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yder3Studio - Spyder3Print 프로파일의 색상과 톤 재현 평가

나는 수치와 실물을 확인하고 비교하면서 Spyder3Print의 솜씨와 실효성을 평가하고자, Spyder3Print로 3개, Eye-One Photo로 2개의 프로파일을 만들었다. 그리고 2종류의 이미지를 프로파일마다 Rendering Intent(Absolute Colorimetric은 제외)별로 2880dpi로 인쇄한, A4 크기의 테스트 프린트 30장을 준비했다. 또한, 인물의 계조 표현, 색상 전환 그리고 *회색 중성도(Neutrality)를 확인할 수 있는 A4 크기의 테스트 프린트 20여 장을 더 준비했다. 물론, 나는 엡손 ColorBase와 Eye-One iSis XL로, 내가 테스트 용지로 정한 용지의 캘리브레이션 데이터를 만든 후에 프린팅을 시작했다. 이 프린트들은 엡손 스타일러스 프로 4880(Pigment-based Ultrachrome K3 Vivid Magenta 잉크)에서 뽑았는데, 4880이 있는 나의 프린팅방에는 천장형 프린트 평가용 조명 기구인 GTI GLE-532/LG가 있기 때문에, 4880에서 뽑아져 나온 Spyder3Print 프린트의 상태를 잠깐씩(잉크가 충분히 건조되기 전에) 확인해 보곤 했다. 잠깐씩 흩어본 것뿐이었지만 나는 Spyder3Print 프로파일이 눈과 마음을 사로잡는 프린트를 만들어낸 것을 단번에 알 수 있었다.

Spyder3Print와 Eye-One Photo로 만든 5개의 프로파일을 Rendering Intent별로 2880dpi로 인쇄한 Bill Atkinson씨의 프로파일 테스트 이미지. 대형 디지털 프린트 평가기인 GTI VPI-52x/D/SW에 고정돼 있다.

그래픽과 사진 분야에 대한 관찰 조건들을 명시한 국제 규격인 ISO 3664:2000에 따르면, 프린트와 프린트를 비교하면서 관찰할 때는 색상과 톤의 미묘한 차이를 면밀하고 분명하게 확인할 수 있게 2000 lux(±500 lux)의 밝은 빛으로 비추어야 한다. 또한, 사실상 모든 프린터 프로파일의 Reference illuminant(기준 광원, 발광체)는 D50이므로, D50 조명 기구로 비춘 상태에서 프린트를 관찰하고 평가해야 한다. 특히, *회색 중성도는 프린트 평가용 조명 기구의 스펙트럼과 색온도에 따라 아주 다르게 평가될 수 있다.

[색재현 범위와 색재현] 3D 개멋 뷰어로 관찰한 Eye-One Match와 Spyder3Print 프로파일들의 개멋 부피(색재현 범위)는 서로 매우 비슷했다. 다양한 내용의 이미지를 인쇄한 프린트들을 관찰할 때도, 노랑과 연두는 Spyder3Print가, 빨강과 보라는 Eye-One Match가 더 생생하게 재현한 것을 제외하면 전체 색상이 대체로 비슷해 보였다. 이것은 매우 놀랍고 예상 밖의 결과였다. Spectrophotometer와 Spectrocolorimeter(LED-based Colorimeter)의 차이와 개멋 맵핑 알고리즘 기술의 차이가 어느 정도는 확연하게 드러날 것이라고 예상했지만 -이 용지에서는- 전체적으로 백중세였다.

[컬러 개멋 부피 비교] 안쪽의 채워진 총천연색 부피는 Eye-One Match 프로파일(4880/EPSON Photo Paper Gloss 250g/㎡), 바깥쪽의 와이어프래임 부피는 Spyder3Print 프로파일(4880/EPSON Photo Paper Gloss 250g/㎡).

실제의 촬영 대상들로 구성된 이미지 내용은, Spyder3Print는 값비싼 비용을 지급하고 구입한 컬러 매니지먼트 제품에 기대하는 결과를 확실히 만들어냈다. 가격을 뛰어넘는 것이라고 조차 말할 수 있다. 그러나 컬러 과학자인 Ed. Granger씨가 고안한 Granger Rainbow 이미지와 같은, 비현실적이지만 그래픽 디자인에서 자주 볼 수 있는 무지개 계조나 벡터(Vector) 계조의 재현에서, 파랑과 자홍 계열은 부자연스런 전환과 끊김이 모든 Rendering Intent에서 나타났다. 그리고 파랑이 남보라로 바뀌는 두드러진 색상 변경도 있다.

[최대 채도에서 밝기(LAB_L*) 단계와 색상(LAB_A*, LAB_B*)간 컬러 차이] [위: Perceptual] 왼쪽: Eye-One Match 프로파일, 오른쪽: Spyder3Print [가운데: Saturation] 왼쪽: Eye-One Match 프로파일, 오른쪽: Spyder3Print [아래: Relative Colorimetric ] 왼쪽: Eye-One Match 프로파일, 오른쪽: Spyder3Print.

이 같은 문제들은 Spyder3Print의 150, 225, 729 차트를 측정해 작성한 프로파일 모두에서 나타났기 때문에 측정 에러가 아니다. 게다가, 같은 용지와 엡손 스타일러스 프로 9800용(Pigment-based Ultrachrome K3 잉크), 같은 용지와 엡손 스타일러스 포토 R290(Dye-based 잉크를 사용하는)용으로 만든 프로파일에서도 같은 증상이 생겼다. Pigment-based와 Dye-based 잉크 어느 한 잉크 유형에만 생기는 것도 아닌 것이다. Eye-One Match 프로파일도 초록과 연두 사이의 계조 전환이 부자연스럽지만, Eye-One Match의 기본 개멋 맵핑 방법(최대한의 채도를 유지하는데 전념하는)을, 채도는 약간 감소하더라도 훨씬 부드러운 전환을 하는 다른 것으로 바꾸면 해결할 수 있다.

[Granger Rainbow 이미지의 계조 전환 비교] [] Spyder3Print 프로파일(Perceptual, Relative Colorimetric, Saturation) [가운데] Eye-One Match 프로파일(Perceptual, Relative Colorimetric, Saturation) [아래] 개멋 맵핑 방법을 바꾼 Eye-One Match 프로파일(Perceptual, Relative Colorimetric, Saturation).

[RGB 혼합 이미지의 계조 전환 비교] [] Spyder3Print 프로파일(Perceptual, Relative Colorimetric) [아래] Eye-One Match 프로파일(Perceptual, Relative Colorimetric).

다른 비슷한 그래픽 이미지를 인쇄했을 때도 Perceptual과 Saturation RI에서 같은 증상이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어쨌든, 다시 말하지만 실제의 촬영 대상에는 이런 비현실적인 계조는 거의 없고, 그래픽 디자인 분야에서도 이런 계조를 자주 사용하는 것은 아니라는 점을 인식해야 한다. 만약 이런 증상이 나타난다면 RI를 바꾸거나 채도, 색상을 조정함으로서 얼마간 감소할 수 있다.

다시, 실제의 촬영 대상을 내용으로 한 이미지들의 재현에 주목하면, 아래 사진에서 보듯이 Spyder3Print는 2배 이상 값비싼 컬러 매니지먼트 제품과 비교해도 대체로 손색이 없거나 구분하기도 어려울 만큼 좋은 프로파일을 만들어 내는 것을 알게 된다. 하이라이트에서 섀도까지의 전체 톤 분배와 구분, 인물의 피부 중 어두운 부분과 밝은 부분 사이의 부드러운 이음과 자연스런 전환, 그리고 흰색에 가깝거나 엷은 색상의 잡색 없는 재현도 무척 솜씨 있게 보인다.

[] Eye-One Match 프로파일(Perceptual) [아래] Spyder3Print 프로파일(Perceptual).

[회색 중성도] Spyder3Print는 150, 225, 729의 견본 색상이 있는 차트들 외에, 회색이나 회색에 가까운 엷은 색상들을 한층 정확하게 재현할 수 있게, 238개의 엷은 색상과 회색으로 구성된 프로파일의 회색축 조정하는 용도의 확장-회색 차트를 추가로 제공한다. 그리고 Spyder3Print는 종래의 차트 측정 파일과 확장-회색 차트 측정 파일을 함께 사용해 프로파일링을 할 수 있다.

확장-회색차트 선택과 인쇄 단계.

238개의 엷은 색상과 회색으로 구성된 확장-회색 차트.

종래의 차트 측정 파일과 확장-회색차트 측정파일을 함께 사용한 프로파일링 선택.

그러면 2개의 의문이 생길 것이다. Spyder3Print로 프로파일을 만들 때, 확장-회색 차트를 측정한 파일을 함께 지정해야 할까? 확장-회색 차트는 얼마나 *회색 중성도를 향상할까? 나는 Spyder3Print와 Eye-One Match 프로파일을 사용해 EPSON Premium Glossy Photo Paper 250g/m2에 인쇄한 51단계의 회색 견본 색상을 Eye-One Pro 스펙트로포토미터로 각 띠의 LAB 수치를 측정했다. 그리고 각 측정 데이터의 LAB_A*(green과 red 축)와 LAB_B*(blue와 yellow 축)의 분포를 비교했다.(이 2개의 수치가 0에 가까울수록 잡색 없는 회색이 된다.)

위 그림과 같이 확장-회색 차트를 함께 사용해 만든 RGB 프로파일이 LAB_A*는 약 -0.5, LAB_B*는 약 -1까지 *회색 중성도를 향상하는 것을 알 수 있다. 0.5나 1의 수치 차이는 적게 느껴지겠지만 시각적으로는 분명히 구분되는 큰 차이이다. 또한, LAB_B*/LAB_L*과 LAB_A*/LAB_L* 분포 그래프에서도 확장-회색 차트의 *회색 중성도 향상이 분명히 드러난다. 한편, 확장-회색 차트와 함께 한 Spyder3Print 프로파일의 *회색 중성도는 Eye-One Match 프로파일과 대체로 비슷해 보이는데, 중간 톤 이하부터 어두운 톤까지의 부분에서 Spyder3Print 프로파일이 초록과 청록빛이 감도는 색조를 생기게 하는 알 수 있다.(밝은 부분은 형광증백제의 영향으로 푸르게, 매우 어두운 부분은 잡색이 있더라도 대체로 검정처럼 보이게 된다.)

지금까지의 얘기는 컬러와 흑백이 함께 있는 이미지를 인쇄할 때, 각각의 RGB 프로파일이 흑백 이미지 부분을 얼마만큼 중성에 가까운 회색으로 재현할 것인가에 관한 내용이다. 2개 이상의 회색(검정) 잉크를 사용하는 프린터를 사용한다면 진짜 흑백 사진은 해당 프린터 드라이버에서 제공하는 고급흑백인쇄 모드를 사용하면 된다. 그리고 컬러와 흑백이 함께 있는 이미지를 인쇄할 때 Spyder3Print 프로파일이 흑백 이미지 부분을 초록과 청록빛으로 나타나게 하더라도, 함께 있는 컬러 이미지들과의 대비에 의한 상호작용으로 실제로는 중성에 가깝게 보이거나 보일 수 있다.

[The Bottom Line] 나는 2006년 여름에 지인에게 PrintFIX Pro(현재의 Spyder3Print에 있는 것과 같은 측정기기인)를 며칠 간 빌려서 프로파일링을 시도한 적이 있다. 2000년 초 스폿 측정기기인 X-Rite DTP22 Digital Swatchbook과 Spectostar Spectrocam으로(프로파일러는 ColorVision ProfilerPRO를 사용했다.) 729개의 견본 색상이 있는 차트를 수없이 측정하느라 스트레스를 받았던 기억 때문이었는지, PrintFIX Pro로 스폿 측정을 하는 동안 계속 조급함과 싸워야 했고, 그 바람에 견본 색상 일부를 잘못 측정해 괴상한 프로파일이 만들어지자 PrintFIX Pro를 다시 쳐다보지 않게 됐다. 하지만, 당시 외국의 사용자 대부분이 사용하기 쉽고 측정 속도도 빠르고 프로파일 품질도 매우 좋은, 가격대 성능비가 훌륭한 제품이라고 말하고 있었다. 그리고 이 같은 평가는 PrintFIX Pro 2.0으로 계속 이어졌다.

ColorVision ProfilerPRO 3.0.1.

PrintFIX Pro 2.0의 업그레이드 제품인 Spyder3Print가 발표되었을 때 이 제품에 새로 추가된 SpyderGuide가 스트립 측정용인 줄만 알고 Spyder3Print에 큰 관심을 두게 됐는데, Spyder3Print 프로그램과 사용 설명서를 통해 SpyderGuide는 측정기기의 위치잡기용일 뿐이라는 것을 알게 됐지만, 이 같은 오해가 오히려 Spyder3Print를 제대로 인식하게 된 계기가 됐다.

나는 시각적으로 재현된 수치들의 비교와 실제 프린트들의 비교를 수없이 하면서, 이 2종류의 비교가 서로 반대되거나 어긋난 것을 알게 됐다. 2D 또는 3D로 재현된 측정 수치들의 시각적 형상은, 실질적인(그리고 유일한) 경쟁 제품인 Eye-One Photo의 ½ 가격인 Spyder3Print가 가격 차이만큼의 측정과 계산 차이를 만든다고 판단하게 했지만, 실제 프린트들의 비교에서 그 차이는 대체로 이론적인 차이 정도로 바뀌었다. 나는 Spyder3Print가 Eye-One Photo만큼 좋다고 말하는 것이 아니다. 일부 색상과 비현실적인 계조의 재현에서 드러나는 Spyder3Print 프로파일의 적절하지 못한 개멋 맵핑이 실제 프린트 대부분에서는 좀처럼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매우 좋다고 말하는 것이다.

Eye-One Photo나 Spyder3Print의 가격은 대부분의 A4 또는 A3+ 프린터보다 몇 배나 비싸다. 사진 프린팅에 큰 관심을 두게 됐거나 열정이 있는 사람들에게조차 프린터 가격보다 몇 배나 비싼 컬러 매니지먼트 제품을 사기는 쉬운 일이 아니지만, 합리적인 가격으로 실용적인 양과 질을 얻을 수 있는 제품을 사고자 한다면 Spyder3Print 만한 것이 없다. 나는 Spyder3Print보다 비싼 제품을 사고도 적극적으로 활용하지 못하는 것을 자주 접했다.(프린팅을 즐기는 사람들이라도 프로파일을 만들어야 하는 일은 생각만큼 많지 않다는 뜻이기도 하다.) 만약 준비한 비용에서 예상외로 많은 부분을 절약했고 남은 비용을 쓸 수 있다면, D50 조명 기구의 구매를 진지하게 생각해 보길 권한다.(아직 국내에는 구형 제품이 많으므로 ColorGear.com이나 ColorMall.com에서 외국주문으로 직접 사는 것이 좋다.) 그것이 진정으로 실속 있는 구성이 될 것이다.

지난 10일간 Spyder3Print를 테스트하려고 인쇄한 사진들의 총 수량은 A4 용지로 딱 130장이었다.

Spyder3Print는 다른 다양한 용지나 새로 나온 용지를 사들여 경험하는 것을 즐기는 열정적인 프린터들은 물론, 데스크톱 프린터들에 기본제공되는 프로파일의 품질에 실망하거나 실제로 사용하는 용지들의 프로파일이 필요한 사람들에게도 적합하다. 아래 이미지는 원본 사진의 크기를 줄인 것이 아니라 Spyder3Print 프로파일을 사용해 인쇄한 것을 평판 스캐너로 스캔한 것이다.(스캐너 프로파일과 웹 이미지용 샤프닝을 적용한 것 외에 다른 이미지 조정이나 향상은 하지 않았다.) 원본 PhotoDisk 이미지와 비교하면 약간의 색상 차이는(여성의 머리칼 색) 있지만, 인물의 피부 중 어두운 부분과 밝은 부분 사이의 이음과 전환이 매우 자연스런 것을 알게 될 것이다. 아기, 가족, 결혼, 인상 사진 분야의 이미지들도 Spyder3Print 프로파일로 매우 높은 성취감을 얻게 될 것이란 얘기다.

[+] 엡손 스타일러스 프로 4880/EPSON Photo Paper Gloss 250g/㎡, Spyder3Print 프로파일/Perceptual. 클릭하면 큰 이미지를 볼 수 있다.

나는 앞으로 내가 테스트하게 될 프린터와 용지들의 프로파일을 만들 때 다른 컬러 매니지먼트 제품들과 함께 Spyder3Print를 사용할 것이다. 각 프로파일의 색상과 톤 재현을 면밀히 관찰하고 비교하면서 더욱 분명히 Spyder3Print의 장단점을 알려고 노력할 것이다. 물론, 그 결과를 이곳에도 게재할 것이다.

이 글을 작성하는데 도움을 준 한국 Datacolor-ColorVision 관계자분께 감사의 인사를 드린다. 그러나 한국 Datacolor-ColorVision의 지원은 이 글의 내용에 어떠한 영향도 주지 않았음을 분명히 밝힌다.

2008.1.12: 며칠 전, 내가 서울 강남에서 진행하고 있는 컬러 매니지먼트와 디지털 프린팅 강좌를 마친 후, 참석한 분들에게(사진 동우회에서 활동하는 사진 애호가, 유학을 준비 중인 사진학과 졸업생, 사진관 운영 사진가, 예술 작품의 특수 인쇄 분야에서 일하는 전문 작업자까지 다양한 분야의 사람들이 모인) Spyder3Print와 Eye-One Photo 프로파일로 만든 프린트들을 보여 주면서, 가장 자연스럽고 마음에 드는 프린트를 골라 각 프린트에 붙여 놓은(프린트 제작 정보를 가린) 포스트-잇에 성함을 적어 달라고 부탁했다. 그 결과는, 참석자의 ⅔가 Spyder3Print 프린트를 선택했다.

모니터의 원본 이미지와 비교하지 않은 채 평가를 해야 했고, D50이 아닌 일반 형광등에서 프린트를 평가한 것을 포함해 여러 가지로 적절하지 못한 비교가 될 수밖에 없었지만, 나는 이번 비교를 통해 Spyder3Print가 매우 좋은 포토그래픽 프로파일을 만들어 낸다고 말할 수 있다고 다시금 생각했다.(실제의 촬영 대상들로 구성된 이미지 내용이라면 차이가 구분될만한 한계나 결함을 발견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Eye-One Photo와 차이가 분명한 것도 아니라는 점에서도.) 더불어, 수치, 실제 프린트, 그리고 그것을 보는 사람들에 따라 평가가 달라지는 것도 새삼 다시 알게 됐다.

Noritsu LPS-24PRO Large Format Silver Halide Printer로 Kodak Professional ENDURA Paper에 인쇄한 Spyder3Print 프로파일링 차트. 각각 91cm x 51cm 크기.

2009.9.4: [디지털 포토 랩 프린터의 프로파일링] 며칠 전부터 시작한 잉크젯과 디지털 포토 랩 프린트의 변색 시험을 하는 김에, Noritsu LPS-24PRO 대형포맷 은염 프린터의 프로파일링도 함께 했다. 나는 택배로 받은 프린트들에 포함된 Spyder3Print 프로파일링 차트를 측정해서 프로파일을 만든 다음 e-mail로 보냈고, 내가 X-Rite i1iSis XL을 사용해 만든 다른 Noritsu 프로파일과 비교하고 나서 소감을 말씀해 달라고 부탁했다. 다음날 그분은 뜻밖의 답장을 보내왔다. 우선 간단하게 시험해 본 결과 Spyder3Print 프로파일로 프린팅한 것이 가장 마음에 든다고 말씀하셨다. 아직 나는 새 Spyder3Print 프로파일로 프린팅한 시험물을 받지 못했지만, 외관상으로는 훌륭한 포토그래픽 프린트를 만들어낸 것 같다.

2009.9.16: [Spyder3Print SR 4.0.1] Datacolor에서 Spyder3Print의 Datacolor 1005 Spectrocolorimeter와 Spyder3Print SR Spectrocolorimeter를 모두 지원하는 Spyder3Print SR 4.0.1 소프트웨어를 내놓았다. PrintFIX PRO, Spyder3Print, 그리고 Spyder3Studio SR 사용자 모두에게 권장하는 업그레이드인 4.0.1 버전은, Snow Leopard를 완전 지원하는 유니버설 바이너리 인스톨러와 응용 프로그램이며 OS X 10.4 이상이 설치된 PPC 맥과 Intel 맥에서 native로 실행, 간소화하고 새로 고친 능률적인 작업흐름과 사용자 인터페이스, 향상된 타깃 프린팅 절차, 더 커다란 견본색상과 측정을 자동 확인하는, EZ 타깃을 포함된 새로운 타깃들, 빨라진 프로파일 작성, 새로운 SR 스펙트로컬러리미터와 사용하면 빠르게 한 줄 측정, 그외 여러 가지 향상과 변경을 포함한다.

2009.11.26: [맥용 Spyder3Print SR 4.1과 윈도즈용 Spyder3Print SR 4.1.1] 맥용은 쉽고 빠르게 측정할 수 있게 견본색상이 커다란 729개 견본색상용 EZ 타깃(7 페이지)과 확장 회색 타깃이 있는 729 견본색상용 EZ 타깃(9 페이지) 추가, 타깃 선택 화면이 견본색상이 크고 넓은 EZ 타깃과 예전의 Classic 타깃 묶음으로 구분됐으며, 윈도즈용은 4.1 버전에서 발견된, 다중-페이지 타깃을 측정하려고 할 때 프로그램이 정상 작동되지 않는 문제를 고쳤다.

게재된 글 중에서 * 표시가 된 단어는 FINEHAND.NET만의 자체고안 단어임을 알립니다.

0 Responses to “Spyder3Studio - Spyder3Print 프로파일의 색상과 톤 재현 평가”


Comments are currently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