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사진과 파노라마

2012.3.9: [파노라마 촬영과 No-Parallax Point] 수평을 유지한 채 카메라를 돌려서 촬영하더라도, 이미지 시차(관측 위치의 변경에 따라 배경에 대해 물체가 이동돼서 보이는)를 없애기 전까지는 파노라마로 합쳐진 결과물이 만족스럽지 못할 수 있다.

카메라의 중심이 아니라 렌즈의 광학적 중심이 회전 지점 바로 위에 위치하게 함으로써 시차를 없앨 수 있다. 그리고 렌즈 대부분 시차 없이 카메라를 회전할 수 있는 특별한 한 지점이 있다. 렌즈 안의 광학적 중심에서 빛줄기가 교차하는 곳이 그 특별한 지점으로써 No-Parallax Point(무시차 점)라고 부른다. No-Parallax Point는 초점거리마다 다르고(줌 렌즈), 단 렌즈마다 다르다. Note: 원문 출처 - reallyrightstuff.com

그러므로 먼저 Really Right Stuff의 Nodal Slide 같은 장치로 내 렌즈의 No-Parallax Point를 알아내서, 이 지점을 Nodal Slide에 표시하고, 촬영할 때는 –초점거리에 맞춰– Nodal Slide에 표시해 놓은 위치가 헤드의 회전축에 오게 Nodal Slide를 고정해야 한다.

2017.5.7: [아이폰 사진과 파노라마] “아이폰 사진과 비디오”에서 얘기했듯이 아이폰 6s Plus와 ProCamera 앱으로 찍은 RAW(DNG) 사진에서 DSLR의 향기가 짙게 난다. 며칠 전 스케치용으로 찍은 사진들이 다시 확인해 주었다. 게다가 Lightroom Mobile 앱(iOS 2.7, Android 2.3)으로 RAW HDR 촬영을 할 수 있다.

그래서 비디오 뿐만 아니라 사진용으로도 본격적으로 활용하려고 Helium Core iPhone video rig에 넣은 아이폰으로 파노라마를 찍을 수 있게, Really Right Stuff의 MC-L Multi-Camera L-Plate, MPR-ER End-rail clamp adapter, Mini-Clamp Package, B2-FABN 38mm Screw-knob clamp, MPR-B Index stop bar 등으로 Nodal Slide 장치를 만들었다.

사정이 여의치 않아서 샤모니로 찍지 못할 때, 아이폰으로 찍을 것이다. 그리고 RAW 파노라마는 파노라마 뿐만 아니라 자유롭게 크롭할 수 있는 큰 사진을 만든다.

Really Right Stuff의 MPR-B Index Stop Bar.

p.s. MPR-B Index Stop Bar는 Nodal Slide를 헤드의 클램프에 고정할 때, 정확한 위치에 있게 하는 멈춤-대 같은 역할도 한다.

Really Right Stuff의 클램프 달린 MPR-CL 레일.

2020.7.12: 현재는 Really Right Stuff의 클램프 달린 MPR-CL 레일과 MPR-B Index Stop Bar로 만든 Nodal Slide로 아이폰 파노라마를 찍고 있다. 폰 클램프는 Woohot Phone Clamp를 사용한다.

[무시차 점 찾기] 카메라를 좌우로 크게 돌려도 A와 B가 항상 같은 수평 위치를 유지하는 회전 지점에 노달 슬라이드를 고정한다. 이 지점은 삼각대 헤드의 중심이 아니다. 노달 슬라이드를 앞뒤로, 좌우로 움직여서 찾는다. 그리고 다음 번 촬영을 위해 노달 슬라이드에 이 지점을 표시해 놓는다. 그러면 노달 슬라이드를 삼각대 헤드 어느 위치에 끼워야 하는지 바로 알 수 있게 된다. 위 사진에서, 나는 A 지점을 카메라에서 약 2m 거리, B 지점을 약 600m 거리에 놓고 무시차 점을 찾았다.

카메라를 좌우로 크게 돌려도 A(난간의 수직 기둥)B(가운데 건물의 모서리)가 항상 같은 수평 위치를 유지하는 회전 지점에 카메라를 고정한다.

[+] 사진을 누르면 큰 사진을 볼 수 있다. [왼쪽] 아이폰을 왼쪽으로 돌렸을 때. [가운데] 아이폰을 돌리지 않은 상태. [오른쪽] 아이폰을 오른쪽으로 돌렸을 때.

[+] 사진을 누르면 큰 사진을 볼 수 있는 포트폴리오 사이트로 이동한다. Copyright © 2021 Gihl young-hoon. 모든 권리 보유.

2021.8.22: 아이폰 11 Pro Max 망원 카메라와 ProCamera 앱으로, RAW(DNG)로 7장 촬영해서 Camera Raw 13.4의 Merge To Panorama 기능으로 합치고, 여기서 에디팅했다. 왼쪽과 오른쪽은 좀 크롭했다. 이미지 크기 7,541 x 3,811 픽셀. 이때는 소니가 없었던 때라, 노달 슬라이드(MPR-CL 레일)가 없었더라면 이렇게 디테일 있게 찍지 못했을 것이다.

아마존의 폰 클램프

0 Responses to “아이폰 사진과 파노라마”


  1. No Comments

Leave a Reply

You must login to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