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모니 45N-2의 단점

2018.4.17: 샤모니를 준비할 때 리어 스탠더드를 들어 올리고 나서, 카메라 베드 위에 누워 있는 프런트 스탠더드를 세우면서 –다른 뷰 카메라들처럼 프런트 스탠더드를 들어 올리기만 하면 되는 게 아니라– 프런트 스탠더드 아랫부분에 있는 잠금 놉을 베드 위의 구멍 중 하나에 끼우고 죄어야 프런트 스탠더드가 단단히 고정된다.

이 준비는 십여 초면 충분하지만, 나는 항상 번거롭고 불편하고 지루하다고 느낀다. 또한, 베드의 구멍마다 그 주위에 프런트 스탠더드 밑바닥이 닿은 자국이(긁힌 자국은 아니다) 영구적으로 생긴다. 대신 카본 파이버 베이스와 함께 카메라 무게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됐을 것이다. 샤모니 45N-2는 1,550g에 불과하다.

[+] 사진을 누르면 큰 사진을 볼 수 있다. 리어 스탠더드를 들어 올리고, 프런트 스탠더드를 세워서 렌즈를 끼우면 촬영이 준비된다. 이 사진에서는 잘 안 보이지만, 리어 스탠더드와 카메라 베드 사이에 있는 프런트 스탠더드는 얇은 가죽 주머니에 넣어져 있다. iPhone 6s Plus로 촬영.

샤모니를 접어서 보관할 때 프런트 스탠더드 정면이 카메라 베드에 맞닿게 되는데(이 둘이 접촉하지 않게 하면 좋았을 텐데), 이 둘은 모두 금속이라서 센 마찰이 생기면 긁힐 수 있다. 그래서 나는 샤모니를 배낭에 넣을 때, 아내가 손바느질로 만들어준 얇은 가죽 주머니에 프런트 스탠더드를 집어넣은 다음, 베드에 눕히고 샤모니를 접는다.

샤모니의 리어 스탠더드를 직각으로 세웠을 때 90도가 안 되는 문제.

400mm 같은 크고 무거운 렌즈를 끼워 틸트할 때, 렌즈가 저절로 기울어질 수 있다.

프런트 스탠더드의 U-프레임에 밀리미터 눈금이 있으면 좋겠다.

그러나 나는 지난 4년 동안 샤모니를 다른 뷰 카메라로 바꾸고 싶다는 생각을 한 적이 없다. 샤모니로 바꾸고 나서, 린호프 Master Technika classic과 2000도 처분했다.

2018.7.29: [프런트 스탠더드용 가죽 주머니를 Dyneema 주머니로 대체]번에서 얘기한 프런트 스탠더드용 가죽 주머니를 0.8 oz/yd2 무게 회색 DCF(Dyneema Composite Fabric. 이전에는 Cuben Fiber로 불리던)를 두 겹으로 접어 만든 주머니로 바꿨다. 회색이지만 얇아서 하양처럼 보이고, 투명에 가깝다. 이번에도 아내가 손바느질로 만들었다.

0 Responses to “샤모니 45N-2의 단점”


  1. No Comments

Leave a Reply

You must login to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