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ally Right Stuff의 MC-45 카본 파이버 모노팟

2017.2.10: 아이폰 비디오 촬영용으로 적극적으로 활용하기로 했다. 샤모니핀홀용으로 삼각대 2개는 늘 배낭에 달고 가야하는데 아이폰용으로만 사용할 삼각대를 더 가져가는 건 –옆구리마다 삼각대를 매단 배낭 부피가 버스 안에서 다른 승객들에게 피해를 줄 수 있어서– 벅차기도 해서. 5단 다리, 최대허용중량 23kg, 최대펼친높이 236.2cm, 접은 길이 61cm, 무게 896g.

p.s. TQC-14(1,191g) 삼각대 또는 TFC-14(1,058g) 삼각대와의 무게 차이가 162g ~ 295g 정도일 만큼 꽤 무거운 모노팟이지만, 다리가 굵어서 손으로 붙잡을 때 더 편안하고 안정감 있다. 맨 윗부분 카본 파이버 튜브의 지름은 TVC-45 Versa 시리즈 4 삼각대와 같은 40.7mm.

Really Right Stuff의 MC-45 카본 파이버 모노팟.

2017.2.28: 아이폰에 ZEISS Mutar 2.0x Asph T* 망원 렌즈를 끼우고 촬영할 때도 흔들림이 현저히 안정된 비디오를 찍을 수 있다. 그리고 나중에야 알았는데, 아이폰을 볼헤드에 고정하고 모노팟 좌우로 돌리기(패닝), 앞뒤로 기울이기(틸팅)를 꽤 부드럽게 할 수 있었다.

Really Right Stuff의 B2-LR-II 레버-해제 클램프.

p.s.1. 촬영지를 오고 가는 중간에 보는 장면도 빠르고 간편하고(삼각대보다 훨씬) 찍을 수 있다.
p.s.2. 나는 모노팟에 다른 헤드를 자유롭게 끼울 수 있게, 꼭대기 원판에 B2-LR-II 레버-해제 클램프를 달았다. 그리고 밑부분에 TH-DVTL-40 원형 도브테일 플레이트를 끼운 또 다른 BH-25 볼헤드를 클램프에 달았다. 이 볼헤드는 아주 작지만, DSLR과 70-200mm f/2.8 렌즈도 무리 없이 지탱할 수 있다.

2017.3.17: [TA-4-FB 고무발] MC-45 모노팟의 맨밑 다리에 달린 고무발은 Versa 시리즈 2, 3, 4 삼각대에도 사용되고 지름은 40.3mm이다. 나는 모노팟을 더 안정적으로 세우고자(고무발이 지면에 더 넓게 닿게) 50mm 지름의 Versa 시리즈 4 Ground Pod용 고무발로 바꿨다. 가격은 $8.

볼에 붙은 나사는 3/8″.

1/4-20″ 나사 어댑터도 함께 제공한다.

2018.1.13: [INNOREL의 PW50 모노팟용 삼각발] 전용 삼각대를 가져가지 않고도 아이폰 비디오를 찍을 수 있게(특히, 핀홀 외출 때) Benro의 모노팟용 VT2 삼각발을 눈여겨보던 중, 구글 검색으로 INNOREL의 PW50 모노팟용 삼각발을 보게 됐다.

삼각발 최대 펼친 길이 지름 34cm, 최대 하중 10kg, 사려 깊은 잠금 손잡이가(Really Right Stuff의 BH-25 볼헤드처럼 스프링으로 고정된 T형 손잡이를 잡아당겨 레버 위치를 바꿀 수 있다. 그래서 삼각발 높이를 지면에 가깝게 낮추었을 때도 손쉽게 잠금 손잡이를 돌릴 수 있다) 있는 진짜 볼헤드, Benro의 VT2보다 가벼운 340g 무게, 2단계 높이 조절 등등, 기능과 성능이 더 좋고 더 안정적으로 모노팟 꼭대기의 아이폰을 붙잡을 것 같다. 디자인도 단정하고. 가격은 $35.75. 한국까지 무료 배송.

2018.1.14: AliExpress에서 구매가 잘 안돼서 나는 Amazon에서 구매했다. 볼헤드에 클램프만 끼우면 미니 삼각대로도 손색 없는 것 같다.

2018.1.27: Really Right Stuff만큼이나 정교하고 견고하고 세련되게 만들었다. 만듦새가 아주 좋다.

모노팟에 붙게 안쪽으로 접을 때나 삼각발 높이를 조절할 때 밀어야 하는 버클.

● 모노팟에 붙게 안쪽으로 접을 때나 삼각발 높이를 조절할 때 밀어야 하는 –다리마다 있는– 버클은 스프링으로 작동돼서, 바깥쪽으로 밀고 놓으면 자동으로 다시 원래 잠금 위치로 돌아간다.
● 모노팟에 붙게 접은 각 다리를 펼치면, 버클이 찰칵 소리를 내며 자동으로 다리 잠금 위치로 돌아간다.(삼각대 다리를 단계적으로 꺾을 때마다 자동으로 잠금 위치에 자리 잡는, Really Right Stuff 삼각대의 Ratcheting angle stop과 닮았다.)
● 모노팟에 붙게 접은 다리는 이동 중에 헐렁거리지 않고 단단히 붙어있다. 필요할 때는 동봉된 HEX KEY 2개로 각 다리의 죔 나사를 조일 수 있다.
● 볼 움직임도 부드럽다.
● 몇 초 이상의 장노출 사진 쵤영용으로는 사용할 수 없지만, 안정적인 프레이밍과 흔들림 없는 촬영용으로는 충분하다. 장노출, 초점 중첩, 파노라마, HDR 같은 특별한 촬영을 제외하고, 다른 모든 일반적인 사진 촬영에 사용할 수 있다.
Osmo Mobile용 자체 받침대로도 사용할 수 있다.
주변환경 소리 녹음용 자체 받침대로도(Rycote 등에서 내놓는 완충 받침대를 함께 사용해서) 유용하다.

어쨌든, 모노팟에 삼각발을 달아도 삼각대만큼 안정적이지 못한 건 인정해야겠다. 그래도 –바람이 좀 불지 않는 한– 아이폰 비디오용 지지대로 사용할 수 있는 안정감은 있다. 모노팟 다리 1~2단만 편다면 말이다. 그리고 시내에서 삼각발로 모노팟을 세워놓고 있을 때는 오가는 사람들이 실수로 모노팟을 치지 않게 신경 써야 한다.

비로소 MC-45 모노팟을 제대로 사용할 수 있게 된 것 같다. MC-45 모노팟에서 삼각발을 떼지 않을 거다. 모노팟이 스스로 서다니! 왜 이제서야 PW50을 발견했을까. p.s. 모든 모노팟에 이런 삼각발이 함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0 Responses to “Really Right Stuff의 MC-45 카본 파이버 모노팟”


  1. No Comments

Leave a Reply

You must login to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