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모니 45N-2의 단점

2018.4.17: 샤모니를 준비할 때 리어 스탠더드를 들어 올리고 나서, 카메라 베드 위에 누워 있는 프런트 스탠더드를 세우려면 –다른 뷰 카메라들처럼 프런트 스탠더드를 들어 올리기만 하면 되는 게 아니라– 프런트 스탠더드 아랫부분에 있는 잠금 나사를 베드 위의 구멍 중 하나에 끼우고 죄어야 프런트 스탠더드가 단단히 고정된다.

이 준비는 십여 초면 충분하지만, 나는 항상 번거롭고 불편하다고 느낀다. 또한, 베드의 구멍마다 그 주위에 프런트 스탠더드 밑바닥이 닿은 자국이(긁힌 자국은 아니다) 영구적으로 생긴다. 대신 카본 파이버 베이스와 함께 카메라 무게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됐을 것이다. 샤모니 45N-2는 1,550g에 불과하다.

[+] 사진을 누르면 큰 사진을 볼 수 있다. 리어 스탠더드를 들어 올리고, 프런트 스탠더드를 세워서 렌즈를 끼우면 촬영이 준비된다. 이 사진에서는 잘 안 보이지만, 리어 스탠더드와 카메라 베드 사이에 있는 프런트 스탠더드는 얇은 가죽 주머니에 넣어져 있다. iPhone 6s Plus로 촬영.

샤모니를 접어서 보관할 때, 프런트 스탠더드를 카메라 베드에 눕혀놓게 되는데(이 둘이 접촉하지 않게 하면 좋았을 텐데), 이 둘은 모두 금속이라서 센 마찰이 생기면 긁힐 수 있다. 그래서 나는 샤모니를 배낭에 넣을 때, 아내가 손바느질로 만들어준 얇은 가죽 주머니에 프런트 스탠더드를 집어넣은 다음, 베드에 눕히고 샤모니를 접는다.

샤모니의 리어 스탠더드를 직각으로 세웠을 때 90도가 안 되는 문제.

400mm 같은 크고 무거운 렌즈를 끼워 틸트할 때, 렌즈가 저절로 기울어질 수 있다.

프런트 스탠더드의 U-프레임에 밀리미터 눈금이 있으면 좋겠다.

프런트 스탠더드의 잠금 놉이 45H-1이나 45Hs-1처럼 틸트와 라이즈를 개별적으로 잠글 수 있게 하면 좋겠다.

그러나 나는 지난 4년 동안 샤모니를 다른 뷰 카메라로 바꾸고 싶다는 생각을 한 적이 없다. 샤모니로 바꾸고 나서, 린호프 Master Technika classic과 2000도 처분했다.

80mm까지 라이즈할 수 있는 프런트 스탠더드. 프런트 스탠더드를(벨로즈가 끼워진 채로) 주머니에 넣고, 원래대로 샤모니 안에 밀어 넣는다. 그리고 샤모니를 접는다.

2018.7.29: [프런트 스탠더드용 가죽 주머니를 Dyneema 주머니로 대체]번에서 얘기한 프런트 스탠더드용 가죽 주머니를 0.8 oz/yd2 무게 회색 DCF(Dyneema Composite Fabric. 이전에는 Cuben Fiber로 불리던)를 두 겹으로 접어 만든 주머니로 바꿨다. 회색이지만 얇아서 하양처럼 보이고, 투명도가 높다. 이번에도 아내가 손바느질로 만들었다.

[샤모니 45H-1 뷰 카메라] 내가 45N-2를 구매할 당시에는 없던 제품이다. 프런트 스탠더드를 펴거나 접을 필요가 없어서 빠른 촬영을 할 수 있다. 또한, 프런트 스탠더드에 렌즈를(작은 렌즈는) 끼운 채로 카메라를 배낭에 넣을 수 있다. 여유가 되면 들이고 싶다. 가격은 45N-2보다 조금 비싼 $1,260.

0 Responses to “샤모니 45N-2의 단점”


  1. No Comments

Leave a Reply

You must login to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