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 비디오 밴드 (6)

2017.12.10: [MixPre-6 오디오 리코더 -- Firmware v1.52] 입력 레벨이 일시적으로 변경되는 드문 문제를 개선했다.

2017.12.11: [추운 날씨와 아이폰 오작동] 얼마 전 아이폰 비디오를 찍던 중 아이폰 전원이 여러 번 강제로 꺼져서 포기해야 했다. 며칠 전에도 송도신도시 비디오 촬영 때 아이폰 6s Plus의 전원이 강제로 꺼졌다. 그때 터치도 잘 안 되었고, 배터리 사용 시간이 갑자기 줄어들기도 했다. 비디오는 뚝뚝 끊기면서 리코딩됐다.

iPhone, iPad, iPod touch를 허용 가능한 작동 온도로 유지하기: 주변 온도가 0°~35°C인 장소에서 iOS 기기를 사용하십시오. 온도가 너무 낮거나 너무 높은 환경에서는 온도 조절을 위해 기기가 다르게 동작할 수 있습니다. 작동 온도 범위를 벗어난 매우 추운 환경에서 iOS 기기를 사용하면 배터리 사용 시간이 일시적으로 단축되어 기기가 꺼질 수 있습니다. 주변 온도가 더 높은 곳으로 기기를 가져가면 배터리 사용 시간이 정상으로 돌아옵니다. 온도가 매우 높은 환경에서 iOS 기기를 사용하면 배터리 사용 시간이 영구적으로 단축될 수 있습니다.

이 때문인 건가?

2017.12.20: 이런 이유로 요즘 아이폰 비디오를 통 못 찍고 있다. 배낭에 기기를 더 꾸리고 삼각대까지 하나 더 가져갔는데, 오작동하면 꽤 힘이 빠질 것 같아서. 그리고 바닷가와 마주한 송도신도시는 더 쌀쌀하다. 그래도 한두 번 더 가져가 보련다.

2018.1.3: 오늘 촬영 때 온도는 –날씨 앱에 따르면 송도신도시 송도동의 온도는– 약 -1.5 ~ -2도였다. 주머니에서 꺼낸 지 얼마 되지 않았는데도 아이폰 6s Plus의 전원이 강제로 꺼졌다.

혹시나 해서, 평소처럼 MixPre-6 위에 Helium Core iPhone video rig을 올려놓고, 여기에 아이폰을 끼운 다음, 이 뒤에 RAVPower 충전지를 부착하고 Anker PowerLine+ Lightning cable로 전원을 공급했다. 촬영을 마친 저녁 6시경까지 켜져 있던 아이폰은 내내 정상 작동했다. 외부 전원을 연결하면 아이폰이 강제로 꺼지는 문제를 막을 수 있는 것 같다.

2018.1.12: [Roland의 96kHz/24-bit 스테레오 휴대용 리코더 R-05 -- 캐쥬얼한 셋업] 샤모니 2대를 가져갈 때나 배낭 짐을 줄어야할 때, 또는 해가 일찍 지거나 몹시 추워서 비디오/오디오 셋업 시간을 줄일 필요가 있을 때는 MixPre-6 대신 R-05를 가져가려고 한다.

R-05의 Mic 입력 단자에 RodeLink 무선 송신기(TX-BELT)를, 헤드폰 단자는 Sescom의 iPhone/iPod/iPad 3.5mm TRRS to 3.5mm Mic Jack & 3.5mm Monitor Jack으로 아이폰과 연결하면 된다.

2017.12.16: [Roland UDC-25 USB DC Power Supply Cable] 휴대용 충전지나 컴퓨터 등의 USB 포트에 꼽아서 Roland R-05 휴대용 오디오 리코더에 전원을 공급하는 케이블이다. 나는 가져간 AA 충전지가 거의 소모됐을 때 RAVPower 충전지에 연결해서 사용하려고 한다. 가격은 $19.99. 그런데 길이가 2.5m나 된다.

2018.1.17: [Tascam의 Tascam 리코더용 BP-6AA 배터리 팩] AA 건전지/충전 건전지 6개가 들어가는 이 USB 배터리 팩은 상당히 독특하고 희귀하다.

배터리 팩 위에 끼우는 1/4-20″ 나사 있는 얇은 마운트 장치가 함께 제공되고, 배터리 팩 밑에도 1/4-20″ 나사 구멍이 있다. 전원 스위치, 작동 상태를 알 수 있는 LED 표시등 2개도 있다. 충전할 기기에(나는 아이폰을) USB 케이블을 연결한 상태에서도 전원 스위치를 켜지 않으면 전원이 공급되지 않는다.

나는 맨 위 마운트 장치에는 Really Right Stuff의 B2-mAS 38mm Screw-knob clamp를, 배터리 팩 밑에는 Arca-Swiss의 Quick Release Plate with Two 1/4″ Screws for Nikon Telephoto Lenses 플레이트를 달았다. 이렇게 하면 삼각대모노팟 위에 배터리 팩을(이렇게 구성하면 AA 충전 건전지 6개를 포함해 무게가 약 470g), 맨 위에는 아이폰을 올려놓을 수 있다. 그래서 Tascam의 DR-100MKIII 리코더를 처분할 때, 이 배터리 팩은 남겨두었다.

Really Right Stuff의 B2-mAS 38mm 나사-손잡이 클램프.

오늘 뒤늦게 알았는데(Roland UDC-25 USB DC Power Supply Cable를 산 다음에) 이 배터리 팩에 35cm 길이 USB DC Power Supply Cable도 함께 들어있다. 그리고 Roland R-05에도 사용할 수 있다.

2018.3.8: [MixPre-6에서 두 번째 안전 트랙 설정하기] Record 메뉴에서 Left Gain과 Right Gain을 낮추면, L,R Mix 트랙이 개별 ISO 트랙들보다 낮은 레벨로 녹음된다. 단, 2 채널 녹음에만 안전 트랙이 도움이 된다. 나는 RodeLink로만 녹음할 때 이 방식으로 녹음하려고 한다. 출처: taperssection.com

p.s.1. 나는 Menu Screen에 있는 System 설정에서 Mode를 Custom으로, Custom Setup에서 Channel과 Gain은 Basic, Record는 Advanced로 설정했다.
p.s.2. 위 설정을 개별적인 Preset으로 저장해서(MixPre-6의 내장 메모리에, 또는 메모리 카드에) 언제든지 가져올 수 있다.

2018.3.30: [iPhone 8 Plus] 위에 얘기한 이상 증상도 있고, 마침 2년 약정도 끝났고, 그리고 조금이라도 더 나은 중고 가격으로 처분하려고 곧 아이폰 8 Plus로 바꾸려고 한다. 4K 비디오와 TIFF 포맷 타임-렙스를 찍는 데는 64GB 용량이 아슬아슬할 때가 많아서 128GB로 하고 싶지만, 64GB와 256GB 뿐이다. 고민 중이다.

내 경우 아이폰 8 Plus로 바꾸기만 하면 되는 게 아니라, ExoLens Zeiss 모바일 렌즈(매크로, 광각, 망원)와 Moment V2 렌즈(어안, 광각)로 영상을 찍는 비디오 카메라이기도 해서, 아이폰 7 Plus/8 Plus용 Moment Photo Case와 Helium Core iPhone Video Camera Filmmaking Rig을 함께 사야 한다. (그래서 이런저런 사정으로 며칠 전 TVC-24L 삼각대를 처분했다.)

또한, 3.5mm 헤드폰/마이크 단자가 없는 만큼, 아이폰 8 Plus의 라이트닝 단자로 충전과 오디오 연결을 할 수 있는 어댑터도 필요하다.

2018.3.31: [iPhone X] 아이폰 8 Plus로 하려다가 매달 지급하는 비용에 차이가 없어서 아이폰 X 64GB로 바꿨다.

Moment Photo Case는 X용이 있지만, 제작자에게 문의해보니 Helium Core iPhone Video Camera Filmmaking Rig은 3~4주 후에 나온단다. 아이폰 X, 적어도 1년 이상 사용할 나의 새 비디오 카메라다. 지금까지 사용하던 아이폰 6s Plus와 비교하면 저조도 성능도 크게 좋아져서, 이젠 좀 어두울 때도 신경 쓰지 않고 비디오를 찍으련다.

p.s. 어쩌다 가끔 저장 공간이 모자라면, RAVPower의 64GB USB 3.0 iPhone/iPad Flash Drive에 옮기면 된다.

2018.4.1: [iPhone X와 Filmic Pro 앱] 아이폰 X에서 실행되는 Filmic Pro 앱은(6.4 버전 이상) 화면 양쪽의 추가 공간에 오디오 미터, 색온도, 리코딩 잔량 시간을 표시한다. 특히, 오디오 레벨은 커다란 막대와 함께 실시간으로 데시벨 수치까지 표시해서, MixPre-6와 아이폰 X의 오디오 레벨을 캘리브레이션할 때 매우 유용하다.

라발리에 마이크 대신 샷건 마이크가 들어 있는 Zoom F1-SP는 샷건 마이크의 RF(Radio Frequency) 간섭 문제가 있다고 한다.

2018.3.22: [Zoom F1-LP 휴대용 오디오 리코더] 라발리에 마이크가 함께 제공되는 다용도 휴대용 리코더.

96kHz/24-bit 리코딩, Zoom의 다양한 마이크로폰 캡슐과 호환, 1/8″ Stereo Mic/Line 입력(2.5V plug-in power 지원), 1/8″ Stereo Phone/Line 출력, Limiter 버튼, microSD(Class 4 이상, 최대 32GB)와 microSDHC 메모리 카드 지원, AAA 배터리 2개(연속 10시간 작동) 또는 USB bus power로 작동. 비디오와 오디오 동기화용 Sound Mark, 오디오 레벨 캘리브레이션용 톤 발생(-6 dBFS의 테스트 톤) 기능도 제공한다. 가격은 $199.99.

MixPre-6와 RodeLink를 가져가도 상황이 여의치 않아 꺼내지 못하고(준비하는데 시간이 걸리기도 하고) 샤모니로 촬영만 하고 올 때가 있다. 비디오/오디오 셋업 시간을 줄일 필요가 있을 때나(춥거나 바람이 심할 때나 평소보다 짐이 많을 때) 간소하게 꾸려서 핀홀 외출을 할 때는 MixPre-6와 RodeLink 대신, Zoom F1 리코더와 라발리에 마이크(RodeLink에 제공되는)로만 아이폰 비디오를 찍기로 했다. 또한, 백업용으로 늘 챙기려고 한다.

p.s.1. 그래서 요즘 여러 가지를 처분하고 있다..
p.s.2. Tascam DR-10L 리코더처럼 두 오디오 파일을 각기 다른 레벨로(오디오 파일 하나는 안전 트랙으로) 녹음할 수 있는 듀얼 리코딩 모드가 없는 게 단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새 펌웨어로 듀얼 리코딩 모드가 추가되길 바라는 분위기다.

LensCoat의 BodyBag PS 카메라 주머니에 쏙 들어간다.

2018.4.2: 생각보다 작은, 손 안에 쥐어지는 아주 작은 리코더다. RodeLink 무선 송신기(TX-BELT)의 거의 반 크기다. 만듦새가 좋고 견고하다. 작고 간편하고 효과적이라서 세계적인 히트 상품이 될 것 같다.

벨트 클립용 나사 구멍.

● 뒷면에 있는 벨트 클립용 나사 구멍이 일반적인 1/4-20 삼각대 구멍인 줄 알았는데, 어림도 없는 아주 작은 구멍이었다. 뭐, Zoom F1은 재킷이나 바지 주머니에 넣어서 사용할 거니까.

1/8″ Stereo Mic/Line 입력과 1/8″ Stereo Phone/Line 출력 잭 모두 잠금 스크루 있는 커넥터와 호환한다.

● Mic/Line 입력 잭은 RodeLink 라발리에 마이크의 3.5mm TRS 커넥터에 붙어있는 잠금 스크루와도 호환한다.
● 함께 제공되는 LMF-1 라발리에 마이크와 RodeLink 라발리에 마이크 모두 메뉴에서 플러그-인 파워를 켜고 사용하면 된다.
● LMF-1 라발리에 마이크용으로 Foam 윈드스크린이 3개나 들어 있다. 나는 Foam 윈드스크린 위에 Rycote Lavalier Windjammer(065514)를 씌웠다. 그리고 이 마이크를 백업용으로 가져간다.

배터리 덮개를 닫을 때 덮개 왼쪽 끝부분에 튀어나온 부분(위 사진에서는 보이지 않는)을 먼저 집어넣어야 하는데, 불편하기도 하지만 너무 힘주면 이 끝부분이 부러질지도 모른다.

● 배터리 덮개를 닫는 방식이 불편하다. 너무 힘주면 덮개 끝부분에 튀어나온 부분이 부러질지도 모른다.
● 일반적인 SD 카드 대신 손톱만 한 microSD 카드를 사용하는 것도 불편하다. 녹음 파일을 복사할 때는 맥과 micro USB 케이블로 연결해서 해야겠다. (microSD 메모리 카드도, Micro-USB 케이블도 제공되지 않는다.)
● 시동 시간은 약 6초.
● Firmware 1.02 버전으로 업그레이드했다. 드물게 시동 중 멈추는 문제를 해결했다고.
Roland의 CS-10EM 바이노럴 스테레오 마이크를 위한 가장 작은 스테레오 리코더이기도 한 것 같다.
● Mic/Line 입력 잭에 –케이블 없는– 미니 마이크를 끼우고, 바로 옆에 있는 잭에도 헤드폰을 끼울 경우, 두 잭이 너무 가까이 있어서 불편하다. 헤드폰 잭에 L-자형 TRS 어댑터를 끼우고, 여기에 헤드폰을 꼽는 게 좋다.

2018.4.14: [iPhone X용 Helium Core iPhone Video Camera Filmmaking Rig] Helium Cine에서 오늘 보내온 메일에 따르면, 공장에서 iPhone X용 Helium Core iPhone Video Camera Filmmaking Rig의 생산을 마무리 중이며, 품질 관리 검사관이 품질 기준이 충족됐는지 점검한 다음, 미국 사무실로 발송한다고 한다. 그리고 앞으로 몇 주내에 소비자들로부터 주문을 받게 될 것이라고.

2018.4.15: [MixPre-6 오디오 리코더 -- Firmware v2.10] 다음 내용을 포함한 새 기능들이 추가되고, 몇 가지 변화와 개선이 적용됐다.

● 리믹스(-3, -6, -10T 전용): 메모리 카드에 있는 기존 파일을 재생하고, ISO 트랙의 Fader 레벨과 Pan을 조정해서 새로운 LR mix 파일을 생성. 이 Remix는 Record 메뉴에서 사용할 수 있고, Advanced 모드나 Custom 모드에서만 Gain을 Advanced로 설정해서 사용할 수 있다. 리믹스를 하려면 소스 파일에 하나 이상의 ISO 트랙이 포함돼 있어야 한다.

● LR 재-녹음(-3, -6, -10T 전용): 리믹스 중 LR mix를 녹음하는 기능. 소스 파일의 모든 메타 데이터가 재-녹음된 2-채널 LR mix poly wav 파일로 전송된다. 재-녹음된 파일의 이름은 소스 파일 이름과 같지만, 식별 문자 “R_”가 붙는다. 재-녹음을 하려면 리믹스를 활성화하고, 소스 파일에 ISO 트랙이 하나 이상 있어야 한다.

● Cue Mark: wav 파일 내의 관심 지점으로 바로 이동할 수 있게 Cue 마크를 지원한다. Cue 마크는 녹음이나 재생 중에 추가할 수 있고, 삭제, 이름 지정, 이동이 가능하다. 파일의 Cue 목록에서 선택하고 재생을 눌러 Cue 마크로 직접 이동한다. Cue 마크는 wav 파일의 메타 데이터에 포함되며, 호환 응용 프로그램(예: Adobe Audition, Reaper)에서 읽고 표시할 수 있다.

● 멀티 채널 USB 오디오를 지원하지 않는 응용 프로그램과의 호환성을 높이기 위해, USB 오디오 인터페이스가 2-채널만 출력하도록 설정할 수 있는 옵션. 메뉴 → System → USB Audio로 이동해서 Stereo Out을 선택한다.

● 추가적인 채널 연결 옵션(-6, -10T 전용): MixPre-6는 1-3 옵션이 추가됐다.

● Link Type 메뉴 (-6, -10T 전용): 3개 이상의 채널을 연결할 때, 어떤 옵션들이 연결되는지 선택할 수 있다. All 옵션을 선택하면 input type, trim gains, faders, limiters, low cuts, record arms, delays가 연결된다. Faders Only 옵션을 선택하면 Fader만 연결된다.

0 Responses to “1인 비디오 밴드 (6)”


  1. No Comments

Leave a Reply

You must login to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