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 비디오 밴드 (6)

2017.12.10: [MixPre-6 오디오 리코더 -- Firmware v1.52] 입력 레벨이 일시적으로 변경되는 드문 문제를 개선했다.

2017.12.11: [추운 날씨와 아이폰 오작동] 얼마 전 아이폰 비디오를 찍던 중 아이폰 전원이 여러 번 강제로 꺼져서 포기해야 했다. 며칠 전에도 송도신도시 비디오 촬영 때 아이폰 6s Plus의 전원이 강제로 꺼졌다. 그때 터치도 잘 안 되었고, 배터리 사용 시간이 갑자기 줄어들기도 했다. 비디오는 뚝뚝 끊기면서 리코딩됐다.

iPhone, iPad, iPod touch를 허용 가능한 작동 온도로 유지하기: 주변 온도가 0°~35°C인 장소에서 iOS 기기를 사용하십시오. 온도가 너무 낮거나 너무 높은 환경에서는 온도 조절을 위해 기기가 다르게 동작할 수 있습니다. 작동 온도 범위를 벗어난 매우 추운 환경에서 iOS 기기를 사용하면 배터리 사용 시간이 일시적으로 단축되어 기기가 꺼질 수 있습니다. 주변 온도가 더 높은 곳으로 기기를 가져가면 배터리 사용 시간이 정상으로 돌아옵니다. 온도가 매우 높은 환경에서 iOS 기기를 사용하면 배터리 사용 시간이 영구적으로 단축될 수 있습니다.

이 때문인 건가?

2017.12.20: 이런 이유로 요즘 아이폰 비디오를 통 못 찍고 있다. 배낭에 기기를 더 꾸리고 삼각대까지 하나 더 가져갔는데, 오작동하면 꽤 힘이 빠질 것 같아서. 그리고 바닷가와 마주한 송도신도시는 더 쌀쌀하다. 그래도 한두 번 더 가져가 보련다.

2018.1.3: 오늘 촬영 때 온도는 –날씨 앱에 따르면 송도신도시 송도동의 온도는– 약 -1.5 ~ -2도였다. 주머니에서 꺼낸 지 얼마 되지 않았는데도 아이폰 6s Plus의 전원이 강제로 꺼졌다.

혹시나 해서, 평소처럼 MixPre-6 위에 Helium Core iPhone video rig을 올려놓고, 여기에 아이폰을 끼운 다음, 이 뒤에 RAVPower 충전지를 부착하고 Anker PowerLine+ Lightning cable로 전원을 공급했다. 촬영을 마친 저녁 6시경까지 켜져 있던 아이폰은 내내 정상 작동했다. 외부 전원을 연결하면 아이폰이 강제로 꺼지는 문제를 막을 수 있는 것 같다.

2018.1.12: [Roland의 96kHz/24-bit 스테레오 휴대용 리코더 R-05 -- 캐쥬얼한 셋업] 샤모니 2대를 가져갈 때나 배낭 짐을 줄어야할 때, 또는 해가 일찍 지거나 몹시 추워서 비디오/오디오 셋업 시간을 줄일 필요가 있을 때는 MixPre-6 대신 R-05를 가져가려고 한다.

R-05의 Mic 입력 단자에 RodeLink 무선 송신기(TX-BELT)를, 헤드폰 단자는 Sescom의 iPhone/iPod/iPad 3.5mm TRRS to 3.5mm Mic Jack & 3.5mm Monitor Jack으로 아이폰과 연결하면 된다.

2017.12.16: [Roland UDC-25 USB DC Power Supply Cable] 휴대용 충전지나 컴퓨터 등의 USB 포트에 꼽아서 Roland R-05 휴대용 오디오 리코더에 전원을 공급하는 케이블이다. 나는 가져간 AA 충전지가 거의 소모됐을 때 RAVPower 충전지에 연결해서 사용하려고 한다. 가격은 $19.99. 그런데 길이가 2.5m나 된다.

2018.1.17: [Tascam의 Tascam 리코더용 BP-6AA 배터리 팩] AA 건전지/충전 건전지 6개가 들어가는 이 USB 배터리 팩은 상당히 독특하고 희귀하다.

배터리 팩 위에 끼우는 1/4-20″ 나사 있는 얇은 마운트 장치가 함께 제공되고, 배터리 팩 밑에도 1/4-20″ 나사 구멍이 있다. 전원 스위치, 작동 상태를 알 수 있는 LED 표시등 2개도 있다. 충전할 기기에(나는 아이폰을) USB 케이블을 연결한 상태에서도 전원 스위치를 켜지 않으면 전원이 공급되지 않는다.

나는 맨 위 마운트 장치에는 Really Right Stuff의 B2-mAS 38mm Screw-knob clamp를, 배터리 팩 밑에는 Arca-Swiss의 Quick Release Plate with Two 1/4″ Screws for Nikon Telephoto Lenses 플레이트를 달았다. 이렇게 하면 삼각대모노팟 위에 배터리 팩을(이렇게 구성하면 AA 충전 건전지 6개를 포함해 무게가 약 470g), 맨 위에는 아이폰을 올려놓을 수 있다. 그래서 Tascam의 DR-100MKIII 리코더를 처분할 때, 이 배터리 팩은 남겨두었다.

Really Right Stuff의 B2-mAS 38mm 나사-손잡이 클램프.

오늘 뒤늦게 알았는데(Roland UDC-25 USB DC Power Supply Cable를 산 다음에) 이 배터리 팩에 35cm 길이 USB DC Power Supply Cable도 함께 들어있다. 그리고 Roland R-05에도 사용할 수 있다.

0 Responses to “1인 비디오 밴드 (6)”


  1. No Comments

Leave a Reply

You must login to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