펜탁스 Spotmeter V 노출계

2014.10.14: 오랫동안 Pentax Digital Spotmeter 노출계를 사용하면서 한 번도 캘브레이션을 하지 않았다. 측정 정확도에 문제가 있는 것 같은 경험을 한 적은 없지만, 1~2년마다 한 번씩 재-캘리브레이션해야 하는 기기라서 작년부터 신경이 쓰이기 시작했다. 그래서 작년 말 예전에 Zone VI Studios에서 15년간 일하면서 Pentax와 Soligor 노출계를 캘리브레이션하기도 했던 분에게 메일을 보내 비용과 기간을 문의하기도 했다. 비용은 $87(반송 운송료 $42~$52 제외), 기간은 3~5일.

새것 같은 Pentax Spotmeter V 노출계. Pentax Digital Spotmeter 노출계보다 훨씬 크고 무겁다. (이미지 게재는 판매자의 동의를 구했다. 그리고 포토샵에서 컬러 교정을 했다.)

Pentax Spotmeter V 노출계의 아날로그 파인더.

하지만 이 기간에 사용할 대체 노출계가 없어서 지금까지 미룰 수밖에 없었는데, 드디어 지난주 eBay에서 Pentax Spotmeter V를 샀다. 이 Pentax Spotmeter V가 도착하면, 먼저 Pentax Digital Spotmeter를 보내서 캘리브레이션하고, 그다음 Pentax Spotmeter V도 보내려고 한다.

배터리 점검 버튼을 눌렀을 때 바늘이 11.5~14.5 범위에 있지 않으면 새 배터리로 교체해야 한다. 노출 측정 버튼을 누르기 전까지 바늘은 이 검정원 안에 멈춰있다. Zero 조정 : 바늘이 검정원 안에 멈춰있지 않으면 건전지 잔량 확인 버튼 위에 있는 나사를 왼쪽이나 오른쪽으로 돌려 검정원 안에 오게 한다. 어두운 부분을 측정할 때 눈금이 잘 보이지 않으면, 손잡이 옆면에 있는 눈금 불빛 버튼을 눌러 이 부분을 붉은빛으로 밝힐 수 있다.

2015.5.1: 이제서야 얘기하는데, Pentax Digital Spotmeter 노출계는 보내지 않았다. 보통의 펜탁스 스폿미터가 아니라, 더는 구할 수 없는 Zone VI modified 부품이 있는 스폿미터(Zone VI Studios에서 개량한 펜탁스 스폿미터)만 캘리브레이션할 수 있다고 했기 때문이다.

어쨌거나, 작년 가을부터는 Pentax Digital Spotmeter 대신 Spotmeter V를 가지고 나간다.(Digital Spotmeter가 최대 1/3 스톱 밝다.) 지난 6개월 간 Spotmeter V의 노출은 틀림없었다.

2015.5.1: 배터리 점검 버튼을 눌렀을 때 바늘 위치.

2015.6.20: [후드] 빛 측정에 영향을 주는 렌즈 플레어를 줄이고 렌즈 앞부분을 보호하려고 Pentax Digital Spotmeter(최근에 처분했다.)처럼 후드를 달아서 사용하고 있다. 먼저 테두리가 은색인 B+W 46mm Digital-Pro UV Haze SC 010 필터를 끼우고, Heliopan 46-52mm 황동 Step-Up Ring(#212)과 B+W 52mm Screw-In Metal Telephoto Lens Hood(#960)를 차례로 끼웠다. 덕분에 노출계가 좀 커졌다.

2016.6.11: [1년 8개월] eBay에서 약 $320(한국 운송료 포함)에 구매한 Pentax Spotmeter V를 사용한 지 1년 8개월이 됐다. 아직 배터리는 새로 교체하지 않았다. 노출도 여전히 정확하다. 지금도 새것 같아서 늘 아끼면서 다룬다.

2016.11.18: 오늘 만든 펜탁스 Spotmeter V 노출계용 Zone 스케일 스티커. Light Impressions의 Tyvek 테이프에 프린팅하고, 컴퍼스형 원형 커터로 잘라서 붙였다.
Really Right Stuff의 B2-FABN-Micro 클램프.

가운데 구멍은 업계 표준의 푸시-버튼 QD 마운트. 여기에 Really Right Stuff의 QR Strap Swivel을 끼울 수도 있다.

Really Right Stuff의 QR Strap Swivel.

2016.11.27: [퀵-릴리이즈 플레이트 달기] 촬영 중에는 펜탁스 Spotmeter V 노출계와 함께 루페 두어 개를 걸다 보니 걸리적거릴 때가 있다. 그래서 노출계를 간편에게 내려놓을 수 있게, 노출계 밑부분에 있는 1/4-20 삼각대 구멍에 Arca-Swiss의 Square Quick-Release Plate(가로세로 38mm 크기. 플레이트 윗면에 고무 패드가 덧대져 있다)를 고정하고(다행히 플레이트를 고정해도 배터리 덮개를 여는 데 방해가 되지 않는다), 여기에 목 끈을 끼운 B2-FABN-Micro 클램프를 연결했다.

2017.1.6: [퀵-릴리이즈 플레이트 달기 - 2] 오늘 촬영 때, 목 끈을 풀지 않고도 노출계를 배낭이나 깔개 위에 바로 내려놓을 수 있어서 아주 편했다. 내가 생각해도 멋진 아이디어.

Light Impressions의 Tyvek 테이프.

2017.11.26: [Light Impressions의 Tyvek 테이프] 여러 가지 흑백 필름의 ISO 수치와 흑백 필터 배수를 엡손 L800으로 프린팅해서 노출계에 붙이는 데 사용한다. 테이프를 떼어내도 자국이 남지 않는다.

2018.8.4: 펜탁스 Spotmeter V 노출계에 LensCoat의 BodyBag compact w/lens 덮개가 잘 맞는다.

2019.5.12: 필요 없게 돼서 처분했다.

세코닉 L-858D Speedmaster 노출계
노출계

0 Responses to “펜탁스 Spotmeter V 노출계”


  1. No Comments

Leave a Reply

You must login to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