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포맷용 촬영과 노출 정보 기록지(촬영 기록 수첩) 2

2016.1.29: 이런 서식을 종이에 인쇄해서 꽤 오랫동안 현장에서 작성해 왔지만, iPad가 나온 후로는 송도신도시 촬영 예정지 정리를 포함해 촬영과 관련한 준비와 관리는 모두 iPad로 하려고 여러 가지를 시도해 왔다. 그리고 요즘은 12.9형 iPad Pro와 Apple Pencil로 노트 필기 앱인 Noteshelf에 기록한다.

사용자가 지정한 이미지를 노트의 페이지로 설정할 수 있다.

2014년 1월 26일에 작성한 현장 기록 수첩에 있는 장면 스케치.

페이지에 사진 앨범의 사진을 (바로 아이패드 카메라로 촬영하거나) 추가할 수 있다. 그리고 이 사진의 크기와 위치를 자유롭게 바꿀 수 있다. 그래서 촬영과 노출 정보를 기록할 때마다 그려 넣던 장면 스케치를 아이패드 카메라로 대신(특히, 시간이 없을 때나 추울 때)할 수 있게 됐고, 이 사진 위에 직접 부분별 EV 수치, 초점 면 설정 등을 그릴 수 있다.(사진 위에 글자를 쓰거나 그림을 그리더라도 이 내용만 지우개로 지울 수 있다.)

녹음 기능도 제공한다. 페이지마다 여러 개 녹음을 추가할 수 있다.

2016.2.3: [Notability] 또 다른 노트 필기 앱인 –재작년부터 사용해 오던– Notability가 내 용도에 더 알맞다. 멀티-터치로 페이지를 확대할 수 있고(예를 들어, iPad Pro를 가로 모드로 사용할 때 페이지 너비를 화면 너비에 맞게 채울 수 있다), 자동으로 동기화되는 완전한 기능을 갖춘 맥용 앱을 함께 제공한다. 또한, 텍스트 편집기 수준의 글 작성도 할 수 있다. 그래서 곧 Notability 앱으로 바꿨다. Notability 앱도 PDF 파일을 가져올 수 있어서 멀티-터치로 확대할 때도 선명하다.

2016.5.25: [12.9형 iPad Pro용 Moment 렌즈 마운팅 플레이트] 뷰 카메라로 촬영을 할 때면, 해당 장면을 아이패드 카메라로 찍어서(이 사진 위에 부분별 EV 수치, 초점 면 설정 등을 기록한다) 이 수첩에 여러 가지 촬영 정보와 함께 기록한다. 하지만 아이패드 카메라는 화각이 좁아서 장면을 충분히 담지 못한다. 그래서 iPad Pro용 Moment 렌즈 마운팅 플레이트를 2개 (하나는 잘못 붙였을 때를 대비한 예비용으로) 사서 붙였다.

2016.12.22: [촬영지에 가면 이것저것 하느라] 초기에는 촬영할 장면을 연필이나 Apple Pencil로 그렸는데, 사진 촬영하면서 아이폰으로 비디오 찍고 하다 보니 시간이 없다. 그래서 요즘은 장면 스케치는 못하고, 아이패드에 끼운 Moment 렌즈로 찍어서 노트 필기 앱의 기록지에 추가한다.

2020.4.9: [최근 몇 년 동안 노출 기록은] 재작년 12.9형 아이패드를 처분하고 나서는, 노출 기록은 아이폰 카메라(어떤 장면을 찍었는지)와 음성 녹음(어떤 노출로 찍었는지) 앱으로 하고 있다. 집에 오면 이 사진들과 음성 메모들을 맥에 보내고, 음성 메모 내용을 문서에 옮겨적는다. 이 내용은 각 필름의 현상 방법을 결정하는 지침서다.

12.9형 iPad Pro 4세대
대형포맷용 촬영과 노출 정보 기록지(촬영 기록 수첩)
12.9형 아이패드 프로를 삼각대에 올려놓기

0 Responses to “대형포맷용 촬영과 노출 정보 기록지(촬영 기록 수첩) 2”


  1. No Comments

Leave a Reply

You must login to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