tech의 Cascade Film Holder Case에 보관한다.

2016.8.14 - 8.17: [홀더는 많을 수록 좋다 - 2] 최근 B&H에서 Toyo-View 4×5 Sheet Film Holder를 4개 샀다. 요즘 여러 가지 흑백 필름을 시험 중이라서 홀더가 더 필요했다.

2018.2.2: [Toyo-View 4x5 낱장 필름 홀더의 불량 암막] SP-445 현상 탱크에 함께 넣어 현상한 필름 4장 중 1~2장에 일부분 또는 전체에 얼룩투성이/뭉게구름 무늬가 종종 나타났다. 처음엔 현상액이나 현상 과정의 문제라고 생각했다. 점점 잦아져서 흑백 현상에 경험 많은 외국 사진가들에게 문의하기도 했지만, 해결책은 아니었다.

그러던 중 B&H의 Toyo-View 4×5 Sheet Film Holders (2 Pack) 상품 리뷰(Light leaked through the dark slides)에 내 문제와 같은 것처럼 보이는 이미지가 게재됐다. 나는 특정 홀더에 국한된 문제라고 치부하고 문제의 홀더를 찾아냈다. 그후로 같은 문제가 생기지 않았다. 하지만 다시 다른 홀더들에도 같은 문제가 생기기 시작했다.

Harrison Jumbo 필름 교체 텐트 문제인가, 샤모니 그라운드글라스 프레임의 스프링이 필름 홀더를 충분히 압박하지 못하는 걸까, 벨로즈 문제인가, 판매 초창기에 구매한 SP-445 현상 탱크 2개의 문제인가, 현상 파우더 가루와 물 문제인가, 현상 과정 문제인가. 이렇게 괴로워하면서 최근엔 현상 약품을 가루/파우더(Kodak XTOL, Kodak Fixer)에서 액체(Rodinal, Ilford Rapid Fixer)로 바꾸기까지 했다. 처음엔 해결된 것처럼 보였지만, 또다시 같은 문제가 생기기 시작했다.

어제 문득 B&H의 Toyo-View 4×5 Sheet Film Holders (2 Pack) 상품 리뷰가 생각나서 다시 찾아보았는데, 새로 “Dark slides are NOT OPAQUE and will let light through” 제목의 글과 이미지가 게재돼 있었다. 이 새 이미지는 내가 겪고 있는 문제와 정확하게 일치했다. 이 글을 따라 Large Format Photography Forum에서 Blotchy pattern on 4×5 negatives 글을 찾아냈고, 내가 겪고 있는 문제가 Toyo-View 4×5 낱장 필름 홀더의 암막이 빛을 완전히 차단하지 못해서 생긴다는 걸 알게 됐다. 아, 왜 그때 처음의 리뷰를 대충 읽었을까..

암막이 불량인지 확인하는 방법은, 어두운 곳에서 암막을 바로 눈 앞에 대고, 암막 뒤쪽에서 아주 밝은 손전등을 비추었을 때 약한 빛이라도 어른거리면 불투명하지 않은 암막이다. 2014년에서 2016년까지 B&H에서 새로 구매한 14개 홀더 중 6개가(암막 12개) 불량이다. 그래서 신형 암막 12개를(개당 1,350 JPY. 한국 EMS 운송료는 1,620 JPY) 새로 구매해야 했다.

새로운 Toyo-View 4×5 낱장 필름 홀더(CH45II AL)는 플라스틱 대신 알루미늄 암막으로 바꿨다고 한다. 또한, 검정 알루마이트 코팅이 적용됐다고.

p.s. 8×10 홀더는 이 문제에 영향받지 않는다고 한다. 그나마 다행이랄까..

2018.2.7: 어제 새 암막 12개가 일본에서 도착했다. 아주 근사하다. 알루미늄 암막으로 진짜 홀더가 된 것 같은 느낌이다. 홀더에도 부드럽게 들어간다. 손잡이 부분은 종전처럼 플라스틱이다.

플라스틱 암막 무게는 약 19g, 두께는 약 0.61mm, 새 알루미늄 암막은 각각 약 33g, 약 0.57mm. 플라스틱 암막은 쉽게 그리고 크게 휘어지지만, 새 알루미늄 암막은 아주 견고해서 잘 휘어지지 않는다. 그리고 종전처럼 무광 표면이다. Toyo-View 4×5 낱장 필름 홀더의 바닥(필름이 닿는 바닥)도 알루미늄인 것 같고, 새 암막도 알루미늄이니 먼지가 덜 달라붙을 것 같다.

0 Responses to “Toyo-View 4×5 Sheet Film Holder”


Comments are currently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