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 비디오 밴드 (2)

2017.3.9: [Rode의 RODELink Wireless Filmmaker Kit] 샤모니로 송도신도시 촬영을 하면서 틈틈이 대형포맷 사진에 관한 비디오를 만드는 중이다. 봄부터 한 달에 1번 이상 YouTube에 올리려고 한다. 이 디지털 무선 장치는 현장 해설에 사용한다.

무선 수신기를 아이폰에 연결하려면 Rode SC7 같은 3.5mm TRS to TRRS Patch Cable, 또는 Rode SC4 같은 3.5mm TRS to TRRS Adaptor가 필요하다.

카메라-부착 무선 수신기(RX-CAM), 허리띠 부착 무선 송신기(TX-BELT), 라발리에 마이크로폰. 인조 털 바람막이도 함께 제공한다.

송신기(TX-BELT)와 수신기(RX-CAM) 모두 뒷면 덮개를 아래로 밀어서, 3단계 입력 레벨 게인 스위치(0dB, +10dB, +20dB)를 설정할 수 있다. RODELink는 사전에 페어링이 된 상태라서 채널 설정을 바꾸거나 빨간 페어링 버튼을 누를 필요가 없다.(다중 기기 페어링을 할 때는 채널 설정을 바꾸거나, 기기를 다시 페어링 해야 할 경우가 있다고).

송신기(TX-BELT)와 수신기(RX-CAM) 모두 AA 배터리 2개로 작동한다. 배터리 잔량이 얼마 남지 않으면 전원 LED가 깜빡인다. 외부 USB 전원을 연결할 수 있는 Micro-USB 단자도 있다.

2018.5.21: Zoom F1-LP가 실용적인 걸 경험하고 RODELink를 처분했다.

2017.3.11: [Sennheiser의 MKE 440 지향성 스테레오 마이크로폰] 젠하이저는 “MKE 440은 시장에서 가장 컴팩트한 스테레오 샷건 마이크로써, 다른 스테레오 카메라 마이크와는 달리 카메라 각도 내에서 소리를 픽업한다”고 소개했다. MKE 440은 슈퍼 카디오이드(Super-cardioid) 픽업 패턴의 미니 샷건 마이크 2개를 V-자형으로 정면으로 겨냥해 배열했다.

그 결과, 촬영하고자 하는 소리만을 픽업하고 카메라 초점 밖에 있는 측면 소음이 제거돼서, 사진과 일치하는 스테레오 분위기가 형성된다고 한다. 또한, 주변 소리와 명확한 음성/대화 간에 뛰어난 균형을 얻을 수 있다고. 예를 들어, 영화 제작자는 현장의 분위기를 담아낼 만큼 충분한 주변 소리가 더해진 대화를 캡처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Sennheiser의 MKE 440 지향성 스테레오 마이크로폰.

Sennheiser의 MKE 440용 MZH 440 바람막이. Rycote에서 만들었다.

샷건 마이크로폰은 튜브의 무게와 크기에 맞게 조정된 특허받은 충격 완화 장치에 장착돼 있고, 카메라가 움직일 때 생길 수 있는 취급 소음을 줄인다.

p.s.1. 측면과 후면 소리를 제한하는 게 늘 이상적이지는 않다.
p.s.2. MKE 440을 고르기 전, Rode Stereo VideoMic Pro Rycote, NT4, Audio-Technica AT2022, AT8022를 두고 많은 고민을 했는데, 역시 NT4는 크기와(그리고 마이크 뒷부분이 아이폰 화면을 방해한다) 무게가 부담스럽고, AT2022와 AT8022는 NT4만큼 좋아할 수 있을지 확신이 안섰고, Stereo VideoMic Pro Rycote는 몸체가 플라스틱이라서 내키지 않았다.
p.s.3. MKE 440도 아이폰에 직접 연결하려면 Rode SC4 같은 3.5mm TRS to TRRS Adaptor가 필요하다.

2017.3.12: [아이폰 사진과 비디오] DSLR이나 미러리스 카메라로 찍는 사람들은 대체로 아이폰 같은 모바일 기기의 카메라와 사진에 진지한 관심을 두지 않는 것처럼 보인다. 나 역시 그랬다.

그러던 중, 작년 봄 아이폰 6를 4K 비디오를 찍을 수 있는 6s Plus로 바꾸고 iOS 10에서 DNG를 지원하고부터, 틈틈이 4K 비디오를 찍고 RAW 촬영을 하면서 모바일 사진과 비디오에 자주 놀랐고 충분하다고 생각하게 됐다. 아이폰 6s Plus와 ProCamera 앱으로 찍은 RAW 사진에서 DSLR의 향기가 짙게 난다. 그리고 방에 걸 사진 액자에 들어갈 프린트는 만들 수 있다.

2017.3.14: [M-Audio의 MicroTrack II 휴대용 디지털 오디오 리코더] 아주 오래 전에 샀고, 2008년 경에 단종된 것 같다. 사실상 사용하지 않고 보관만 했다가 얼마 전 우연히 옛 상자에서 발견했다. 모든 게 완벽하게 작동했지만, 배터리 건강은 좋지 않다. 아니, 원래부터 MicroTrack II의 배터리 수명은 늘 지적받는 단점이었다. 어쨌든, 나는 MicroTrack II의 디자인과 크기를 지금도 아주 좋아한다.

우선, 필요한 오디오 케이블을 구매해서, 젠하이저 MKE 440을 아이폰에 직접 연결하는 것과 MicroTrack II를 사용하는 것 중 어떤 게 나을지 시험할 계획이다. 요즘의 JuicedLink, Zoom, Tascam 등에는 못미겠지만.. 배터리는 –MicroTrack II만큼 작고 얇은– 보조 배터리를 뒤쪽에 대고 고무줄로 묶어서 사용하면 된다.

p.s. MicroTrack II는 다른 휴대용 오디오 리코더와 달리, 과도한 시그널을 누그러뜨리는 아날로그 Limiter가 A/D 컨버터 통과 전에 있다.

Sony Pictures의 사운드 디자이너인 Mark Lanza씨가 이렇게 말했다.

소리는 이야기를 전하고, 우리를 그곳으로 데려다 준다.

2017.4.12: [M-Audio의 MicroTrack II 휴대용 디지털 오디오 리코더 -- 2] 2007년 11월 말에 발표될 당시의 $499.95보다 1/5 저렴한 가격으로 eBay에 박스 신품이 경매로 나왔었다. 이미 내게 사실상 사용하지 않은 게 있지만, MicroTrack II에 함께 제공되는 T자 모양 스테레오 마이크로폰을 어디에 두었는지 찾지 못해서 속상해하던 중이었다. 이 T자형 마이크가 꽤 좋고 모양도 독특했던 터라 경매에 참여했다. 그리고 예상을 깨고(?) 경쟁 없이 낙찰받았다. 가격이 올라갔더라면 포기했을 테지만. 10년이나 되긴 했어도, 이 가격의 MicroTrack II보다 더 좋은 리코더가 과연 있을까 싶다. 물론, 배터리 건강은 좋지 않다.

Tascam의 192kHz/24-bit 스테레오 휴대용 리코더 DR-100MKIII. 견고한 알루미늄 보디.

2017.3.28: [Tascam의 192kHz/24-bit 스테레오 휴대용 리코더 DR-100MKIII] 작년 8월에 나온 가장 최근의 휴대용 리코더로써, 기능, 성능, 가격이 아주 잘 조화된 리코더로 손꼽힌다. Tascam도 DR-100mkIII가 TASCAM 휴대용 스테레오 리코더의 역사에서 최고의 오디오 성능을 제공한다고 말할 정도다. 특히, 마이크 프리앰프와 A/D 변환기의 분명한 향상으로 깨끗하고 탁월한 사운드 품질을 제공한다고 호평하고 있다. 사용 소감 1, 사용 소감 2.

나는 MicroTrack II의 1/8″ TRS 입력 단자의 심각한 노이즈(헬리콥터 소리가 난다), 더욱 나빠진 배터리 건강이 불편했고, 깨끗한 마이크 프리앰프, 더 좋은 녹음 품질, –휴대하면서– 일상에서 순간적인 소리의 즉석 녹음, 데시벨(dB) 표시되는 레벨 미터 등을 경험하고자 선택했다. 이 리코더도 Helium Core iPhone video rig에 올라간다.

Rycote의 055384 Mini Windjammer.

p.s.1. 외부 MIC/LINE IN 단자가 지향성(Unidirectional) 마이크 2개 사이에 있다. DR-100mkIII용 Rycote Mini Windjammer를 항상 끼워둔 채로 사용하려는데, MKE 440 마이크를 연결할 때 꽤 불편할 것이다. 방안을 찾는 중이다.

삼각대 구멍이 아래쪽으로 치우쳐 있다.

p.s.2. DR-100mkIII에 있는 삼각대 구멍이(여기에 FA-QR2 QR 어댑터를 고정한다) 무게 중심 쪽에 있지 않아서, Helium Core iPhone video rig 위에 있는 FA-QRM QR 마운트에 안정적으로 고정할 수 있을지 신경 쓰인다. 이 역시 해결책을 찾는 중이다.

2017.4.5: [Tascam의 192kHz/24-bit 스테레오 휴대용 리코더 DR-100MKIII -- Tascam BP-6AA External Battery Pack] 이 USB 보조 배터리에는 DR-100MKIII의 1/4-20 삼각대 구멍에 고정하는 탈착식 부속 장치(DR-100MKIII 밑부분에 상처를 주지 않게, 두껍고 품질 좋은 고무 패드 세 조각이 사려 깊게 부착돼 있다)가 포함돼 있고, 이 부속 장치에 보조 배터리를 밀어 넣으면 DR-100MKIII와 한 몸처럼 결합한다. 또한, 보조 배터리 밑부분에 1/4-20 삼각대 구멍이 있으므로 “DR-100MKIII” + “보조 배터리”를 삼각대에 올릴 수 있다. 다른 한편으로, 보조 배터리 밑부분의 1/4-20 삼각대 구멍이 무게 중심 쪽에 있어서, DR-100MKIII를 균형 있게 고정할 수 있다.

아이폰 비디오 촬영 때 DR-100MKIII에 보조 배터리가 필요하지 않지만, “DR-100MKIII” + “보조 배터리”를 Helium Core iPhone video rig에 올려놓으면, 이 배터리가 아이폰에 전원을 공급할 수 있다.

위에 적었듯이, FiLMiC Pro 앱의 배터리 소모가 심해서 충전지를 연결해 놓아야 한다. 지금까지는 아이폰(Helium Core iPhone video rig에 넣은) 뒤쪽에 충전지를 붙이는(Helium Core iPhone video rig의 1/4-20 나사 구멍에 고정한 나사 몇 개에 고무줄을 두르고, 이 고무줄로 충전지를 고정하는) 방법을 생각해 냈지만, “DR-100MKIII” + “BP-6AA” + “카메라 플레이트” + “FA-QR2 General Purpose QR Adapter”가 간단하고 깔끔할 것 같다.

대신, 이 새 방법의 부피와 무게(”BP-6AA” + “AA 배터리 6개” + “Arca-Swiss 802231 플레이트” + “FA-QR2 General Purpose QR Adapter” 무게는 약 430g)가 좀 상당하다. 고민 중이다.

어쨌든, 80mm 길이 Arca-Swiss Quick Release Plate(제품번호 802231)의 45도 도브테일 2개 사이에 있는 1/4-20 나사 구멍 두 곳 중 한 곳에 FA-QR2 General Purpose QR Adapter를 끼우고(802231 플레이트를 주문하기 전, Arca-Swiss 802210.1 플레이트로 FA-QR2 General Purpose QR Adapter가 끼워지는지 확인했다), 이 플레이트를 BP-6AA 밑부분에 고정했다. 이렇게 하면 이 플레이트는 FA-QRM QR 마운트에도, 헤드의 클램프에도 끼울 수 있다.(Helium Core iPhone video rig에 BPnS-S 플레이트와 FA-QRM QR 마운트를 끼워 마이크와 리코더 등을 부착하고, 뒤쪽에 고무줄을 둘러 보조 배터리를 부착할 생각을 한 것과 함께, 이 방법을 생각해 내다니 살짝 으쓱해졌다.)

p.s. BP-6AA 보조 배터리에는 다른 일반적인 보조 배터리와 다르게 On/Off 스위치가 있다. 아이폰과 라이트닝 케이블로 연결해 놓고, 필요할 때만 켜서 전원을 공급할 수 있다. 그리고 전원 On/Off와 배터리 잔량 상태를 표시하는 LED도 2개 있다.

2017.4.12: [Tascam의 192kHz/24-bit 스테레오 휴대용 리코더 DR-100MKIII -- 펌웨어 버전 1.02] 3월 28일, 펌웨어 버전 1.02가 나왔고 변경 내용은 다음과 같다.

● 입력 소스가 Line으로 설정된 경우 MS 디코더의 작동 개선
● 녹음 설정의 파일 포맷을 다시 선택하지 못하는 문제 수정
● 녹음 설정의 샘플링 주파수가 192/176.4kHz로 설정된 경우의 작동 개선
● 작동 신뢰성 향상

주의: 펌웨어를 업데이트할 때 내장 배터리를 충분히 충전하거나 Tascam PS-P520E AC 전원 어댑터(별매품)를 사용해 기기에 전원을 공급해야 한다. 내장 배터리가 충분히 충전되지 않은 상태에서 펌웨어를 업데이트하면, 갑자기 전원이 꺼지고 다시 전원을 켜도 정상적인 대기 상태로 바뀌지 않을 수 있다. 이 문제는 사용자가 해결할 수 없다.

펌웨어를 업데이트할 때 DR-100MKIII의 화면에 펌웨어 파일 말고도, 펌웨어 이름의 시작 부분에 “._”가 추가된 다른 파일도 함께 표시된다. 이름의 시작 부분에 “._”없는 파일을 선택해야 한다.

2017.4.13: [Tascam의 192kHz/24-bit 스테레오 휴대용 리코더 DR-100MKIII -- 아이폰 6s Plus와 연결] 오디오 녹음은 DR-100MKIII로 하지만, 오디오 동기화용으로 Line-레벨 출력을 아이폰으로 보낸다. 그전에, Line-레벨 출력을 약하게 하고자 I/O SETTING 메뉴의 OUTPUT ATT 항목에서 LINE을 선택하고 -30dB로 설정했다.

2017.4.13: [Tascam의 192kHz/24-bit 스테레오 휴대용 리코더 DR-100MKIII -- 오디오 동기화용 Auto tone 기능] 비디오(카메라)와 오디오(리코더)의 시작과 끝부분에 자동으로 톤 신호(1kHz sine wave)를 넣는 Auto tone/Slate tone 기능이 있다. 오디오 시작 부분(HEAD) 또는 시작과 끝부분(HEAD+TAIL)에 -12dB, -18dB(기본 설정), -24dB, -30dB, -36dB 톤 볼륨 중 하나를 자동 추가할 수 있다. HEAD+TAIL(시작과 끝)을 선택해도 녹음이 일시 정지되면 마지막에 톤 신호가 추가되지 않는다. 또한, 헤드폰으로는 출력되지 않는다.

2017.4.16: [Tascam의 192kHz/24-bit 스테레오 휴대용 리코더 DR-100MKIII -- 배터리] 녹음할 때만 리코더를 켤 생각이었는데, 끄고 켜고 하는 게 아주 번거롭다는 걸 곧 알게 됐다. 그래서 자동 전원 절약 기능을 10분으로 설정해 놓고, 따로 전원을 끄지 않게 됐다. 젠하이저 MKE 440 스테레오 마이크로폰(AAA 배터리 2개로 100시간 이상 작동한다)은 촬영지에서 아예 끄지 않는다. 다행히 DR-100MKIII는 내장 리튬-이온 배터리뿐만 아니라 AA 배터리 2개와 함께 넣어서 긴 시간 사용할 수 있다. 리코더의 배터리 성능이 왜 중요한지 어제 촬영 때 비로소 알게 됐다.

2017.4.19: [Roland의 96kHz/24-bit 스테레오 휴대용 리코더 R-05] 지난 2010년 3월에 발표된 $299짜리 초소형 리코더였고 현재는 단종됐다. 현재 Amazon에서 $199에 판매 중인데, Amazon이나 B&H에 게재된 수백 개 사용 소감을 보면 R-05에 대한 칭찬 일색이다. 훌륭한 녹음 품질, 견고한 알루미늄 보디, 호주머니에 들어가는 작은 크기, 긴 배터리 시간. 특히, 크기로만 보면 이 가격의 R-05보다 더 좋은 리코더가 과연 있을까 싶다.

RODELink와 라발리에 마이크로 현장 해설을 할 때 왠지 쑥스럽기도 하고, 무슨 얘기를 어떻게 해야 할지 경험 부족을 실감한다. 그리고 꼭 아이폰으로 비디오를 찍으면서 얘기해야 하는 건 아니라서(따로 음성 녹음만 해서 나중에 비디오에 넣어도 되는 얘기들), 일상에서도 R-05와 라발리에 마이크를 휴대하고(DR-100MKIII은 부피가 제법 커서 좀 불편..) 생각날 때마다 녹음하면서 송도신도시 촬영에 대해 자연스럽게 얘기할 수 있게 하련다.

2017.4.20: [Roland의 96kHz/24-bit 스테레오 휴대용 리코더 R-05 -- R-05용 OP-R05C Cover/Wind Screen 세트] R-05 리코더는 RODELink에 있는 라발리에 마이크와 함께 늘 호주머니에 있어야 하니까 전용 덮게에 넣어 휴대하는 게 좋다. 이 덮게 위에 씌우는 바람막이(Wind Screen)도 제공된다.

2017.3.11: [Helium의 Helium Core iPhone video rig] ExoLens의 Zeiss 모바일 렌즈, Moondog Labs의 1.33x 애너모픽 어댑터 렌즈, Moment 렌즈(아이폰에 Moment 렌즈 마운트 플레이트를 부착하고, 이 케이스에 넣어야 한다) 등을 끼워 촬영할 수 있고, 마이크, 조명, 손잡이 같은 액세서리를 자유롭게 부착할 수 있게 많은 1/4-20 나사 구멍이 있는, 사진과 영상 제작용 알루미늄 케이스. 아이폰 6s와 6s Plus용이 있고, 아이폰 7과 7 Plus용은 개발 중이다.

Zeiss 모바일 렌즈는 최근 Helium에서 내놓은 렌즈 어댑터(개당 $30)에 끼우고, 이 어댑터를 Helium Core iPhone video rig의 37mm 나사산에 돌려 끼운다.

Helium의 Helium Core iPhone video rig.

Helium의 Helium Core iPhone video rig과 ExoLens Zeiss 모바일 렌즈용 렌즈 어댑터. 산화 피막처리한 알루미늄.

나는 Edge 마운트의 작은 구멍에 Zeiss 모바일 렌즈를 끼우는 게 늘 불편했고, 아이폰의 라이트닝 단자(요즘 FiLMiC Pro 앱의 배터리 소모가 심해서 충전지를 연결해 놓아야 한다)를 가릴 뿐만 아니라, 액세서리 마운팅용 1/4-20 나서 구멍이 하나뿐인 Really Right Stuff의 모바일 폰 L-클램프를 대체하고자 새로 구매했다. 이 L-클램프를 구매할 당시에는 Helium에서 Zeiss 모바일 렌즈용 렌즈 어댑터를 내놓지 않았다. 불과 몇 주 전부터 판매를 시작했다.

그 전에, 렌즈 어댑터를 사용한 렌즈 마운팅이 이미지 가장자리의 선명도에 조금도 영향을 주지 않는지 제작자에게 메일을 보냈고, 그가 보내준 –ZEISS Mutar 0.6x Asph T* 광각 렌즈와 ZEISS Mutar 2.0x Asph T* 망원 렌즈를 끼우고 촬영한– DNG 파일들을 확인하고서 결정했다.

We spent a lot of time in the design process ensuring that the quality of the Helium Core + adapter + Zeiss Exolens lenses meets our demanding standards. We do not see any difference in image quality between the Exolens mount and our solution, and all of our customers who own that combination have been happy with the performance. I can take a few comparison shots tomorrow if you’d like to see them.

2017.3.15: [Helium의 Helium Core iPhone video rig - 카메라 플레이트] 나는 주문하기 전 Really Right Stuff의 BPnS-S 플레이트(세계에서 가장 작은 플레이트 중 하나이지 않을까..)의 깊이를 확인했다. Helium Core iPhone video rig의 17.8mm 두께보다 0.5mm 정도(BPnS-S 플레이트의 비틀림-방지 턱 두께를 제외하고) 더 넓었다. BPnS-S 플레이트를 고정하면, 전용으로 제작한 게 아닐까 싶을 정도로 딱 맞았다.

Helium Core iPhone video rig의 1/40-20 나사 구멍에 고정한 Really Right Stuff의 BPnS-S 플레이트. 비틀림-방지 턱은 플레이트를 제자리에서 완전히 고정한다.

BPnS-S 플레이트에 끼운 FA-QRM QR mount.

FA-QR2 General Purpose QR Adapter. 마이크로폰이나 오디오 리코더에 FA-QR2 General Purpose QR Adapter나 FA-QRCS2 Cold shoe QR Adapter를 고정하고 FA-QRM QR mount에 끼운다.

지금은 3개를 달았지만, 하나 더 달아야 한다. 그리고 이 중 3개에 Really Right Stuff의 FA-QRM QR mount(멋지게도 Helium Core iPhone video rig의 두께에 맞게 부피가 작다)를 끼우고(플레이트 4개 중 1개는 삼각대 헤드 고정용), Helium Core iPhone video rig에 부착하려는 MKE 440 스테레오 마이크, RODELink 수신기, MicroTrack II 리코더에 하나씩 FA-QR2 General Purpose QR Adapter나 FA-QRCS2 Cold shoe QR Adapter를 달아서, 각 FA-QRM에 고정한다. 이 방법으로 각 기기들을 간편하고 견고하게 Helium Core iPhone video rig에 부착할 수 있다.

Helium Core iPhone video rig
BPnS-S 플레이트 4개 (Helium Core iPhone video rig의 1/4-20 나사 구멍에 고정)
FA-QRM QR 마운트 3개 (각 BPnS-S 플레이트에 부착)
FA-QR2 QR 어댑터나 FA-QRCS2 콜드 슈 QR 어댑터 3개 (각각 MKE 440 스테레오 마이크, RODELink 수신기, MicroTrack II 리코더에 고정)

Really Right Stuff의 BW107 Winged thumbscrew.

카메라 스트랩과 BW107을 연결하는 OP/TECH USA의 Mini QD Loops. 고리 구멍에 최대 9.5 ~ 10mm 너비 끈을 끼을 수 있다. 1세트에 4개가 들어있다. Mini QD Loops를 BW107에 묶어놓고, 필요할 때만 스트랩을 끼운다.

2017.3.21: [Helium의 Helium Core iPhone video rig - 나비 너트 스타일 나사] 손에 들고 촬영하면서 렌즈를 교환할 때 아이폰을 안전하게 들 수 있게, Helium Core iPhone video rig의 1/4-20 나사 구멍에 BW107 나비 너트 스타일 나사 2개를 달았다.

호루스벤누 HF-SC 필터 보관캡. 1세트에 렌즈 앞뚜껑과 뒤뚜껑이 함께 있다.

2017.4.21: [Helium의 Helium Core iPhone video rig - 렌즈 뒤쪽 덮개] ExoLens Zeiss 모바일 렌즈에 Helium Core 렌즈 어댑터를 끼우면, –렌즈를 보관할 때 끼우던– 본래의 렌즈 뒤뚜껑을 끼울 수 없다. 그래서 호루스벤누 HF-SC37 37mm 필터 보관캡(금속 재질)을 사서 렌즈마다 끼웠다.

0 Responses to “1인 비디오 밴드 (2)”


  1. No Comments

Leave a Reply

You must login to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