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사진 파일의 Blu-ray, DVD 백업

2008.8.23: [Mitsubishi ARLEDIA DVD-R 디스크] 알고 지내던 분께서 이틀 전 장기보존성 제품이라고 말씀하면서 미쓰비시 ARLEDIA DVD-R 디스크 한 장을 주셨다. 보는 순간 현혹되기 쉬운 세련된 겉포장에서부터 기대를 자아낸 ARLEDIA DVD-R 디스크는, 세상에서 가장 매혹적인 것을 담은 듯한 느낌을 주는 칠흑의 덮개 안에서 금빛으로 빛나고 있었다. 4.7GB ARLEDIA DVD-R 디스크는 화학적 산화를 예방하는 금과 호환성과 내구성을 월등히 향상하는 은으로 된 반사성 필름 층 덕분에, 그 수명이 일반 DVD-R의 예상 수명보다 2배나 길다고 한다. 가격은 장당 4,000원. ARLEDIA는 “Au/Ag (gold/silver) Reflective Layered mEDIA”의 합성어이다.

Note: 인터넷 검색으로 여러 외국 자료를 조사해 본 결과, 권장하는 보관 상태에서 CD-R, DVD-R, DVD+R 디스크의 예상 수명은 100년 ~ 200년 이상, CD-RW, DVD-RW, DVD+RW, DVD-RAM 디스크는 25년 이상이라고 한다. 그리고 독립된 연구소인 NIST에서 가속 노화 시험을 한 결과에 따르면, DVD-R의 하나는 25°C, 50% 상대습도에서 보관하면 예상 수명이 30년이라고.

2010.3.31: [세계 최초의 영구적인 광학 저장 해결책 Millennial Disc] 현재의 광학 저장 매체들은 흐를수록 퇴화하는 Dye, 열, 습도, 압력에 의한 갈라짐, 산화 등 때문에 완전히 신뢰할 수 있는 저장 매체로 사용하기가 곤란했지만, Millennial의 M-DISC는 돌처럼 단단한 재료들을 반사층에 사용하고 고출력 레이저로 데이터 자국을 내서 영구적인 저장을 할 수 있다고 한다. 그리고 모든 일반 DVD 드라이브에서도 데이터를 읽을 수 있다. 하지만, 데이터 기록은 M-WRITER를 사용해야 한다고.

2010.4.15: [Panasonic의 장기보존 Blu-ray 디스크] Panasonic에서 전문 분야에서의 안전한 디지털 데이터 보관용으로 고안한 새로운 Blu-ray 디스크를 내놓았다. Archival Grade와 Century Archival Grade, 2가지 제품을 이용할 수 있고, Archival Grade Blu-ray 디스크는 25℃ 온도와 80% 습도에서 50년 이상, Century Archival Grade 디스크는 100년간의 보존 수명을 내세운다.

Century Archival Grade 디스크는 장기간의 보존 수명을 보증하는 새로운 기록 층 구조가 특징으로써, 이 기록 층의 양면은 물이나 먼지 같은 외부 물질들을 막는 짜임새가 극도로 면밀한 새롭게 개발된 층으로 보호받는다. 그리고 이 두 디스크는 견고함과 고탄성을 보태는 hard coat와 cover layer가 있는 이중 보호 층인 Tough Coating을 적용했다. 흠집과 지문에 잘 견디게끔 단단한 재질로 고안된 새로운 hard coat는 물과 기름에 대해 월등한 반발력을 제공하며, cover layer의 탄력 있는 재질은 누름에 의한 손상을 막는다. 이러한 보호 장치들이 최적의 균형을 이룬 Tough Coating으로 이 새로운 디스크들은 취급 상황이 다양한 전문 분야에서 뛰어난 신뢰성과 안전한 사용을 보장한다.

Panasonic의 이 Blu-ray 디스크들은 세계적으로 유명한 품질과 안정성 인증 기관인 TÜV Rheinland로부터 그 훌륭한 내구성을 인정받았다. 그리고 올해 2/4 분기와 ¾ 분기에 내놓을 예정이다.

2011.1.2: [백업을 제때 하는 방법] 싱겁지만 간단하다. 공 DVD를 컴퓨터나 책상 위에 놓는 것이다. 그러면 공 DVD를 볼 때마다 백업을 생각하게 된다. 그리고 훨씬 더 자주 백업하게 된다.

LG 14× Blu-ray Reader & Writer.

2012.8.20: [OWC의 LG 14× Blu-ray Reader & Writer - Mac Pro Kit] 며칠 전 OWC의 LG 14× Blu-ray Reader & Writer -Mac Pro Kit를 설치했다. Mac Pro Kit에는 Mac Pro 메인보드에 있는 SATA 포트와 Blu-ray 리코더를 연결하는 SATA 케이블이 포함돼 있다. 외국의 맥 사용자 평가 중 “잠자기 기능을 꺼야 한다, 디스크가 없다는 경고 창이 종종 나타나서 드라이브 안에 디스크를 넣어 두어야 한다.”라는 얘기가 있어서 좀 염려했지만, 다행히 그런 문제는 전혀 생기지 않았다.

2016.5.20: [1,000년 이상 보존되는 Verbatim의 100GB 용량 BD-R BDXL M-DISC] Millenniata와 MKM/Verbatim이 보존 수명이 1,000년 이상인 최초의 100GB Blu-ray 디스크를 발표했다.(국제적인 수명 검사 표준인 ISO/IEC 16963 2nd edition을 따라 검사됐다.) BDXL 구동 Blu-ray 드라이브와 호환하고, 지난 18개월 이내 제조된 모든 Blu-ray 라이터와 사실상 호환한다고. 4.7GB DVD M-DISC, 25GB BD-R M-DISC, 100GB BD-R BDXL M-DISC, 3가지가 있다. 현재 Amazon에서 100GB 용량 5장을 $85.99에 판매 중이다.

p.s. 지난 2012년 8월에 구매한 OWC의 LG 14x Blu-ray Reader & Writer(본래 제품명은 WH14NS40)가 이 디스크와 호환하는 것 같다. Amazon에 게재된 사용자 소감 중에 굽기가 잘 된다는 얘기가 있다.

0 Responses to “디지털 사진 파일의 Blu-ray, DVD 백업”


Comments are currently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