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serve

2008.7.8: 지나가던 행인이 실수로 어머님의 다리를 차는 바람에 아킬레스건 일부가 끊어지고 말았다. 이 갑작스런 사고로 생긴 입원, 수술, 간호 등의 일로 경황이 없는 몇 주를 보내고 있다. 게다가 나도 갑자기 심한 두통이 생겨 며칠 간 내 일을 제대로 할 수 없었다. 그런 와중에 8-core Mac Pro8-core Xserve를 샀다. 예정에는 없었던 이번 구매는 조만간 정식으로 알리게 될 나의 새 일 때문에 급작스럽게 이루어졌다. Xserve는 나중에는 IDC(인터넷 데이터 센터)에 보금자리를 마련해 웹 서버와 원격 파일 서버로 사용할 생각도 있지만, 집에 두고 특히 디지털 자산 관리(Digital Asset Management)와 백업 측면에서 활용해 보려고 한다.

2008.7.15: [Xserve 도착] 어제 오전 8-core Xserve가 도착했다.(중국 광동성 소재의 심천(ShenZhen)에서 출발해 홍콩을 거쳐 국내에 들어왔다.) 사진에서는 보통의 컴퓨터나 가전제품 상자처럼 보이지만, 이질감마저 느껴지는 길쭉하고 납작한 덩치에 지게차 운반용 나무판이 더해져 더욱 압도적이었다. 길쭉하고 납작한 도마뱀이 문을 열어 주기를 기다리고 있는 듯한 기분마저 들었다. 그에게도, 나에게도 새로운 문을 여는 일이었다.

Xserve의 포장 상자 안에 들어 있는 3개의 상자에는 랙 또는 캐비넷 부착용 키트, Xserve 윗 덮개와 드라이브 모듈을 잠그는 Enclosure key, 2가지 길이의 전원 코드 2종류(총 4개), mini-DVI to VGA 어댑터, Xserve 750W Power Supply 잠금용 클립, 그리고 Mac OS X Server v10.5 Leopard 무제한 클라이언트 에디션과 제품 설명서 인쇄물이 들어 있다.

Xserve의 앞부분은 흰 플라스틱으로 된 전면 보호용 덮개로 보호돼 있는데, 이것은 랙 또는 캐비닛에 부착하려고 Xserve를 드는 도중에 사람의 몸이나 물체에 부딪쳐 앞부분이 긁힘이나 마찰로 손상돼는 것을 막는다. 이 양쪽에 2개씩 있는 고정 나사를 풀고 전면 보호용 덮개를 떼어내면, 다시 Xserve의 윗부분 앞에 붙어 있는 얇고 투명한 플라스틱 필름을 떼어내야 한다. 이 필름은 전면 보호용 덮개가 부착돼 있는 동안 Xserve의 표면이 손상되지 않게 한다.

화면 공유 기능으로 Mac Pro에서 Xserve를 원격으로 보고 제어하고 있다.(세로로 돌려세운 삼성 SyncMaster XL24에 있는 2개의 DVI 포트 중 하나에 Xserve의 mini-DVI 포트/mini-DVI to DVI adapter를 연결해 사용하고 있다. XL24는 Mac Pro와도 연결돼 있다.)

2008.11.1: 작은 방에 설치만 했을 뿐 본격적인 활용은 못 하고 있지만, 네트워크에 관한 기본 학습을 하면서 우선 파일 백업 서버로서의 활용을 시도하고 있다. 어처구니없게도 나는 Xserve와 Mac OS X Server를 다루는 데 필요한 기본 지식조차 없다. 어쨌거나, Mac OS X는 매우 친절하고 필요한 것이 준비된 운영체제이기 때문에, 나 같은 천둥벌거숭이조차 지정된 Xserve 드라이브/폴더/파일의 공유와 Xserve 화면 공유 설정을 쉽게 할 수 있었다.

Xserve를 사기 전 가장 염려했던 팬 소음은 국내외의 포럼 등에 게재된 얘기와 달리, 아파트의 층간 소음 문제를 일으킬만한 것이(내 경우에는) 아닌 조금 큰 작동음 정도였다. 그건 그렇고, Xserve의 시동음(그리고 잠자기에서 깨어날 때의 시동음)과 작동음은 굉장히 독특하고 멋지다. 덧붙여서, Xserve의 전원 케이블을 콘센트에 꽂으면 즉시 전원 공급 장치의 팬이 조용히 돈다. 원격 제어를 통해 Xserve를 시동하고 종료할 수 있게 하려는 대기용 시동인 것 같다. 그리고 Xserve의 전원 버튼을 누르면 훨씬 큰 팬 소리와 함께 진짜 시동이 시작된다.

1TB Serial ATA ADM.

2008.12.10: [Apple Drive Module] 지난 여름 Xserve를 살 때 Apple Drive Module 3개는 용량이 가장 작고 가장 저렴한 80GB짜리를 선택하고, 나중에 내가 시중에서 1TB나 1.5TB 하드 드라이버를 사서 교체할 수 있으리라 생각했는데 내게 있는 여러 개의 500GB나 1TB 하드 드라이브로 교체한 후 Xserve에 넣었지만 전혀 인식되지 않았다.(그러나 Western Digital사의 WD Raptor X SATA 150GB 하드 드라이브(WD1500AHFD)는 인식됐다.) 애플이 인증한 하드 드라이브와 펌웨어가 있는 Apple Drive Module만 Xserve가 지원하는 것인지? 결국 1TB 용량의 Serial ATA ADM 2개를 사서 Raid 0 드라이브로 구성했다.

2008.12.16: [Mac OS X Server 10.5.6 Update] 지난 9월 15일, Mac OS X Server 10.5.6 Update가 발표됐다. 운영체제에 대한 일반적인 개선과 중요 요소들에 대한 개선을 포함한 업데이트이다.

2008.12.17: Xserve에 있는 시동 드라이브와 RAID 0 드라이브의 속도를 QuickBench 4.0으로 측정한 결과 그래프이다. WD Raptor X SATA 150GB(WD1500AHFD)의 읽기/쓰기 속도는 약 80MB/sec, 1TB 용량의 Serial ATA ADM 2개를 RAID 0으로 묶은 드라이브는 약 140MB/sec였다.

2009.1.2: 서버로 사용하는 맥에는 모니터를 둘 필요가 없어서 Apple Remote Desktop 3나 Mac OS X 10.5 Leopard의 화면 공유 기능으로 맥 서버들을 다루지만, 화면 공유를 하려면 몇 번의 마우스 클릭이 필요해서 번거롭게 여겼는데 마침 MacWorld 웹 사이트에 “.vncloc” 파일을 만들어 Dock에 등록해 사용하는 간단하고 편리한 방법이 소개됐다. 웹 브라우저의 주소창에 네트워크를 통해 화면 공유를 하려는 컴퓨터의 IP 주소나 Bonjour 이름을 써넣고, 이 주소 전체를 마우스로 선택하고 마우스 버튼을 눌러 붙잡은 채 데스크톱에 떨어뜨리면 “.vncloc” 파일이 만들어진다. 계속해서, 이 “.vncloc” 파일의 아이콘과 이름을 바꾸어 원하는 폴더에 넣은 다음 이 폴더를 Dock의 오른쪽 부분에 스택으로 등록한다. 그리고 스택으로 등록된 이 폴더를 누르면 위 그림처럼 마우스로 눌러 실행할 수 있는 화면 공유 아이콘들이 Dock에서 튀어나온다.

2009.5.22: [Mac OS X Server 10.5.7 Update] 지난 5월 12일, Mac OS X Server 10.5.7 Update가 발표됐다. 운영체제에 대한 일반적인 개선과 중요 요소들에 대한 개선을 포함한 업데이트이다.

또한, 5월 6일에는 Xserve(Early 2008)의 Lights-Out Management 환경에 대한 변경이 포함된 Xserve LOM Firmware Update 1.2도 배포됐다. Xserve Lights-Out Management Firmware Update 1.2 프로그램은 Applications/Server 폴더에 설치되고 반드시 펌웨어 프로그램을 실행해서 업데이트를 적용해야 한다. 그리고 전원 장치와 팬에 대한 안내문이 빈번하게 발송되는 문제를 고쳤으며, 모든 Xserve(Early 2008) 시스템에 이 업데이트를 설치해야 한다고 한다.

2009.6.10: [Mac OS X 10.6 Snow Leopard Server] 오는 9월에 판매될 예정인 Mac OS X 10.6 Snow Leopard Server는 64-bit를 완전히 지원하고 이에 따라 많은 응용 프로그램이 새로 고쳐졌다. 예를 들어, Web Server는 이제 HTTP live video streaming을 지원하고, 성능도 1.3배 향상됐다고. 그리고 전체적으로 성능이 2배나 향상됐다고 한다. 또한, iCal Server 2, Podcast Producer 2, Wiki Server 2, Mobile Access Server, Mail Server, Web Server, Client Management도 새롭게 고쳐지거나 추가됐다. 게다가 Unlimited users 버전이 $999에서 $499로 가격이 크게 인하됐다..

2009.10.25: [Apple Server Diagnostics 3X106] 애플에서 서버의 하드웨어 관련 문제를 진단할 수 있는 Apple Server Diagnostics 3X106 버전을 내놓았다. 이 새 버전은 Snow Leopard가 설치된 Xserve (Early 2009), Xserve (Early 2008), Mac mini (Early 2009)와 호환하며, Boot ROM, Ethernet controller, Fan, Hard drive, Memory, Power supply, Processor, Sensor, USB ports, Video controller와 같은 서버 요소들에 대한 문제를 진단하는데 도움을 준다.

To be continued…

0 Responses to “Xserve”


Comments are currently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