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포맷 사진 - 준비해야 할 것들

© 2019 Gihl. [+] 사진을 누르면 큰 사진을 볼 수 있는 페이지로 이동한다.

뷰 카메라
● 새로 구매하는 경우, 샤모니 45N-2나 45H-1을 추천한다. 샤모니 뷰 카메라에 제공되는 스크린(그라운드 글라스 + 프레즈넬 렌즈 + 보호 유리로 구성)은 무척 밝기 때문에, 다른 밝은 스크린을 찾을 필요가 없다.

렌즈
● 대형포맷 세계에서 즐겨 사용되는 렌즈는 광각 90mm(35mm 환산 약 27mm), 표준 150mm(35mm 환산 약 45mm), 망원/장초점 210mm(35mm 환산 약 63mm)다. 이외에도 다양한 초점거리가 있지만, 이 렌즈들의 중고가 가장 많고, 그래서 가격도 합리적이다. 35mm 카메라로 찍을 때 즐겨 사용하던 렌즈의 초점거리를 4×5 대형포맷 카메라에도 사용하고자 하면, 임기응변으로 “35mm 렌즈의 초점거리 x 약 3.333″을 하면, 대략적인 4×5 렌즈 초점거리가 된다.
● 케이블 릴리이즈.

초점 맞추기
암천: BTZS Focus Hood를 추천한다.
루페: Silvestri의 4배, 6배, 8배 루페 중 하나를 추천한다.

노출계
레베니 랩스(Reveni Labs)의 스폿 미터, 또는 세코닉 L-758D DigitalMaster 시리즈, L-608 Super Zoom Master 시리즈, L-558 DualMaster 시리즈, L-508 Zoom Master 시리즈 중고 중 하나를 권한다.

Toyo-View 4×5 낱장 필름 홀더.

Harrison 필름 교체 주머니.

필름 끼우기
● 필름: 흑백, 컬러 네거티브, 슬라이드, 즉석필름이 있다.
필름 홀더: 중고는 Toyo-View 홀더를 우선으로 추천하지만, 다른 홀더도 괜찮다. 3~4개를 준비한다.
● 필름 교체 주머니나 필름 교체 텐트: 필름을 꺼내서 필름 홀더에 넣을 때는 필름 교체 주머니, 필름 교체 텐트, 또는 빛 없는 공간으로 필름 홀더를 가져간다. 촬영한 필름은 이 안에서 꺼낸 다음, 3겹 필름 상자나 빛차단 봉지에 넣는다.

삼각대와 헤드
● 삼각대: 짓조 삼각대는 시리즈 1에도 올려놓을 수 있지만 좀 불안하고, 시리즈 2가 적합하다.
● 헤드: 될 수 있으면 기어 헤드를 권한다. 볼헤드와 가격이 비슷한 기어 헤드(Luland GS 헤드)도 있다. 볼헤드로 할 경우엔 볼이 더 큰 레벨링 헤드가 더 실용적일 수 있다.

대형포맷 카메라 촬영 강좌 — 하루 수업
대형포맷 사진 - 기본적인 촬영 순서
대형포맷 필름 사진 시작하기 (1)
대형포맷 필름 사진 시작하기 (2)

0 Responses to “대형포맷 사진 - 준비해야 할 것들”


  1. No Comments

Leave a Reply

You must login to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