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포맷 작업용 헤드

LevelHead S1 수평 헤드.

2007.2.18: [LevelHead S1 수평 헤드] LevelHead S1 헤드는 2개의 나선형 기어로 x-y축으로 높낮이를 10°씩 조절할 수 있다. 그리고 아름답고 커다란 돌리개로 간편하고 빠르고 부드럽고 정교하게 수평을 맞출 수 있다. 만듦새도 탁월하다. 6061 T-6 알루미늄, 303 강철, 360 놋쇠로 만들어진 굉장히 옹골찬 기계 장치다. 가격은 $498. 크기는 76.2mm × 76.2mm × 67mm(높이), 무게는 800g. note: 하지만 조임이 약간 헐거워서 바람이 아주 심할 때는 카메라가 흔들릴 수 있다. 그러나 평소에는/현실적으로 문제가 되지 않는다.

2010.3.18: [맨프로토 405 Geard Head] 오늘 나를 인터뷰하러 집에 찾아온 프랑스 다큐멘터리 팀의 16mm 카메라와 맨프로토 405 Geard Head. 7.5kg까지 지탱할 수 있는 이 헤드는 앞뒤로 -30˚ +90˚, 측면으로 -30˚+90˚까지 부드럽고 미세하게 기울일 수 있으며, 즉각적으로 기어를 풀어 손으로 카메라 위치를 바꿀 수 있고 다시 즉각적으로 기어를 고정할 수 있다. 조정 방식과 작동이 아주 인상적이었다. 하지만, 미국 Amazon 평가 중에는 오래되면 고정이 풀리고 거칠게 다루면 문제가 생긴다는 얘기가 있다.

2011.8.10 ~ 8.21: [ARCA-SWISS C1 cube] ARCA-SWISS C1 cube는 x-y축으로 최대 ±28°까지 부드럽고 섬세하게 카메라를 움직일 수 있는 기어-조정식 헤드이다. 그리고 삼각대 나사에 고정하는 밑판과 경첩으로 결합한 몸체를 62°까지 들어 올릴 수 있으므로 총 90°로 기울일 수 있다. 각 축의 이동은 개별적인 돌리개로 조절할 수 있고, 각 돌리개의 압박을 조정하는 돌리개가 함께 있다.

그리고 어떤 삼각대 기울기 상태에서도 2개의 수평계와 x-y 돌리개로 몇 초 내에 수평을 맞출 수 있다. 수평 재보정도 마찬가지다. 밑판도 따로 회전할 수 있지만, 몸체 위쪽의 Flip-Lock Quick Release 클램프를 360°회전할 수 있으므로 Stitching을 위한 파노라믹 촬영도 간단히 할 수 있다.

ARCA-SWISS C1 cube. 이 사진은 1세대 제품이다. 현재는 돌리개마다 고무가 둘러져 있고, 패닝 클램프의 잠금 돌리개 모양도 바꼈다. 클램프도 ARCA-SWISS 모노레일 대형포맷 카메라를 지원하는 double-decker(위턱과 아래턱) 형태로 바꼈다. 또한, 최근에 나온 C1 cube는 클램프와 패닝을 연결하는 육각 나사(위 사진에 보이는)가 육각 구멍이 있는 원형 나사로 바꼈다.

ARCA-SWISS C1 cube는 움직이지 않는 피사체, 특히 접사 촬영에서 초점 재조정 횟수를 줄이면서 섬세하게 맞출 수 있게 고안됐다. 또한, 대형포맷 카메라는 아주 무겁고 덩치가 크고 수평 유지가 중요하기 때문에, 어느 기종보다도 기어-조정식 헤드가 필요하다. 그리고 종래의 볼헤드와 다르게, 볼이(카메라가 훨씬 크게 회전하는) 아니라 카메라가 회전 중심이 되므로, 피사체와의 거리가 크게 바뀌지 않으며(이미지 프레임은 거의 바뀌지 않으므로 프레이밍이 빠르고 쉽다.) 훨씬 안정적이다.

Arca-Swiss C1 cube의 가격은 $1,699.99. 크기는 84mm × 84mm × 108mm(높이), 무게는 925g.(최근까지 내가 사용하던 Really Right Stuff의 BH-55 LR 볼헤드보다 63g 무겁다.) 그리고 8×10 카메라 무게를 지원한다.(68㎏를 지원한다는 얘기도 있다.)

● 복제품..: ARCA-SWISS C1 cube 헤드와 거의 똑같은 국산 복제품도 있다.

● 클램프 위치 문제?: 2개의 수평계로 수평을 맞추고 나서 x-y축 중 어느 한 축의 각도를 조정할 때(기울일 때), 패닝 클램프가 처음부터 90° 단위를 유지하지 않으면 카메라의 렌즈 방향이 이상하게 된다. 이 문제는 어떻게 해결할까? 클램프 옆면의 ARCA-SWISS 상표가 있는 오른쪽 끝 부분 밑에 작고 가는 은색 바늘(침)이 튀어나와 있는데, 이 바늘을 패닝 장치에 새겨진 0°나 90° 눈금에 맞추면 된다. 그러므로 본래의 클램프를 다른 제품으로 교체하는 것은 권장하지 않는다.

● 사용 순서: 우선, 클램프 위치를 패닝에 새겨진 0°나 90° 눈금에 맞추고 나서, x-y축 또는 베이스 패닝을 조절하는 게 일반적이다.

● 타업체의 퀵-릴리이즈 플레이트 호환: 플레이트 폭에 맞게 클램프 조임을 조절할 수 있는 작은 은색 압박 돌리개가 Flip-Lock Quick Release 클램프 윗면에 있다. 하지만, 꽉 조이면 안 된다. 약간 느슨하게 조절해 놓더라도 잠금 상태가 되면 강력 스프링이 압박하는 클램프가 플레이트를 절대 놓치지 않는다. note: 너무 느슨하게 조절하면 클램프 한쪽과 Flip-Lock 손잡이가 밖으로 튀어 나간다.

● 베이스 패닝 돌리개와 클램프 패닝 돌리개: 삼각대 꼭대기 원판의 지름이 C1 cube보다 넓더라도 베이스 패닝 돌리개를 사용하는데 아무런 지장이 없다. 또한, x-y축을 어떤 각도로 회전해도 클램프 패닝 돌리개를 사용하는데 지장이 없다. 그리고 두 돌리개 모두 긴 ▲ 모양이라서 쉽게 잠그고 풀 수 있다.

● 속도: 볼을 조일 때 볼이 미세하게 움직여서 다시 볼 잠금을 풀고 재조정해야 하는 볼헤드라면 모를까, 움직이는 피사체를 비롯해 셔터를 누르기 전까지 많은 재구성과 빠른 촬영이 요구되는 장면이나 상황이라면 C1 cube는 적합하지 않다. x-y축의 압박 돌리개들을 가장 헐겁게 풀어놓더라도 x-y축은 볼헤드 볼처럼 자유롭게 움직이지 않는다. 여전히 기어 압박이 센 상태를 유지한다. 본질적으로 C1 cube는 뷰 카메라, 대형포맷, 스튜디오, 접사 촬영용으로 고안된 헤드다.

● 전용 가죽 가방: ARCA-SWISS C1 cube용 전용 가죽 가방이 있다. 가격은 $239.99. 하지만, 누가 헤드를 삼각대에서 분리해서 따로 가지고 다니겠는가? 불편하고 짐만 늘어난다. 대신, 볼헤드와 다르게 C1 cube는 개방형 구조라서 먼지가 쉽게 들어가므로, 삼각대에 부착해서 휴대할 때 볼헤드에 주머니(덮개)를 씌우는 것처럼 C1 cube도 주머니를 씌우거나 삼각대 가방에 넣어 휴대하는 게 좋다.

● 고정 상태: 여러 가지 기어 장치가 결합한 구조가 복잡한 헤드이지만, 모든 잠금 돌리개를 고정하면 조금의 흔들림도 없이 삼각대와 카메라를 한 덩어리처럼 연결한다.

ARCA-SWISS d4(geared). 이 사진에 보이는 패닝 장치 위의 클램프는 MonoballFix(SlideFix)인데, 영국 Robert White는 Quickset Fliplock(double-decker가 있는)으로 판매한다.

2011.8.15: [ARCA-SWISS d4 (기어-조정식 헤드)] ARCA-SWISS d4는 C1 cube처럼 개별적인 x-y 돌리개로 부드럽고 섬세하게 카메라를 움직일 수 있는 기어-조정식 헤드이다. 밑판도 따로 회전할 수 있고, 클램프도 360°회전할 수 있다. 또한, Quickset Fliplock 클램프(이 클램프에도 수평계가 있다.) 밑부분에 수평계 2개가 있다. 가격은 C1 cube의 약 ⅔인 £690. 크기는 110mm × 90mm × 100mm(높이), 무게는 905g.

Linhof 3D Micro 헤드.

Angled Device for Linhof 3D Micro. 가격은 $273.95.

2011.8.15: [Linhof 3D Micro (기어-조정식 헤드)] 전체적인 외형이나 고안은 Arca-Swiss C1 cube로부터 영감을 얻은 듯한 제품. 하지만, x-y축을 ±12°만 기울일 수 있고, 카메라에 L-형 플레이트인 Angled Device for Linhof 3D Micro(별매품)를 부착하지 않으면 90°로 기울일 수 없다. 가격은 오히려 C1 cube보다 비싼 $1,779.95. 크기는 104mm × 104mm × 88.8mm(높이), 무게는 985g.

INDURO PHQ 시리즈 Panhead.

2011.8.15: [INDURO PHQ Panhead] INDURO PHQ 시리즈 Panhead는 기어-조정식은 아니지만, 덩치가 커서 휴대하기 불편했던 Pan/Tilt 헤드의 단점을 개선하고, 클램프 부분도 360° 회전할 수 있게 파노라믹 장치를 추가했다. 그리고 수평계가 5개나 있다. 소형 카메라용인 PHQ1(무게 0.9㎏, 높이 110mm. 11.5㎏ 지원)과 중대형 카메라용인 PHQ3(무게 1㎏, 높이 120mm. 16㎏ 지원)가 있다. 가격은 각각 $315, $395.

[왼쪽] 3D Levelling Head II with integrated Quickfix I adapter [오른쪽] 3D Levelling Head II with dovetail-track.

2013.1.26: [Linhof 3D Levelling Head II] 독일 Linhof가 Photokina 2012에 내놓은 새로운 Linhof 3D Levelling Head II. 밑바닥과 카메라 클램프에 패닝 베이스가 있고, -15 ̊ + 90 ̊ 범위로 좌우-전후 기울기를 할 수 있다. 최대 허용 중량은 8kg. 무게는 952g ~ 970g. Linhof Quick Release 플레이트용, Arca-Swiss 스타일 플레이트용, 2가지가 있다.

2013.8.11: [볼헤드와 최대 하중] 볼헤드도 여러 가지 요구 조건, 성능, 기능을 참작해서 고르게 되는데, 대개는 최대 하중이 가장 중요시된다. 하지만 최대 하중은 편안한 사용을 보증하지 않는다. 크고 무거운 기기를 자주 올려놓는다면 볼이 작은 헤드보다 볼이 큰 헤드를 선택하는 게 좋다. 어떤 볼헤드 제조사는 그들의 볼헤드가 실제로는 –다른 경쟁 제품만큼– 더 무거운 기기를 올려놓을 수 있음에도, 이점을 참작해 일부러 최대 하중을 낮게 매기기도 한다.

Arca-Swiss C1 Cube gp.

Arca-Swiss D4 gp.

2017.1.20: [Arca-Swiss C1 Cube gp와 D4 gp] 퀵 릴리이즈 밑에 있는 자체-잠금 패닝 장치는 정밀한 카메라 회전을 할 수 있게 기어로 움직인다. 물론, 헤드의 밑부분에도 종전처럼 수동 패닝 장치가 있다. 이 두 헤드는 현재의 C1 Cube와 D4를 대체하지 않는다.

Arca-Swiss의 Slidefix와 MonoballFix 플레이트

0 Responses to “대형포맷 작업용 헤드”


Comments are currently closed.