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 비디오 밴드 (10)

배낭 메고 보통 걸음으로(닌자 걸음이 아니라) 걸었다. 아이폰 11 Pro Max와 초광각 카메라.

2020.4.22: [Osmo Mobile 3에 소형 오디오 리코더 부착하기] 송도신도시 촬영지 탐방을 마치고 도로로 나가는 길을 담은 짧은 클립이다. 아이폰 오디오가 좋지 않아서, 다음날 같은 장소에서 비슷한 소리를 녹음해 끼웠다. 이 클립을 찍고 나서, 오즈모 모바일 3 짐벌에 휴대용 오디오 리코더를 부착해야 겠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아래와 같은 마운팅 액세서리들을 준비 중이다.

Arca-Swiss 스타일 플레이트 Really Right Stuff의 클램프 달린 145mm 길이 MPR-CL 레일 Really Right Stuff의 FA-QRM QR 마운트 FA-QRCS2 콜드 슈 SNAP QR 어댑터 FA-HSA 핫 슈 어댑터 오디오 리코더. Zoom H3-VR, 또는 Roland R-05.

Arca-Swiss 스타일 플레이트 Really Right Stuff의 클램프 달린 145mm 길이 MPR-CL 레일 Really Right Stuff의 FA-QRM QR 마운트 Really Right Stuff의 FA-QR2 General Purpose QR Adapter 오디오 리코더. Zoom H3-VR, 또는 Roland R-05.

Shimoda Designs의 Explore 시리즈 배낭에 제공되는 다용도 삼각대 주머니. 연두색 어깨끈도 함께 들어있다. 배낭 메고 이동할 때 오즈모 모바일 3(아이폰을 끼운)를 보관하는 용도로도 좋다.

2020.5.23: [ZOOM F6 Course] 비디오 사운드 리코딩과 프로세싱 전문가인 Curtis Judd씨의 ZOOM F6 리코더 강좌. $34 ~ $39. 바로 구매했다.

작년 여름에는 “Dialogue Sound Post Processing 1 with Adobe Audition”도 들었다.

Arca-Swiss의 80mm 길이 802231 플레이트. 반대쪽 표면에는 80mm 길이 고무 패드를 붙이고, 나사 위치를 조절할 수 있는 구멍에 나사를 끼워서 F6에 단단히 고정했다.

2020.7.10: [Zoom F6 멀티트랙 필드 리코더 -- 플레이트 (2)] 등잔 밑이 어두웠다. Arca-Swiss 802231 플레이트를 위 방법으로 F6의 1/4″-20 나사 구멍에 고정했더니, 약간 힘을 줘서 플레이트를 밀어도 돌아가지 않았다. 플레이트가 F6에 알맞게 길기도 하지만, 너비가 유난히 넓어서 고무 패드 접촉 면적이 충분해졌기 때문이다. 이제 좀 안심하고 카메라 헤드 위에 올려놓을 수 있게 됐다.

Really Right Stuff의 FA-QR-Bs QR base, Rycote의 Portable Recorder Suspension HD 완충 받침대, 9.SOLUTIONS의 Quick Mount for Large Camera, 9.SOLUTIONS의 Quick Mount Angle Joint, 9.SOLUTIONS의 1/4″-20 Screw-on Quick Mount Receiver, Manfrotto의 Carbon Fiber Boom Pole for VR Camera (Medium), INNOREL의 PW50 모노팟용 삼각발.

2020.7.19: [길거리 녹음] 요즘은 Zoom H3-VR 오디오 리코더와 이 모노팟 거치대로 길거리 소리 녹음을 한다. 주로 오래 걷기 운동 때 갖고 나가서 한다.

2020.7.20: [Rode의 Stereo VideoMic X 마이크 -- A/S 의뢰] 작년 여름에 Stereo VideoMic X(약칭 SVMX)를 구매하고 나서, 한쪽 채널에서 노이즈가 들려서 새 제품으로 교체 받았다. 하지만 그 후로도 때때로 커졌다 작아졌다 비슷한 노이즈가 들리는 것 같았다.

집에서는 여러 전자기기에서 나오는 전자파 영향일지 모른다고 생각했고, 밖에서는 차량 소음이 들어갔겠거니 했다. 그래도 계속 찜찜했고 맥이 빠졌다. 며칠 전 현대프리미엄아울렛 송도점 지하 1층 광장 테이블에서 녹음한 소리를 듣고 나서 안 되겠다 싶어 한밤에 작정하고 욕실에서 테스트했는데, 한쪽 마이크에서 분명한 노이즈가 생기는 걸 확인했다. Zoom F6 리코더에 연결하고, PFL(pre-fader listening. 페이더가 적용되기 직전 지점에서 해당 채널의 오디오를 모니터링 한다) 버튼을 눌러서 개별 채널을 확인했다. 다음날 수입 업체에 방문해 A/S를 의뢰했다. 캡슐을 서로 바꿔 끼워보기도 하고, 리코더 채널을 다른 채널로 바꿔보기도 했다. SVMX의 전원을 팬텀 파워에서 9V 배터리로 바꿔도 봤지만 같은 노이즈가 생겼다. 담당자는 캡슐이 아니라 내부 회로에 문제가 있는 것 같다고 얘기했다.

SVMX이 비디오용으로 고안된 마이크라서 이런 일상적(?) 소음이 있는 건가, 팔고 다른 마이크를 사야 하나, 지난 1년간 적지 않은 고민과 후회를(Audio-Technica BP4025 마이크를 샀어야 했나 하면서..) 했다. –가장 우려했던– 마이크 성능 문제도, 장소 문제도 아니었다. 마이크 결함일 뿐이었다.

1인 비디오 밴드 (9)
DJI Osmo Mobile

0 Responses to “1인 비디오 밴드 (10)”


Comments are currently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