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용 비디오 파일 관리 프로그램 - Cinematica 3

2017.6.29: 비디오 파일이 늘어나면서, 각 프로젝트를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비디오 파일 관리 프로그램을 알아보고 있다. 최소한 어도비 브리지 CC나 라이트룸처럼 컬랙션과 스마트 컬랙션 기능이 있었으면 좋겠는데, 현재까지는 XERIC DESIGN의 Cinematica 3가 내 용도에 가장 적합한 것 같다. Lesspain Software의 Kyno도 살펴보긴 했다.

스토리 보드(비디오 내용을 요약한 미리보기 섬네일들을 바둑판무늬로 표시하는), 컬랙션, 키워드와 별점 지정, 스마트 컬랙션, 필요한 컬랙션/스마트 컬랙션들을 함께 모을 수 있는 폴더(라이트룸의 Collection Set), 키워드나 별점으로 파일을 분류하는 필터, 그리고 이 모든 것을 개별 라이브러리 창(라이트룸의 카탈로그처럼 독립적으로 저장할 수 있는)에서 따로 할 수 있는 등등.

가격은 단일 사용자 라이센스가 $39.99, 5명 사용자 라이센스는 $59.99. 어제 좀 더 자세히 살펴보고 나서 개발자에게 몇 가지 새 기능에 대한 제안 메일을 보내기도 했다. 그리고 오늘 구매했다. 브리지처럼 한쪽 모니터에 가득히 펼쳐놓고 사용하련다.

미리보기 섬네일 안의 이미지가 가끔 넓적하게 만들어지는 경우가 있고, 브리지처럼 섬네일을 개별 재생성할 방법이 없다.
비디오 파일에 추가한 키워드, 별점, 주석 검색은 Cinematica 3에서만 할 수 있다. 파일 자체에 메타데이터로 추가되거나 개별적인 sidecar file로 저장되지 않아서 macOS 파인더에서 검색할 수 없다. 또한, 이 비디오 파일을 다른 맥의 Cinematica 3로 가져와도 키워드, 별점, 주석이 나타나지 않는다. 2017.7.2: 이 문제는 여러 차례 메일을 보내 개선해 주길 요청했다.

비디오 내용을 요약한 미리보기 섬네일들을 바둑판무늬로 표시하는 스토리보드. 섬네일 크기, 열과 행 수량을 바꿀 수 있다.

● 그래도 모든 비디오 파일을 한 장소, 한 맥에서 관리할 경우, 특히 개인 사용자에게는 프로젝트별로 필요한 비디오를 간편하게 모으고 검색하고 관리할 수 있다. 그리고 비디오를 클릭할 때마다 라이브러리 창 맨 위에 나타나는 스토리보드는 비디오를 재생하지 않아도 어떤 내용이 담겨 있는지 한 번에 알 수 있게 한다.

비디오 파일을 가져오면, 맨 왼쪽의 컬랙션 영역에서 필요한 컬랙션을 만들고 이 컬랙션에 드랙&드롭으로 파일들을 추가할 수 있다. 스마트 컬랙션은 사용자가 설정한 조건에 맞는 파일들을 자동으로 수집한다. 또한, 컬랙션과 스마트 컬랙션을 정리할 수 있는 폴더(라이트룸의 collection sets 같은)도 만들 수 있다.

Rating Filter와 Keyword Filter는 사용자가 선택한 컬랙션/스마트 컬랙션/폴더에 있는 파일들을 별점이나 키워드로 가려낼 수 있게 한다.

2017.7.3: [환경설정 - Double-click action] Cinematica 3 환경설정에서, 비디오를 더블-클릭했을 때의 동작을 QuickTime Player로 설정해서 비디오 재생을 QuickTime Player로 할 수 있다. 비디오를 선택하고 Space Bar를 누르면 Cinematica 3에서 재생된다. 다시 Space Bar를 누르면 재생이 중지되고, ESC 키를 누르면 해당 비디오의 스토리보드를 표시한다.

2018.4.23: [환경설정 - Resize storyboard area to play video] 스페이스 바를 눌러 비디오를 재생할 때, 비디오 가로 길이가 스토리보드 창의 가로 너비에 맞게 바뀌고(스토리보드 창의 가로 너비는 사용자가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다), 이에 따라 스토리보드 창의 세로 길이가 자동으로 조절된다. 재생을 마치고 ESC 키를 누르거나 무비 창에서 다른 비디오를 선택하면, 스토리보드 창의 세로 길이가 자동으로 본래 길이로 바뀐다. 이 기능은 비디오를 시원한 크기로 재생할 수 있게 한다.

비디오 선택과 재생 과정: 무비 창에서 상하좌우 커서 키를 눌러 비디오 선택 → 스페이스 바를 눌러 비디오를 재생 → 재생 종료, 또는 스페이스 바를 눌러 재생 멈춤 → ESC 키를 눌러 본래의 스토리보드 창 상태로 복귀.

[스토리보드 창을 개별 이미지로 저장하기] 스토리보드 창을 마우스로 붙잡고 데스크탑에 떨어뜨리면 –다른 용도로 사용할 수 있는– 개별 이미지로 저장된다.

나머지 일상 파일을 위한 분류와 검색 - Yep!

0 Responses to “맥용 비디오 파일 관리 프로그램 - Cinematica 3”


  1. No Comments

Leave a Reply

You must login to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