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ghtware MF1217 Multi-Format 가방

2011.2.15: [Lightware Ugly Cover UG105] 내게 오래전에 외국 주문으로 산, 4×5 필드 카메라 전용 손가방이 2개 있다. 내가 지금도 소중하게 여기는, 다시는 살 수 없는 가방이다.

하지만, 대형포맷은 카메라와 렌즈 말고도 챙겨야 할 액세서리가 많기에, 2개를 들고 다녀야 하는데 삼각대를 어깨에 메고 나면 두 손이 필요하다. 그래서 바느질로 가방 2개를 옆으로 이어 붙이려고도 했는데, 그렇게 하더라도 손잡이를 구해 달아야 해서 다른 해결책을 찾던 중, Lightware Ugly Cover UG105 덮개 가방을 발견하고 바로 마련했다.

Lightware Ugly Cover UG105.

그 이름이 볼품없는 덮개인 Ugly Cover는 Lightware의 MF1217 MultiFormat 가방에 씌우는 용도로 나온 덮개 가방이다. 이 덮개 가방에 헌것이나 싸구려처럼 보이는 페인트칠 또는 테이핑 등을 해서 주위 이목을 끌지 않게끔. 또는, 보호 가방으로도 사용할 수 있다.

가방 내부 크기는 51.25cm(너비) × 31.25cm(높이) × 15cm(두께). 4×5 필드 카메라 전용 손가방 2개를 옆으로 나란히 놓은 크기와 거의 맞다. 조금 여유가 있어서 물통이나 다른 작은 보조 가방을 함께 넣을 수 있다. 또한, 조금 넉넉해야 꺼내고 넣기가 수월하다. 촬영갈 때 배낭을 멜 때도 있지만, 때로는 간편한 차림으로 나가고 싶을 때 또는 대중 교통을 이용할 때 이 가방을 들려고 한다.

2011.2.28: 계속 가방 타령이다. 하지만, 라이트웨어 가방에 관한 얘기는 국내에서 찾아볼 수 없으니까. MF1217은 라이트웨어의 멀티-포맷 시리즈 중에서 본래의 형태를 그대로 유지한 가장 작은 가방이다. 그리고 들고 다니기에도 가장 부담 없다. 내부 크기는 42.5cm(너비) × 30cm(높이) × 15cm(깊이), 외부 크기는 47.5cm(너비) × 35cm(높이) × 20cm(깊이), 무게는 1.96㎏. 이런 부류의 라이트웨어 가방 모두 아주 두꺼운 패딩 속에 두껍고 딱딱한 플라스틱이 있어서 충격이나 눌림에는 어느 가방보다 강하지만 무겁다.

가방 뒷면의 약 ⅔는 ballistics 천이 아니라 가죽 같은 재질이 둘러져 있는데, 이 부분은 FedEx 화물 운송장을 직접 부착하도록 고안됐다. ballistics 천에는 운송장이 달라붙지 않기 때문이다.(어떤 사람들은 라이트웨어의 Mini Mongo Shipping Tag나 Mongo Shipping Tag를 이용하기도 하고, 손잡이 부분에 FedEx 태그를 붙이기도 하지만).

MF1217은 커다란 칸막이 5개(라이트웨어 칸막이는 최고다.)와 작은 정사각형 접착천 수십 개를 제공하며, 덮개 안쪽과 바깥쪽에 각각 주머니 2개가 있다. 멀티-포맷 가방은 여러 가지 사진 기기와 액세서리를 가방 안팎의 수납공간이나 주머니에 분산시켜 넣거나 쌓는 게 아니라, 모두 보이게끔 한곳에 가지런히 넣어서 덮개를 열자마자 필요한 것들을 꺼내서 사용하도록 한다. 다시 넣을 때도 그렇다.

하지만, 이 가방은 장시간 걸어서 장소에 도착하는 이동 방식에는 적합하지 않다. 걷다가 자주 멈춰 쉬게 될 것이다. 그래도 단출하게 꾸려서 나갈 때나 -차로 이동하고 내린 다음- 도시나 마을 주변에 다니며 촬영할 때 이런 가방이 더 간편할 수 있다. 내가 그렇다.

어쨌든, 린호프 MT classic, 렌즈 3개, 그라프메틱 홀더 2개, 노출계, 암천, 루페, 필터 주머니, 필터 어댑터 링, 에어 블로어, 스패너 렌치, iPad(덮개 앞부분에 있는 주머니 2개 중 하나에) 등을 넣을 수 있다. 내부 깊이가 15cm이므로 칸막이 위에 MacBook Air 같은 얇은 노트북을 올려놓을 수도 있다.

2011.3.6: [OmniGraffle로 가방 내부 설계] 나는 마음에 드는 가방을 찾으면, 이 그림처럼 OmniGraffle로 가방 내부 크기와 같은 도형을 만들고, 그 안에 넣을 기기들도 같은 치수의 도형으로 만들어서 가방 내부 크기가 알맞은지 확인한다.

Lightware MF1217 Multi-Format 가방.

2011.3.27: [배낭만 메겠다!] 어제 올해 들어서 처음으로 촬영을 갔다. 그리고 이번에는 배낭 대신 라이트웨어 Lightware MF1217 가방을 들었다. 무게가 11㎏이 넘는다. 엘리베이터를 타고 내려올 때부터 이건 아니다 싶을 만큼 한 손으로 들기엔 무거운 가방이었는데, 한번 해보자는 오기로 센트럴파크로 갔다. 하지만, 걷다가 자주 중간에 멈춰 서 저린 손을 풀어야 했고, 촬영을 마치고 귀가할 때는 앞으로는 배낭만 메겠다고 다짐 또 다짐했다. 그리고 집에 와서는 BP1420B Deluxe 배낭에 옮겨 넣었다.

Lightware Tripod Sling C6099와 MF1217 가방.

2016.12.1: 올해 봄에 Lightware MF1217 Multi-Format 가방을 처분했다.

0 Responses to “Lightware MF1217 Multi-Format 가방”


Comments are currently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